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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은 아이' 배우 최무성 영화 <살아남은 아이>의 배우 최무성이 31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살아남은 아이>에서 배우 최무성은 아들을 잃은 아버지 성철 역을 맡았다.ⓒ 이정민


영화 <살아남은 아이> 속 성철(최무성)은 시종일관 침착하다 마지막 순간에 결국 이성의 끈을 놓는다. 자기 아들이 죽으면서 살려낸 아들의 친구 기현(성유빈)이 그 죽음의 진실을 뒤늦게 말하는 바람에 모든 게 꼬였다고 생각했기 때문. 아들의 희생을 의로운 죽음으로 만들고자 했던 한 아버지가 모든 것을 놓은 이기적 인물로 변하는 순간이었다.

살아남은 아이, 그리고 남겨진 어른. 영화 <살아남은 아이>는 크게 세 인물의 감정선을 밀도 높게 교차시킨다. 그중 성철은 우리가 흔히 그릴 법한 묵직한 아버지 캐릭터다. 최무성이 이 캐릭터를 입어 더욱 설득력 있게 관객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

이해할 순 있었지만...

막상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그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감독님에게 토를 잘 안다는 편이라"는 그는 "막상 읽었을 때는 잔잔한 느낌의 구성이라 생각했는데 촬영하다 보니 감정선이 크고 마치 대하드라마 같은 느낌이 있었다"라고 운을 뗐다.

"저 역시 (기현과) 비슷한 나이의 아들이 있기에 성철이 처한 상황이 이해는 되더라. 물론 (아들을 잃은) 그 고통은 차마 예상할 순 없겠지만 저 역시 비슷한 경험이 있다. 아들이 팔삭둥이다. 일찍 나와서 저체중에 미숙아였다. 죽을 고비를 넘겼기에 성철의 심정은 간접적으로나마 알고 있다. 다행히 위기는 넘겼지만,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기분이었다. 하지만 감정선이 커져 봐야 달라질 건 없으니 성철처럼 잔잔하게 있었던 것 같다. 심각한 일에서는 차분하게 대하는 게 사태를 더 나쁘지 않게 한다.

그래서 영화 속 진성철의 감정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다. 후반부에 굴곡이 좀 심해질 때도 어렵진 않았지. 기현을 품는 건 일반적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사망한 아들을 좋은 일 하고 간 사람으로 만들기 위함이었다. 그래야 덜 억울하고 자기의 고통도 덜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지. 전형적 기성세대 같은 모습이랄까. 아내인 미숙(김여진)은 감정을 다 드러내지만, 성철은 그렇게 하진 않는다. 그렇게 맑은 마음의 캐릭터는 아니었던 것 같다." 

 영화 <살아남은 아이> 스틸컷

영화 <살아남은 아이>의 한 장면.ⓒ CGV 아트하우스 , (주)엣나인필름


그렇게 캐릭터를 해석했기에 최무성은 영화에서 성철이 기현에게 보이는 호의를 용서라고 보지 않았다. "모든 게 자신을 위한 행동이었다"며 최무성은 "성철 또한 나약하기 짝이 없는 인간"이라 전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함께 호흡을 맞춘 감독과 배우들에 대한 고마움도 표현했다.

"고통스러운 상황과 사람들을 그리고 있지만, 이 영화엔 인간에 대한 온정이 깔려 있다. 감독님 역시 저와 처음 만나면서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제대로 보이고 싶다고 말했었다. 정직함이 느껴졌다. 배우들 역시 현장에서 좋은 영화를 만들어보자는 에너지가 있었다. 정신적으로 편했다. 서로 신뢰하는 가운데 기다려주고 보여주고 하는 식이었다.

저는 배우기에 감독님이 그린 현실을 제대로 살아내면 된다. 그 외적인 것까지 생각하면 연기가 좀 이상해지더라. 고통스러운 삶에 있는 사람으로 연기하면 최선이지, 더 가버리게 되면 뭔가 어색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외의 것은 감독님의 몫이지. 알고 보니 영화 안에 상징이 많더라. 기현이 그 많은 일 중 도배를 하는 설정이나 서 있는 자세 등도 나름 의미가 있다고 들었다. 전 배우로서 '아 그렇구나' 생각하고 천진하게 임했던 것 같다."


진실한 창작

<살아남은 아이>를 통해 최무성은 "배우가 어떤 해답을 던지는 건 아닌 것 같지만 사람답게 살아보려 한 세 인물이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성철과 미숙이 기현에게 가혹할 수도 있었고, 기현이 더 영악하게 두 사람을 대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세 사람이 한 사람인 것처럼 마음이 유했다고 할까. 다들 끝까지 치닫지 않은 면이 있는 것 같다. 다들 서로 더 사람답게 살아보려고 노력했잖나. 그 부분이 답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어른스럽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는 존재인데 건강한 어른이라면 자기 입장만이 아닌 다른 사람 입장을 생각할 것이다. 그게 기본적인 성숙함 아닐까. 끝까지 가지 말고 살아보자. 그러면 서로 존중할 수 있지 않을까.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심을 가지고 말이다."

'살아남은 아이' 배우 최무성 영화 <살아남은 아이>의 배우 최무성이 31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저는 배우기에 감독님이 그린 현실을 제대로 살아내면 된다. 그 외적인 것까지 생각하면 연기가 좀 이상해지더라. 고통스러운 삶에 있는 사람으로 연기하면 최선이지."ⓒ 이정민


그의 나이가 50이다. 그간 <응답하라> 시리즈 등으로 아버지 캐릭터를 맡았으면서 동시에 영화에선 몇몇 악역으로 강하게 기억돼 있기도 하다. 최근 방송 중인 <미스터 선샤인>에선 김태리의 스승으로 등장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또한 연극 무대에선 연출자로 꾸준히 작품을 올리고 있다. 그만큼 스펙트럼이 넓다는 뜻이다. "성유빈과 김태리 모두 좋은 배우"라며 "그들이 잘 나가니까 저도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재치 있게 말했다.

"연극은 예전부터 했으니 이젠 생활이 됐다. 안 하면 안 되고 즐겁게 하려 한다. 제가 연기를 하다 보니 연출할 때 후배 연기자들에게 시범을 보일 때가 있는데 그 욕구를 점점 줄이고 있다. 연출할 땐 연출만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중이다."

이 지점에서 최무성의 개명한 이유를 물었다. 과거 인터뷰에서 매너리즘에 빠졌기에 본명인 최명수에서 지금의 예명을 쓰고 있는 사연을 밝혔기 때문.

"(웃음) 좀 미화된 사연이다. 일도 뜸했던 때고, 이름을 바꾸면 좀 잘 될까 싶어서 그런 것이다. 밭을 열심히 꾸준히 간다는 뜻인데 다른 이름을 갖게 되면 뭔가 신나는 일이 생길 것 같았다. <악마를 보았다> 때부터 지금의 예명을 쓰고 있다. 개명한 게 아니다. 제가 종손이라 개명하면 안 된다(웃음).

연기를 계속 할지 말지 그 고민을 하던 때는 아니었다. 그 고민에 대한 답은 낸 상태였지. 35살 때 제가 드라마와 영화 쪽 연기를 하기 시작했다. 나름 명분을 고민했었다. 연기를 할 때 어떤 명분을 가져가야 하는지 철학적으로 생각해보려 했지. 그냥 좋아서 한다가 아닌 의미를 생각했다. 그러니까 왜 연기가 좋은지를 파고든 것이다. 두 가지가 있더라. 하난 창작에 대한 즐거움이었다. 단순히 재미를 넘어 뭔가 만들어 내는 즐거움이 있었다.

또 하나는 연극이 진행되는 한 시간 반 동안 관객들이 자기 삶을 내려놓고 보신다는 사실이었다. 사실 짜고 치는 고스톱 같은 것이잖나. 실제 같은 삶을 보면서 뭔가 반성하고 돌아보잖나. 그런 게 보람이었다. 창작을 진실하게 해서 관객 중 한 사람에게라도 위안을 줄 수 있다면 큰 보람인 것이다. 그렇게 본질적인 의미와 사회적인 명분을 찾게 되면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그 답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최무성은 망설임 없이 말했다. 다만 조건이 하나 있었다. '책임감'이었다. "내 작업으로 인해 누군가 고통받거나 혹은 현실과 진실을 호도하거나 포장해서는 안 되겠다"며 그가 설명을 덧붙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생기는 이 특별한 책임감을 그는 무시하지 않고 마음에 품고 있었다.

'살아남은 아이' 배우 최무성 영화 <살아남은 아이>의 배우 최무성이 31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창작을 진실하게 해서 관객 중 한 사람에게라도 위안을 줄 수 있다면 큰 보람인 것이다. 그렇게 본질적인 의미와 사회적인 명분을 찾게 되면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이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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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배우의 세월호 참사 추모, 그는 공부중이라고 했다

[인터뷰] 동일본 대지진과 세월호 참사 품은 영화 <대관람차>의 호리 하루나

이제 20대 초반(1997년생)이지만 이 배우가 거쳐온 작품의 면모가 예사롭지 않다. 게다가 한국과의 인연 또한 특별하다. 30일 개봉할 영화 <대관람차>의 배우 호리 하루나다.태풍 솔릭이 한창 중부지방으로 북상 중이던 지난 24일 서울의 모처에서 그를 만날 수 있었다. 앳된 얼굴이지만 동시에 깊은 내면을 품은 듯 차분한 모습이었다. 그런 모습이 영화에 고스란히 나타난다. 일본 오사카를 배경으로 한 <대관람차>에서 호리 하루나는 5년 전 겪은 상처를 음악으로 치유해나가는 하루나 역을 맡았다.특별한 경험배우 스스로 "이 작품은 특별했다"고 고백했다. 난생처음 기타를 잡고 연주하며 연기해야 했고, 한국 독립영화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백재호, 이희섭 그리고 가수 출신 배우 강두와 호흡을 맞췄다. 한일 합작, 음악 영화 등 모든 게 그에겐 첫 경험이었던 것. 호리 하루나 외에도 오사카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뮤지션인 스노우 등이 이 영화에 비중 있게 출연했다."한국 감독님의 시나리오를 받은 것도 처음이었는데 일본 각본과는 완전 다른 형식이었다. 처음엔 읽고 나서 아버지와 하루나의 갈등이 잘 이해가 안 됐다. 누군가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일본과는 달라서 그 부분이 엄청 힘들었다(웃음). 하지만 강두씨와 스노우씨와 함께 연습하면서 캐릭터에 대한 느낌이 잡히기 시작했다.제 고향이 가나가와 쪽이다. 오사카는 제가 가본 적이 별로 없었는데 정서가 확실히 다르다. 사실 촬영할 때 오사카에 사시는 스노우씨보다는 한국 스태프 분들에게 더 동질감을 느낄 정도였다(웃음). 제가 사는 간토 지방과는 많이 다른 정서가 오사카에 있다." 처음 잡아본 기타였지만 아빠를 위해 길거리에서 연주하는 장면이 있는 만큼 호리 하루나는 어색하게 보이지 않아야 했다. 실제로 강두가 하루나의 기타 교습을 맡았다. "강두씨 연주하는 걸 녹화했다가 틈틈이 집에서 그 영상을 보며 익혔다"고 그가 말했다.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강두와의 작업을 두고 그는 "대화보다는 느낌으로 알 수 있게 됐다"며 "소통이라는 게 굳이 말이 아니더라도 여러 방식으로 할 수 있다는 걸 이번 작업을 통해 깨닫게 됐다"고 내심 기쁜 기색을 드러냈다."(실제로 강두씨와 나이 차가 18년이지만 영화 설정에선 몇 년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질문에) 개인적으로는 나이를 앞세워서 생각하기보다는 사람 대 사람으로 생각하는 편이다. 그래서 강두씨가 어색하거나 그러진 않았다. 일본어를 전혀 못 하신다고 했는데 대사를 정말 잘하시더라. 많은 한국 사람들이 일본어 배우는 속도가 참 빠른 것 같다. 하지만 제 한국어는 늘지 않고 있다(웃음)."영화에 직접적으로 등장하진 않지만 <대관람차>는 음악을 앞세워 한국과 일본의 큰 상처를 위로하려고 한다. 곳곳에 세월호와 후쿠시마 참사를 연상케 하는 설정이 담겨 있다. 호리 하루나 역시 그 지점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 그가 맡은 역 또한 동일본 대지진으로 엄마를 잃은 슬픔이 있는 인물이었다."제가 그런 아픔을 실제로 겪은 적이 없어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이 컸다. 사고 이후 후쿠시마로 가서 자원봉사를 했을 때 봤던 광경을 떠올리면서 하루나를 이해해 나갔다. 그리고 전에 일본과 한국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다. 서로의 집에서 홈스테이도 하고, 여러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한국 친구들과 이야기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더 자세히 알게 됐다.일본의 젊은 친구들이 역사를 잘 모른다는 말들이 많지만 학교에서 잘 교육하지 않기에 그런 것 같다. 저 역시 처음엔 관심이 없었다가 교류 프로에 참여하면서 진실을 알게 됐다. (세월호 참사는) 제가 모르는 사고도 아니고, 그 사고로 저 역시 큰 상처를 받았기에 지금까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관심을 두고 있다. 이번 영화로 한 번 더 사건을 되새기는 기회가 됐다." "후회할까 걱정하지 말고 해보고 후회하자"<대관람차> 제작진과 인연도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마지막 응원>이 초청받았을 때 한국에 온 호리 하루나는 같은 부문에 초청된 백재호 감독과 만나게 됐고, '언젠가 같이 작품을 해보자'는 말을 들었다. 그러다가 오사카를 찾은 백재호 감독이 한 패스트푸드 점에서 호리 하루나가 등장한 광고를 보고 연락을 취한 것. "한일 교류 프로그램을 하면서 늘 한국과 인연을 나누고 싶었는데 한일 합작에 참여하게 돼서 너무 좋았다"며 당시 기억을 전했다. 어린 나이임에도 호리 하루나의 프로필은 화려하다. 부산영화제 뉴커런츠 부문 초청작인 <마지막 응원>(Don't Say That Word)으로 일본에서 타마 뉴웨이브 작품상, 후우오카독립영화제 우수상 등을 받았고, 두 편의 TV 드라마에도 출연해 인지도를 쌓고 있다. 눈썰미 좋은 관객이라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에서 극중 아키(마츠오카 마유)의 아르바이트 동료로 잠깐 등장한 호리 하루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인기를 얻는다든가 인지도에 신경 쓰기보다는 좋은 영화에 출연하고 싶다"며 제법 당차게 그가 말했다. 최근 출연작인 <카랑코에의 꽃>은 학교 내 성소수자 이야기를 농밀하게 그린 작품. "특별히 성소수자 이야기라서 출연한 건 아니고 사람이 사람으로서 존재한다는 시나리오가 좋아서였다"며 그가 말을 이었다."영화 속 사건을 진행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캐릭터. 그러니까 소모적으로 쓰이는 캐릭터보다는 정말 이 세상에 존재할 법한 사람의 캐릭터를 하고 싶다. (배우라는 단어에 쑥스러운듯 웃으며) 스스로는 아직 배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이 중요하다. 온전한 사람으로 여러 경험과 공부를 하면서 그걸 바탕으로 연기하고 싶다.연기 역시 고민이 많았지만 일단 해보자는 생각에 부딪힌 것 같다. 하지 않고 후회하기보단 해보고 안 되면 다른 걸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 그래서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바로 연기를 했다. 세 살 때부터 클래식 발레를 했는데 엄마가 영화를 되게 좋아해서 함께 영화를 보다가 막연하게 출연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엄마는 (연예계는) 무서운 곳이라고 했지만...(웃음)." "지금은 공부가 하고 싶어졌다"며 호리 하루나는 지난해 대학에 입학한 소식을 전했다. 전공은 심리학. 사람의 마음에 관심이 많고 사람다운 연기를 해보고 싶은 이 신인의 깊은 내면이 느껴지는 선택이다."일본에선 만화 원작이 인기가 많은데 이런 원작이 아니면 영화 제작이 힘들긴 한 게 사실이다. 그만큼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관객이 적기도 하다. 좋은 감독님들이 쓴 오리지널 시나리오가 많은데 어서 제작됐으면 좋겠다. 극장 관람권 가격도 많이 비싼 편이다. 그래서 젊은 친구들은 극장보다는 DVD를 빌려 보는 걸 선호한다. 하지만 영화는 반드시 극장에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관람차> 역시 극장에서 보시는 걸 추천한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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