영화 '말모이' 엄유나 감독.

영화 '말모이' 엄유나 감독.ⓒ 권우성

   
<택시운전사>를 통해 광주민주화항쟁 당시 비극을 조망했던 엄유나 작가가 '감독'의 직함을 달고 <말모이>를 세상에 내놓았다. 두 작품의 공통점이 있다면 보통 사람의 눈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고 그들의 감정과 행동 변화를 그리고 있다는 것. 

<택시운전사>에서 조력자 캐릭터였던 유해진이 <말모이>에선 직접 변화를 체감하는 중심인물 판수를 맡았다. 1940년대를 배경으로 일제강점기 조선어학회 사건을 재구성한 이야기에서 판수는 한글의 소중함을 느끼고 조선어학회 사람들 이상의 역할을 해낸다.

'사람의 귀함'. 엄유나 감독은 <택시운전사>를 끝낸 직후 조선어학회 사건을 다룬 시나리오를 써냈다. 당시 해당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한 시나리오 몇 편이 업계에 돌던 시기기도 했다. 큰 틀에서 <말모이>도 이윤재, 한징 선생 등 우리말 사전 작업을 하다 일제 고문에 사망한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지만, 그것을 전면으로 드러내기보단 우리말 사전 작업에 참여한 보통 사람들의 모습에 주목했다.

이과 출신의 감독이 그린 우리말의 아름다움
 

 영화 <말모이>의 한 장면.

영화 <말모이>의 한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고등학생 땐 이과였고, 대학에선 영화연출을 공부했던 엄유나 감독은 "영화 작업을 하면서 우리말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고백부터 했다. "준비하면서 보니 한글의 역사 자체가 우리 민족의 역사와 같다고 느꼈다"고 그는 말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드시고 한글이 업신여김을 당하다가 겨우 공인을 받았는데 바로 이어 일본에 의해 한글을 못 쓰는 상황이 됐잖나. 한글의 역사가 아픔의 역사였고, 그래서 일반 백성들의 역사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주시경 선생, 조선어학회 관련해선 상식선에서만 알고 있었다. 언젠가 우연히 본 다큐멘터리에서 조선어 사전을 위해 수많은 사람이 함께 했다는 내용을 봤고, 그 마음이 값지다고 느꼈다. 

그 사람들 마음의 정체가 뭘까 궁금증이 있었다. 그래서 <말모이>라는 영화를 하겠다고 마음먹고 그 사람들의 마음을 나타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 귀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다. 유해진 선배를 판수로 모신 건 선배 역시 귀한 배우라고 느꼈고, 판수라는 인물이 변화의 폭이 큰데 그걸 보일 수 있는 배우라고 생각했다. 또 말의 재미, 말맛을 살릴 분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말이 맛깔스럽잖나. 그걸 잘 나타내고 싶었는데 여러 가지가 유해진 선배와 맞다고 생각했다."

  

▲ 영화 < 말모이 > 엄유나 감독 인터뷰이 영상은 영화 < 말모이 > 엄유나 감독 인터뷰를 담고 있다. (취재 : 이선필 / 영상 : 정교진)ⓒ 정교진

 
2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투옥되는 사건이 바탕이었지만 동시에 한글이라는 무형의 자산을 극화한다는 게 녹록지는 않았을 것이다. 엄유나 감독 역시 "고민이 아예 없었다면 거짓말"이라며 "사람의 이야기이고 그 사이 갈등을 영화적으로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야기 배경 자체에 감동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조선어학회와 어학회가 만든 사전을 참고로 했다.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선 자료를 찾아보려 했다. 조선어학회 33인에 대한 기록도 최대한 보려 했다. 시나리오를 쓰면서 한글학회에 인사를 드리러 갔다. 거기서 제 시나리오를 읽어봐 주시기도 했고. 한글학회 자료를 제공받기도 했다. 그걸 바탕으로 판수와 정환(윤계상)이라는 가공의 인물이 나온 것이다."

작은 기적의 연속
 

 영화 '말모이' 엄유나 감독.

영화 '말모이' 엄유나 감독.ⓒ 권우성


사람의 영화인 만큼 엄유나 감독의 고민은 군중신, 그리고 여러 캐릭터들이 한꺼번에 나오는 장면에 있었다. 엄 감독은 "사람이 빛나는 영화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었기에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 장면에서 그들이 다 제대로 잘 보였으면 했다"며 "극중 공청회 장면 등 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있는 장면이 힘있게 전달되길 원했다"고 말했다.

첫 연출이었던 만큼 감독은 배우들과 철저히 소통했고, 함께 고민했다. 유해진이 판수의 옷차림이나 몸짓, 흥얼거리는 노랫말 등을 연구했고 감독 역시 그것에 꽤 의지했다. 

"매 순간이 기적처럼 느껴졌다. 시나리오를 쓸 때부터 유해진 선배를 생각하며 썼는데 그 분을 시작으로 정말 좋은 배우들과 함께 작업하게 됐다. 신인 감독에겐 기적이지. 함께 한 스태프들도 뛰어나신 분들이다. 평범한 사람들이 귀한 사람이다라는 느낌을 다큐멘터리를 통해 받았고, 영화 과정이 바로 그런 귀한 사람들과의 작업이었다."  
 

 영화 '말모이' 엄유나 감독.

영화 '말모이' 엄유나 감독.ⓒ 권우성

 
고등학생 때 영화 보는 것을 너무 좋아해 비디오 가게를 차리는 게 꿈이었던 엄유나 감독은 "특별히 연출에 꿈이 있어 대학에서 전공한 건 아니"라며 "공부를 하면서 연출에 대한 꿈이 생겼다"고 전했다. 일찌감치 영화 현장일을 경험했고, 2006년 <국경의 남쪽> 연출부로 일하다가 배우 유해진을 처음 만나기도 했다. 그렇게 십수 년을 버틴 게 엄유나 감독의 저력이었다. 대수롭지 않은 듯 그가 말을 이었다. 

"십수 년? 시간이 이렇게나 간 줄 몰랐다(웃음). 매 순간 열심히 했다. 힘든 순간도 있었지만, 매우 절박했던 같다. 그래서 다른 일을 할 생각을 못 했다. 할 수 있는 게 영화일 뿐이었고... 전 제가 보고 싶은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쓴다고 생각한다. 다들 어려운 삶이잖나. 저도 영화 일이 쉽진 않았지만 현장에서 느껴지는 사람의 온기가 좋았던 것 같다.
 
그간 써놓은 시나리오들이 물론 있지만 그게 영화화되지 않은 이유는 있다고 본다. 최초로 영화화된 게 <택시운전사>였지. 5년 전 10년 전 가졌던 고민, 그리고 세상도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앞으로 뭘 써야 할지도 고민이다. 일단 <말모이>를 무사히 마무리 짓고 관객과 만나는 게 우선이다. 시나리오 작업이든 연출이든 각기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 같은데 영화 연출은 적어도 시나리오처럼 혼자 하는 게 아니라 더 든든하고 힘을 받는다. 영화 한 편을 만드는 게 사전을 만드는 작업과 비슷한 것 같다(웃음). 앞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소중한 사람을 떠올리게 하고, 내 옆을 쳐다보게 하는 작품을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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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담 아닌 두려움" '언니' 이시영이 보여주려 한 것

[인터뷰] 영화 <언니>로 본격 액션 선보인 배우 이시영

국가대표 복싱 선수 출신 배우. 누군가 한국에서 여성 원톱을 내세운 액션 영화를 기획한다면, 가장 먼저 떠올릴 인물은 이시영일 것이다. 운동선수 출신 배우야 많지만, 이시영은 단막극을 위해 배운 복싱으로 국가대표 타이틀까지 달았고, 실업팀에 소속돼 활동하기까지 했다. 그 운동신경이야 더 말해 뭐할까. 위기에 빠진 동생을 구하기 위해 맨몸으로 맞서는 전직 경호원 인애 역에, 제작진 역시 이시영 외에 다른 어떤 이름을 떠올리긴 쉽지 않았을 것이다. 오는 1일 1일 개봉을 앞둔 영화 <언니>의 이시영을 만났다. 이시영은 이 작품에서 장기인 복싱을 비롯, 주짓수와 카체이싱, 도구 활용 액션 등 영화 속 대부분의 장면을 대역 없이 소화해냈다. 비좁은 차 안에서 일대일로 벌이는 치열한 액션부터 17:1로 덩치 큰 남자들을 무찌르는 액션까지, 영화 <언니>에는 이시영이 구사할 수 있는 모든 액션 기술이 담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빨간 원피스에 하이힐... 이시영도 궁금했다 "굳이 왜?" 타이트한 빨간 미니 원피스에 빨간 하이힐. 인애의 전투 복장이다. 바람에 휘날리는 치맛단과 하이힐 굽을 이용한 공격 등은 분명 기존 남성 액션물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림이라 새롭긴 했다. 하지만 굳이 보기에도 불편하고 여성성이 강조된 의상을 입어야만 했을까? 이시영 역시 감독에게 이런 질문을 했었다. 하지만 이시영은 자신이 이 시나리오를 처음 읽었을 때 받았던 강렬했던 첫인상과 감독이 추구하는 메시지를 따르기로 했다. 가해자 응징, 더 세게 하고 싶었다 이시영과 제작진이 가장 애를 쓴 부분은 '설득력'이었다. 여성인 인애가 조폭 수십 명을 홀로 해치우는 설정을 관객이 이질감 없이 받아들여야 했기 때문이다. 특공 무술에도 능한 전직 경호원 출신이라는 배경 설정도 있었지만, 인애를 더 강력하게 만든 건 앞서 언급한 "가해자에 대한 분노"가 컸다. 동생의 흔적을 쫓을수록 동생이 견뎌야 했던 끔찍한 상황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한 분노와 동생을 지키지 못한 자신을 향한 자책이 인애의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이 '설득력'을 위해 은혜의 피해 상황이 너무 많이, 너무 자세하게 묘사된 데 있었다. 피해자의 피해에 비해 가해자에 대한 응징이 너무 약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이건 이시영 액션 연기의 문제가 아니라, 응징 수위에 대한 부분이다. 인애의 목적은 가해자 응징이 아니라 동생을 찾는 것이었다지만, 2% 부족한 복수에 해소될 길 없는 답답함이 가슴을 누르기 때문이다. 아쉬운 <언니>, 그럼에도 많이 나아졌다고, 이젠 다르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분야에서 '여성'은 적은 기회, 많은 제약, 높은 벽과 싸워야 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영화계다.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할리우드 여자 배우들도 성차별과 싸우고 있노라 이야기하는데, 우리 영화계에서야 오죽할까. 이런 환경에서 여성 원톱 액션 영화가 만들어지기 얼마나 힘든지, 여성 원톱 영화에 쏠리는 기대(혹은 의심)가 얼마나 큰지는 일일이 설명할 필요도 없을 정도다. <언니> 주인공으로서 이시영이 느꼈던 책임감과 부담감의 무게는 대부분 여기에 있었다. 이시영은 "주인공의 무게는 늘 무거웠지만, 이 영화에서는 최고였다"고 고백했다. 이시영은 "<언니>가 여성 영화로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을진 모르겠다"고 했다. 다만 "<언니>를 시작으로 스스로가 더 발전할 수 있고, 액션 영화 장르에서 활약할 수 있는 계기가 주어지길 바란다"고 했다.

"간절하지 않은 이들에게 솔루션? 백종원 생각은..."

[현장 인터뷰] <골목식당>의 열 번째 골목, 청파동 하숙골목을 가다 ②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진행자 한 사람의 개인기에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있다. 백반집부터 이탈리안 식당, 고로케부터 마카롱까지. 메뉴도 다르고, 가게마다 '안 되는 이유'도 제각각이다. 하지만 백종원 대표는 식당마다 꼭 알맞은 솔루션과 노하우를 전달한다. "안 되는 식당이 만 곳이라면, 안 되는 이유도 만 가지"라던 <골목식당> 정우진 PD의 표현을 빌리자면, 백종원 대표는 만 가지 질문에 대한 만 가지 답을 가진 셈이다. <오마이뉴스>가 청파동 하숙골목을 찾았던 12월 13일, 현장에서 만난 MC 김성주는 "백 대표의 최대 강점은 진짜를 잘 알아본다는 것"이라고 했다. 맛있는 것과 맛없는 것, 부족한 것과 과한 것을 정확하게 구분해 조언해준다는 것이다. 백 대표와 <한식대첩>에도 함께 출연한 바 있는 김성주는 "<한식대첩>에서 백 대표가 '고수들의 대화'를 한다면, <골목식당>의 백 대표는 정확하고 실질적인 이야기를 해준다. 그냥 요리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깊이와 스펙트럼이 남다르다"고 했다. 이날도 백 대표는 냉면집, 햄버거집, 고로케집, 피자집을 바쁘게 오갔다. 냉면집에 다녀온 백 대표는 정우진 PD에게 "사장님 반죽하는 거 찍었어?"라고 물었다. 정 PD는 "반죽하셨어요?"라고 되물었다. PD와 작가, 김성주와 조보아는 상황실 모니터로만 식당을 살피는 탓에, 카메라 사각지대에서 반죽하던 사장님의 모습을 보지 못한 것이다. 백 대표는 아쉬워하며 제작진과 김성주, 조보아에게 사장님 반죽 기술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설명하기 시작했고, 그제야 PD의 얼굴에도 아쉬움이 번졌다. 방송을 모르는 사장님과 음식에 대해 잘 모르는 제작진. 그 사이에서 백 대표의 역할을 보여주는 일례였다. 정우진 PD는 "백종원 대표의 개인기에 너무 의존하는 프로그램 아니냐"는 기자의 지적에 "부인하지 않겠다"며 말을 이었다. 백종원-김성주-조보아, 세 MC의 역할 분담 "'백종원 1인 체제'라는 걸 부인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1년 동안 MC들도 진화하며 스스로 자기 역할을 찾아가고 있다. 김성주씨는 대전 편부터 '기계 인간' 캐릭터가 생겼는데, 포스기가 망가져 혼란이 생겼을 때 너무 잘 정리해준 덕분이었다. 리액션도 백 대표님과 함께 골목을 돌아다니며 자연스럽게 체득한 지식이 쌓이면서 점점 전문가 못잖은 말들이 나온다." "절이라도 하고 싶은 마음이다. (웃음) 오늘도 드라마 촬영이 아침 6시에 끝났다더라. 그런데도 틈틈이 꽈배기 만드는 걸 연습해왔다. 인천 신포시장 다코야키 사장님도 그렇고, 이번 고로케 사장님도 그렇고, 스스로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 사장님들이, 아마추어인 조보아가 며칠 만에 보여주는 실력을 보고 깨달음을 얻은 거다." "아니다. 밤새 촬영하고 오는 사람한테 그런 부탁을 어떻게 하겠나. 다코야키 때도 그렇고, 이번 고로케도 그렇고, 자기가 먼저 '내가 더 빠르게 해서 이겨보겠다'고 나섰다. 백 대표의 말로도 변하지 않는 사장님들을 보면서, 자신이 뭔가 보여주면 충격 요법이 될 거라고 판단한 것 같다. 백 대표님은 백 대표님만의 역할이 있고, 성주 형은 성주 형대로, 보아씨는 보아씨 대로 자기만의 역할이 있다. 누가 짜준 것도 아닌데 자연스럽게 역할분담이 되더라." 사전 제작 시스템 고수하는 이유 "제작진 모두 점점 사명감 같은 걸 느끼고 있다. 청파동 냉면집이나 인천 신포시장 텐동집 사장님처럼 묵묵히 자기 일을 열심히 해온 분들에게 대표님이 '그 길 맞다. 옳다' 확신을 심어주고 격려해주실 때 너무 좋았다. 또, 성내동 분식집 사장님처럼 떠밀리듯 요식업에 뛰어들었다가 자신감을 잃은 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었을 때 큰 보람을 느꼈다." '식당 차려 놓고 <골목식당> 기다리자'는 반응도 "우리 프로그램 시청자들은 대의와 명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열심히 하지도 않고, 간절해 보이지도 않는 이들에게 솔루션 주고 도움 주는 것이 부당하다고 생각하시는 거다. 대표님이 출연자들을 더 다그치시는 이유도 같다. 사람들에게 욕먹지 말고, 나한테 욕먹으라고. 기본을 갖추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라고. 제작진도 장사와 관련 없는 출연자 정보는 가능한 언급하지 않으려 한다. 우리는 5주, 길어야 6주 후면 골목을 떠난다. 하지만 사장님들은 카메라가 떠나면 일상을 살아가셔야 하는 분들이지 않나." "한 마디로 어이가 없었다. 실제로 제보(셀프 신청)도 어마어마하게 들어오는데, 작가들이 암행어사처럼 방문해 조사하기도 하고, 제보 내용이 사실인지도 파악한다. 제보가 거짓일 때도 있고, 제보가 맞다 해도 조건이 맞지 않을 때도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영향력이 높아진 만큼 더 꼼꼼하고 신중하게 결정하겠다." "맞다. 사람들이 잘 다니지 않는 골목을 다니다 보니, 처음엔 골목에 사람을 모으는 일종의 '붐업' 장치가 필요했다. 하지만 이제는 '골목식당'이라는 브랜드만으로도 '붐업'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정말 생업이 달린 일반인 출연자들과, 방송을 위해 참여하는 연예인 출연자 사이의 온도 차가 이질적으로 느껴진다는 지적도 있었고." 진짜 장사꾼 되어가는 '성장' 집중해달라 "우선 서울을 벗어나 지역 골목도 더 많이 찾아갈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대전 중앙시장 청년구단 외에는 지역에 간 적이 없었다. 현재 윤종호 PD가 여러 지역을 후보에 놓고 기획 중인데, 지역이라는 특성상 골목 골목에 집중하기보다 전체 지역 상권을 살리는 프로젝트로 진행될 것 같다. 아직은 기획 단계고, 자세한 윤곽은 조만간 나올 거다." "개인적으로는 <골목식당> 안에 성장 드라마가 참 좋다. 예를 들자면, 시청자들에게 해방촌 원테이블 식당과 인천 신포시장 텐동집은 정반대의 식당이다. 하지만 그들 모두, 요식업에 뛰어들어 길을 잃은 어린 양들이었지 않나. <골목식당>은 결국, 이 어린 양들이 '베테랑 장사꾼' 백종원 대표를 만나 '진짜 장사꾼'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리는 거다. 백 대표는 '이 업(장사)를 시작했으면 승부를 봐야 한다'는 신념이 강한 분이다. 그래서 엄한 아버지처럼, 출연자들에게 병도 주고 약도 준다.(웃음) 포방터시장 편을 내가 연출하지 않아 자세히는 모르지만, 대표님이 끝까지 홍탁집 아들을 포기하지 않고 도와주신 것도 이런 맥락이었을 거다 시청자분들도, 이런 성장에 집중해서 봐주셨으면 한다. 홍탁집 아들의 변화를 보면서 어떤 분들은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집중하지 못하던 자신, 노력하지 않고 불평불만만 하던 자신이 떠올랐다고 하시더라. 그래서 백 대표가 홍탁집 아들을 혼낼 때 자신을 혼내는 것 같았다고. 이렇게 꼭 장사를 하지 않더라도, 출연자들의 모습과 성장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은 많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을 향한 시청자분들의 애정과 관심에 늘 감사한 마음이다. 다만 너무 심한 비난보다는, 조금은 긍정적인 눈으로 지켜봐주셨으면 좋겠다." : "백종원도 예상 못한 상황..." '골목식당' PD가 밝힌 뒷얘기 http://omn.kr/1gi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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