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희애.

배우 김희애가 영화 <허스토리>로 관객과 만난다. 그가 맡은 극중 문정숙은 온갖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위안부 및 정신대 피해자들을 보듬고 일본 정부를 상대로 재판까지 진행한다.ⓒ YG엔터테인먼트


1980년대 청춘스타로 급부상 했던 배우 김희애의 최근 행보는 가히 주목할 만하다. 종종 여전한 추억의 대상이자 아름다운 여성 캐릭터 안에 머물기도 했지만 드라마 <밀회>에선 파격적이고도 주체적인 여성이었고, 이후 다양한 도전을 멈추지 않으며 대중 앞에 스타가 아닌 배우로서 자리매김을 제대로 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오는 27일 개봉을 앞둔 영화 <허스토리>로 김희애는 다시 보폭을 넓혔다. 1992년부터 6년 간 위안부 및 정신대 피해자들을 이끌고 일본 정부를 법정에 세운 사건, 실제 '관부재판'을 이끈 문정숙 대표 역이었다. 부산 지역 여성 사업가로 재산을 탕진하다시피 하면서 할머니 10명을 도운 인물. 김희애는 "너무 하고 싶었다"며 시나리오를 읽었던 당시 심경부터 전했다.

이어졌던 난관 

"할 것들이 많아 보였고 겁도 없이 참여했다. 뒷일은 생각도 못한 거지. 막상 시작하니 벽이 높았다. 제가 기존에 갖고 있던 것을 모두 버려야 할 것 같더라. 정말 다 지우고 신인처럼 임했다. 감독님이 시키는 대로 연기에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들은 다 시도해보려고 했다. 욕심 만큼 너무 하고 싶었기에 끝나고 난 뒤 후회는 남지 않더라."

김희애가 느꼈던 가장 높은 벽은 언어 문제였다. 설정 상 완벽한 부산사투리와 일본어를 써야 했던 그는 촬영 직전까지 지도 선생과 매일 접촉하고, 심지어 부산에 내려가 시장 사람들과 대화를 나눠보는 등 다각도로 준비했다. 

"도저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더라. 사실 사투리를 아예 안하는 설정도 생각했다. 감정만 잘 전달하면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하고, 제 목소리를 녹음해 들어보니 사투리가 없으면 도저히 안 되겠더라. 사투리가 일단 돼야 연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보통의 영화였으면 어느 정도 연습하고, 망신 좀 당하고 말 수도 있겠지만 이 영화는 그러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어떤 배우가 작품마다 최선을 다 하지 않겠나. 저 역시 최선을 다했다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

 영화 '허스토리'

영화 '허스토리'의 한 장면.ⓒ (주)NEW


사투리 다음은 인물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김희애가 연기한 문정숙 캐릭터는 김문숙 정신대문제 대책 부산협의회 이사장을 참고로 했다. "실제로 뵙진 못했다"며 김희애는 "그 분의 사진이나 관련 기사 등을 참고했고, 사실 시나리오 한 권만으로도 벅찼다"고 말했다. 성공한 지역 사업가가 사람들의 눈총과 손가락질을 받으면서까지 피해자들을 보듬고 재판을 이어 나가는 모습은 김희애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충분히 공감이 갔다. 문정숙은 처음부터 사명감과 정의감에 불타던 사람은 아니지 않나. 도의적으로 하다가 시간이 지나며 마음이 강해진 것이지. 그렇게 한 사람이 변해가는 모습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했다. 1990년대에 여성 사업가가 목소리를 낸다는 건 분명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영화에서) 기생 관광을 했다며 영업정지도 당하는데 그만큼 자신의 일상을 산 사람이다. 앞만 보고 달린 사람이지. 그러다 우연하게 할머니들을 만나면서 변하게 된다. 

사람이란 게 결국 한 끗 차이 아닐까. 처음부터 좋거나 나쁜 사람은 없고 어떤 순간에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정숙이라는 인물도 60세가 넘어서 재산을 다 털어 넣은 건데 대사 중에도 '부끄러버서!'라는 말을 하잖나. 연출하신 민규동 감독님도 김학순 할머님의 최초 증언 이후 부끄러운 마음을 계속 갖고 있었고 이번 영화를 만드셨다. 저로선 진심을 다해 마음을 다해 작품에 참여하려 했다."  

 배우 김희애.

ⓒ YG엔터테인먼트


연대의 힘

김희애 역시 <허스토리>를 하면서 느낀 자신만의 부끄러움을 고백했다. 관부재판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전하며 그는 "늦게나마 알게 된 게 너무 부끄러웠고, 조금이나마 진심을 작품에 담고 싶었다"고 말을 이었다.

"그 끔찍한 뉴스를 애써 보지 못했다. 할머님들의 아픔과 이야기를 상상할 수도 없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알지도 못했고... 그저 저는 이 작품에 피해를 안 줘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 함께 참여하신 김해숙, 예수정, 문숙, 이용녀 선생님들은 역시 연륜이 있으셔서 현장에서 순수하게 임하시는 것 같더라. 한 신도 대충하는 법이 없었다. 경력이 20년이든 50년이든 정말 초심을 잃지 않으시는구나. 나도 그런 배우가 돼야한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영화 시나리오를 처음 읽었을 때 여성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진 않았다. 상처 입고 피해 입은 분들이 결국 재판에 참여하고 할 말을 다 하시는 인간적 승리가 있는 영화라고 봤다. 얼마나 한이 맺혔겠나. 그리고 함께 행동하셨다. 함께 한다는 것의 중요성을 새삼 느꼈다."

극중 문정숙은 재판 과정에서 일본인들의 분노, 한국 사람들의 눈총을 받으면서 지치지 않는다. 자연인 김희애로서는 어떨까. 고등학생 때 데뷔한 이후 톱스타의 길을 걸어온 그에게 삶의 동력을 물었다. "그 얘길 하려면 몇 날 밤을 새야 하는데..."라며 그가 웃어보였다. 

"순간순간 감사하려 한다. 또 좋은 자극이든 나쁜 자극이든 자극을 느끼려 한다. 최근 어떤 영화를 보면서도 와, 저런 연기를 꼭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제가 여전히 현역임에 새삼 감사하고 있다. 물론 데뷔할 때부터 이렇지는 않았다. 지금처럼 시스템이 돼 있지 않아서 주먹구구식으로 일했지. 보호받지 못했고, 그땐 일의 소중함도 잘 몰랐다. 이렇게 지금까지 일을 할 줄 몰랐지. 

운명인 것 같다. 나문희 선생님 영화를 보면서도 느꼈고, 현장에서 또래 배우들과 선생님들이 현역으로 뛰시는 게 그렇게 반갑더라. 외국 배우들 중에서도 저와 비슷한 나이의 배우들이 여전히 활동하는 걸 보면 참 힘이 된다."

 배우 김희애.

ⓒ YG엔터테인먼트


화려하고 우아해 보이지만 비결은 소박했다. "제 삶이 참 심플하다"며 김희애는 "매일 스스로에게 주는 과제가 있는데 그걸 하나씩 이뤄가고 늘려가고 있다. 그게 어쩌면 비결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루살이 인생처럼 말이지(웃음). 그 하루가 모여 한 달이 되고, 10년이 된다. 연기자 생활을 하면서도 제 일상은 평범하게 보낸다. 배우라고 산 속에 혹은 매일 파티장에만 있을 수 없잖나. 평범한 제 일상을 잘 살아가다 기회가 오면 연기하고, 끝나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다. 이게 제가 계속 연기할 수 있게 하는 힘이 되는 것 같다. 그리고 과제를 해내면 스스로 칭찬한다! 부정적이기 보단 긍정적이기를 택한다. 일부러라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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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억 거부, '박보검에 공 던진 취객'...'튼튼이'에 얽힌 사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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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진웅 왼팔이라 생각" 최고모델에서 배우로, 깜짝 변신

[인터뷰] 영화 <독전> 속 형사 소연 역 맡은 배우 강승현 "흥행 경험, 엄청난 행운"

모델 강승현을 수식하는 대표적인 단어는 '최초'와 '최고'다. 한국을 대표하는 모델, 포드 세계 수퍼모델 대회 사상 최초(28년만)로 1위를 차지한 아시아인 등. 그렇게 그는 10년 넘게 세계를 활보했고, 그의 20대는 그렇게 '최고 모델'의 경력으로 채워졌다.그리고 2018년. 강승현은 새로운 분야에 도전 중이다. 이미 2015년 웹드라마 <우리 헤어졌어요>로 연기자 신고식을 치른 이후 마동석 주연의 영화 <챔피언>과 조진웅이 전면에 나선 <독전>에 모습을 드러냈다. <독전>이 흥행하며 두 작품 만에 강승현은 누적관객 470만 영화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엄청난 행운임을 잘 알고 있다"며 그가 운을 뗐다.화려함 속에 숨은 노력<독전>에서 그가 맡은 역할은 마약전담팀 소속 형사 소연이다. 표정 변화 없이 팀장 원호(조진웅)의 집념을 믿고 묵묵하게 따르는 캐릭터다. 거친 마약 상들과 결투를 마다하지 않고, 위장수사를 위해 변장을 하는 등 팀에 헌신하는 인물이다. 여성 캐릭터라지만 이해영 감독은 직접 액션을 소화하길 원했고, 강승현은 4개월 간 액션스쿨에 다니며 극에서 선보일 액션을 몸으로 익혔다.사실 표정 변화 없이, 제한된 대사로 캐릭터를 드러내기란 연륜 있는 배우 입장에서도 어려운 법. 강한 개성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에 연기를 잘했다고 쉽게 인정받기 어려운 캐릭터다. 강승현은 "튀지 않으면서도 끈끈한 팀원이 돼야 했다"며 "감독님과 조진웅 선배와 함께 고민하면서 나아갔다"고 말했다. "팀 안에서 팀원으로 보이는 게 가장 중요했다. (연기가 막힐 때마다) 소연은 어떤 성격이고, 어떤 모습일까를 많이 생각했다. 형사 분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이야기가 아니라 이미 완성된 팀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이야기였기에 무조건 한 팀으로 보이는 게 중요했다. 다른 캐릭터들을 보니 전 튀어서는 안 될 캐릭터였고, 액션을 직접 보이면 좋겠다는 감독님 말씀에 액션 스쿨을 다녔다.소연을 잘 드러나는 대사는 거친 격투 이후 팀장에게 '네 괜찮습니다'라고 하는 그 한 마디라고 생각한다. 다른 팀원들은 (상황에 따라) 화도 내고, 팀장에게 반항도 하고 그러지 않나. 소연만은 별다른 반응이 없다. 형사 정일(서현우)이가 팀장의 오른팔이라면 저 스스로는 소연이 팀장의 왼팔이라 생각하고 연기했다. 여자 캐릭터가 아닌 두 번째 팀원이라 생각한 것이다. 20대에 경찰대를 졸업하고 6년, 7년 차가 된 경찰이라 상상했다. 그만큼 묵직한 모습을 보여야 했던 캐릭터였다."이 지점에서 <독전>에 나오는 여성 캐릭터들의 성적 대상화에 대해 물었다. 중국 거래상 진하림(김주혁)의 심복 보령(진서연)은 시종일관 마약에 취한 관능적인 모습을 보였고, 소연 역시 위장수사 과정에서 보령으로 분장하면서 노출이 강한 옷을 입어야 했다. 강승현은 "유일하게 감독님에게 그건 좀 아닌 것 같다고 제 주장을 폈던 부분"이라며 말을 이었다. 이해영 감독과 대화 이후 그는 소연의 그 복장을 납득할 수 있었다. 옷의 노출이 심한 건 맞지만 평소 편한 복장을 하던 소연이 보령으로 위장해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보령을 따라 섹시한 옷을 입어야 한다면 그런 옷이 맞다는 게 이해영 감독의 설명이었다. "<독전> 개봉 후 여러 여성 캐릭터를 묶어서 쓴 기사들을 봤다. 가장 먼저 든 생각은 그간 여성 캐릭터가 많은 영화가 별로 없었구나였다. 제 역할이 겉으로 보이는 게 많은 캐릭터는 아니었지만 일단 전 (<독전>에) 여러 여성 캐릭터들이 나온다는 게 기뻤다. 대본이 나온 후 첫 촬영까지 반년이 걸렸는데 그간 내용이 많이 바뀌었다. 캐릭터에 색깔을 넣기 위한 과정이었다. 그러니까 남자와 여자가 아닌 캐릭터 별로 내용을 만들어왔다는 뜻이다. 소연도 마찬가지다. 차승원 선배의 오른팔로 나온 분도 여성이잖나. (소연과 대결하는데) 여성 대 여성이 아닌 센 사람들끼리 붙는 것이었다. (여성일지라도) 감독님은 정말 멋있는 액션을 원하셨다. 또 소연은 원작 영화(<마약전쟁>)에도 있는 캐릭터지 않나. 원작에선 더욱 팀장의 오른팔처럼 붙어있다.""결과가 아닌 과정이 중요" <독전>을 두고 강승현은 신념의 영화로 정의했다. 마약 조직의 우두머리인 이 선생을 원호가 과연 죽였는지 영화에선 나오지 않는다. 롱샷으로 노르웨이 눈밭에 홀로 남겨진 집 한채를 보이며 총소리만 들려줄 뿐이다. "그 결말은 사실 계속 바뀌어 왔다"며 강승현은 "(마지막 장면 촬영지인) 노르웨이에 가서 정한다는 말도 들었는데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그 결말이 전 좋았다"고 말했다."영화를 찍는 내내 원호는 자신의 신념을 마치 도장 깨기 하듯 지켜가잖나. 소연의 신념은 원호였다, 그랬기에 끝까지 그를 믿고 따라갔던 것이다. 영화에서 원호가 (경찰을 관두면서) 팀원들에게 너희들은 지치지 말라고 하잖나. 약간 허무하면서도 다양한 생각이 들었다."이 신념을 강승현에게 적용해 보았다. 모델 이후 연기자로 제 2의 삶을 다지고 있는 그다. "아직 잘 모르는 분야기에 감히 뭘 어떻게 하고 싶다고 말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그는 "분명한 건 모델 이후 처음으로 제가 하고 싶어하는 또 다른 일이라는 사실"이라 밝혔다."하고 싶은 게 분명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모델을 하고 싶어 고등학생 때부터 아카데미에 다녔고, 동기들이 다 잘 될 때 저만 안 되던 때가 있었다. 모델이라는 직업을 사랑했다. 그 뒤에 했던 프로그램 진행자 등은 모델 일과 맥락이 이어진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모델 외에 다른 것에 도전하겠다고 생각한 처음의 일이다. 웹드라마 <우리 헤어졌어요> 직후 제대로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전 늘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제가 만족한 과정이면 좋은 결론이다. 어떤 사람은 실적을 결과로 보기도 하지만 전 과정을 보는 사람이다. <우리 헤어졌어요>는 그 과정에서 아쉬움이 있었고, 끝나자마자 연기수업을 받았다. 그 작품 이후 오디션도 없었고, <독전> 출연이 정해진 상태도 아니었다. 하지만 제 스스로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거쳐 온 것이다."최고의 자리와 신인 사이 모델로 정점을 찍었기에 연기를 하는 게 아니었다. 포드 대회 이후 5년 넘게 뉴욕에 살면서 그는 신인 모델로서 동양인으로서 겪어야 했던 여러 고충을 이겨냈다. 단지 최고에 오른 시간이 다른 분야보다 짧았을 뿐이다. 수명이 짧고 소모되기 쉬운 모델 분야, 그것도 해외에서 강승현은 "한국에 있었으면 못 겪었을 좋고 나쁜 경험들을 20대에 겪어서 정말 다행이었다"며 말을 이었다."제가 모델이었다는 걸 아시는 분들 입장에선 저를 신인으로 쉽게 받아들일 수 없다는 걸 안다. 모델을 해봤기에 연기를 하는 게 아니라 제겐 초심으로 돌아가 뭔가를 시작해볼 수 있다는 게 중요했다. 이렇게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자체가 감사한 일이다. 어렵게 시작했으니까 천천히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의 목표를 말하기가 조심스럽다. 원래 제가 목표를 크게 세우지 못한다. 작은 성취감에 행복해 한다. 멀리 내다보기 보단 천천히 올바른 길로 가고 싶다. 사실 '올바른'을 설명하기 위해서도 밤을 세야 한다(웃음). 신념대로 잘 해내고 싶다."마치 <독전>의 원호가 그랬듯, 강승현에게 같은 말을 돌려줬다. 지치지 않고 신념을 지키며 좋은 배우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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