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논문조작, 한미 FTA반대 촛불시위, 스폰서 검사, 4대강 사업 관련 의혹... 민주화 이후 우리 사회를 흔든 굵직한 이슈의 중심에는 언제나 MBC가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촛불과 탄핵. 우리 근현대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중요한 국면에, MBC는 무슨 역할을 했을까.

지난 2월, 서울 상암동 MBC 본사 앞에는 친박 단체들이 몰려들었다. MBC를 향해 '힘내라', '고맙다'고 인사하는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과, MBC 기자들을 향해 '엠빙신', '짖어봐'라고 소리치는 촛불 집회 참가자들. 2017년 MBC의 모습이다. 

오랜 시간 언론인 지망생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언론사, 대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언론사 1위를 놓치지 않았던 우리들의 마봉춘, MBC. 하지만 2012년, 유례없던 170일 파업의 패배 이후, 10명이 해고됐고, 노조는 195억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했다. 여전히 5명의 기자와 1명의 PD가 MBC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으며, 자기 업무에서 쫓겨난 노조원만 200여 명에 이른다. 가장 치열하게 싸운 MBC는, 이후 가장 처절하게 짓밟혔다.

그중 대표적인 인물이 2012년 파업 당시 언론노조 MBC본부의 홍보국장을 맡았던 이용마 기자다. 가장 치열하게 '공정방송 사수'를 외친 그는, 파업이 끝난 직후, '사내 질서를 어지럽혔다'는 이유로 해고됐다. 그리고 지금은 복막암 진단을 받고 전라북도 진안에서 투병 중이다.

지난 1일, 전주에서 차로 1시간여 달려 도착한 만덕산 인근 요양원에서 이용마 기자를 만났다. 그는 수술이나 방사능 치료 등의 항암 치료 없이, 이곳에서 자연요법으로 치료 중이다. 산책과 명상, 독서, 글쓰기를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그는, "요즘 내 약"이라면서 요양원 이곳저곳에 자란 개똥쑥을 가리켰다. 새소리와 개울물 소리가 맑던 그곳에서, 이용마 기자에게 복잡한 세상 이야기를 꺼냈다.

MBC의 봄, 방송장악방지법으론 찾아 올 수 없다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가 1일 오후 전북 진안군 성수면 푸른건강촌에서 요양 중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전북 진안의 한 건강원에서 암 투병 중인 이용마 기자를 만났다. 2012년 MBC 노조의 홍보국장으로 파업을 이끌었던 그는, '사내 질서를 어지럽혔다'는 이유로 해고됐다. ⓒ 이정민


"세월호가 올라오고,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 퍼지고, YTN 사장이 스스로 물러나고... 세상이 바뀐 것이 확실하다. 모든 것이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이제 봄이 오나 보다. 이 봄이 멀리멀리 퍼지고, 오래오래 갔으면 좋겠다." (5월 19일 이용마 MBC 해직 기자 페이스북)

- SNS에 올린 '이제 봄이 오나 보다'라는 글을 봤다. 대통령이 바뀌고 이곳저곳에서 봄날 같은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MBC에는 언제쯤 봄이 올까?
"MBC에 봄이 오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거다. 지금 MBC의 구조로는 정권이 바뀌어도 당장 변화가 어렵거든. 그래도 지금은 정치적 환경이나 조건 자체가 많이 바뀌었다. 전에는 계란으로 바위치기처럼, 내부에서 아무리 소리를 내도 반향이 없는 상황이었다. 그에 비하면, 지금은 충분히 스스로 쟁취할 수 있는 여건은 된 것 같다. 적어도 정치 권력이 나서서 경영진을 일방적으로 지원하고, 구성원들을 억누르는 환경은 아닐 테니까. 우리가 노력하면 스스로 봄을 찾아갈 수 있을 거라 믿는다."

-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언론장악 방지법'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최근 인터뷰를 봤다. 현재 많은 이들이 언론장악방지법 통과를 공정방송 사수를 위한 제1 선결과제로 꼽고 있지 않나. 의외였다.
"'언론장악 방지법'은 쉽게 말해, MBC 방송문화진흥회, KBS 이사회의 이사진 숫자를 현 3대2 구조에서 7대6으로 만들자는 거다. 여기에 사장 선임은 '특별다수제'라고 해서, 적어도 야당 측에서 한 명은 동의를 해줘야 한다, 이런 내용인데, 그렇게 되면 양쪽 모두에게 지지받는 사람이 사장이 될 수밖에 없다. 여야 모두가 찬성하는 공영방송 사장... 과연 그런 사람이 있을까? 양쪽에서 줄타기하는 기회주의적인 사람이 사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사실 그게 바로 김재철(전 MBC 사장)이었다.

김재철은 민주당 출입 기자였고, 동교동계를 담당했다. 그래서 권노갑 전 대표를 비롯해 동교동계와 친분이 깊다. 경남 사천 출신이라, 이명박 전 대통령과도 잘 알던 사이였고, 양 정당, 영호남 모두와 친분이 있었다. 우리가 김재철을 겪어봐서 아는데, 그 사람은 어느 쪽이 정권을 잡든, 그쪽에 항상 맞춰줄 수 있는 사람이었다. 과연 이런 사람들이 사장이 되면, 공영방송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지금의 언론장악 방지법은 제2의 김재철을 사장으로 만드는 구조다."

- 자유한국당이 야당이 된 지금 상황에서, 그들의 동의까지 얻어야 하는 구조로 개혁한다면, 오히려 공영방송의 적폐청산이 더 어려울 것 같긴 하다.
"방송을 정치 권력으로부터 독립시켜야 하는데, 언론장악방지법은 또다시 결정권을 정치권에 맡기는 것이다. 비율이 어떻든 여야가 추천하는 인사들로 이사진을 채우는 거니까. 대안으로 시민사회단체를 쿠션용으로 넣자는 이야기도 있던데, 그럼 어떤 시민단체를 넣어야 할까? 예를 들어 참여연대나 민언련(민주언론시민연합)을 넣으면, 바르게살기연합이나 자유총연맹 이런 데서도 끼워 달라 할 거 아닌가. 그럼 그것도 여야 균형을 맞춰야 하고, 결국 도로아미타불이 된다. 끊임없이 진영논리로 빠질 수밖에 없다."

- 그럼 어떤 대안이 있을까?
"사장 선임을 여야에 맡기면 결국 당리당략에 의해 결정된다. 단적인 예로, 이번 총리 청문회를 봐라. 경미하든, 심각하든, 후보자의 여러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현시점에서 이 사람이 국무총리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한다. 하지만 여당은 무조건 옹호하려고 하고, 야당은 어떻게든 꼬투리를 잡으려 했지. 찬성한 국민의당도, 한때 같은 당에 있었고, 호남 출신이라는 판단 때문 아니었나. 결국, 각자 자기 당 입장에서 뭐가 유리한지만 생각한다는 거다. 거기다 이낙연 총리 인준이 통과된 이유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를 떨어트리기 위한 딜이란 소리까지 나오던데, 웃기는 이야기 아닌가. 강경화든 누구든, 장관 할만한 사람이면 하는 거고, 안 되는 사람이면 안 돼야 하는 거다. 여기에 딜하고 말고가 어디 있나.

내가 생각한 대안은 국민대리인단이다. 배심원처럼 컴퓨터로 추첨해서, 일반적인 사람들의 상식으로 투표하게 하는 거다. 방문진이든, 여야든, 자천타천 올라온 사장 후보들을 두고 청문회 등을 통해 공방전을 하는 거다. 그리고 국민대리인의 가/부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거지. 그게 가장 현명하고 상식적인 방법이 아닐까 한다. 사장 직선제를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이는 구성원 간의 분열, 계파 간 줄서기 문화를 발생시킬 거다."

'공정방송 사수' 외치던 김재철, 언론 탄압 선봉에 선 까닭

 MBC 정영하 위원장을 비롯한 강지웅 사무처장, 이용마 홍보국장, 장재훈 정책교섭국장, 김민식 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 사옥 '민주의 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속영장청구에 대한 입장을 밝힌뒤 공영방송의 정상화와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2년 파업 당시 구속영장청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언론노조 MBC본부 집행부. 맨 오른쪽이 이용마 기자다. ⓒ 유성호


국민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방송국이었고, 신뢰받는 언론인이 가장 많았던 언론사였다. 가장 강력하고 용감하게, '공정방송 사수'를 외치며 싸움을 이끈 노조도 있었다. 이런 MBC는 김재철 사정 취임 이후 황폐해지기 시작했다.

MBC의 황금기를 '황폐기'로 만든 주역인 김재철 전 사장과 이진숙 현 대전MBC 사장(파업 당시 홍보국장)은 물론, 지금도 열심히 MBC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는 이들 모두, MBC 황금기에 기자 생활을 했던 이들이다. 그리고 그들 역시, 한때는 '공정방송 사수'를 외치며 권력의 언론장악에 반발하던, MBC 노조의 일원이었다.

- 현재 MBC 요직을 차지하고 있는 간부들 대부분이 과거 공정방송 투쟁이 참여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 
"노조 행사에 참석했던 거지, 노조 활동을 열심히 했다거나 한 건 아니었다. 2012년 파업에 참여했던 이들 중 일부는 파업이 끝나고 현 경영진에게 충성하고 있다. 소용없는 이야기다."

- 어쨌든 그들도 MBC 황금기에 기자 생활을 했고, 노조 활동도 하지 않았나. 그때는 자신의 생각을 숨기고 있었던 걸까, 아니면 생각을 바꾼 걸까?
"그건 당사자들한테 물어봐야겠지. 다만 전 정권에서도 가끔 자기들 속내를 이야기하긴 했다. 하지만 그걸 뉴스나 방송에 드러내진 않았다. 감히 그럴 수 없는 분위기였다. 전반적인 회사 문화라는 게 있지 않나. 예전엔 그들도 그 문화에 휩쓸려 도드라질 수 없었던 거다. 그러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들어 본색을 숨김없이 드러내기 시작했지. 그 정도(극우적 성향)인지는 아무도 몰랐다." 

- 사실 MBC 노조가 사측과 싸움을 벌인 게, 2012년이 처음이 아니지 않나. 진보 정권 아래에서도 투쟁은 있었고. 그래도 그때는 노조가 사측에 어느 정도 믿음은 있었던 것 같다. 우리의 외침이 옳다면, 받아들이진 못하더라도 탄압은 하지 않을 거라는 믿음. 하지만 2012년 파업 이후 벌어진 '인사 학살'로, 사측에 대한 믿음도, 기대도 완전히 무너진 느낌이다.
"정치 환경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나는 박근혜 정부를 '일베 정권'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행태를 보라.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서슴없이 하지 않았나. 전체 국민의 10%도 안 되는 극소수를 대변하는 정권이었고, 지금의 MBC 경영진은 바로 그들이 임명했다.

그러니 나머지 90%와는 완전히 어긋날 수밖에 없었다. 정상적인 사람들을 '비정상'이라고 몰아붙이면서 쫓아내고, 그렇게 자기들 세를 확장했다. 해고는 기본이고, 수백 명을 보직에서 쫓아냈고, 다른 미디어와 인터뷰했다는 이유로 징계했다. '소셜테이너 방침'이라는 블랙리스트 명단 만들어서 조금이라도 정권에 비판적 목소리 내면 다 잘라버리고... 쉽게 말해, 일베 집단이 MBC를 장악한 거다."   

- 그럼 지금 MBC 안에서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는 이들은 어떤 이들인가. 현업에 있을 때, 동료로서 어떤 기자들이었는지 궁금하다.
"진보든, 보수든, 별로 인정받지 못했던 사람들. 쉽게 말해, 보수 집권 기간에도 대우받지 못하던 이들이 갑자기 완장을 차고 덤벼든 거다. 능력으로 보나, 그동안의 모습으로 보나, 절대 보직 부장이나 국장 자리에는 올라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완장을 주니 절대적인 충성심을 보이는 거지. 극소수가 자기들끼리 똘똘 뭉쳐가지고 나머지 사람들을 전부 비정상적이고 무능한 사람들로 몰아붙였다. 그들이 지금 MBC에 있는 이들이다." 

- 파업 전후 각종 '문제적 발언'을 쏟아낸 이진숙 사장은 한때 전쟁터를 누비는 '종군기자'로, 기자를 꿈꾸는 많은 여대생의 롤모델로 꼽히기도 했다.
"대한민국에서 전쟁터를 누빈 기자가 누가 있나. 이진숙 사장이 전쟁터를 누볐다고? 이게 다 TV가 만든 허상이다. 이라크 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났을 때 그 화면들, 전부 미국이나 영국 기자들이 찍은 거다. 전부 AP나 CNN에서 사 온 영상들이다. 한국 기자들은 전쟁 분위기 나는 곳에서 잠깐 얼굴 찍는 게 다다. 시청자들은 그거 보고 '전쟁터 갔구나' 하고 착각하는 거다. 대국민 사기극이다."

- 이용마 기자는 직접 빈 라덴 은신처에 갔지 않나.
"그땐 르포라 현장에 직접 갔지만, 이미 전쟁이 끝난 뒤였다. 전쟁 중에는 파키스탄에 있었지. 대한민국 기자들 전부 파키스탄에 있었다. 전쟁터 근처도 못 가보고는 종군기자인 양 보도했다.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터다. 그 안에 들어가려면 미국이나 이라크가 허락해야 하는데, 한국 기자에게 오라고 하겠나. 이진숙이 전쟁터를 누볐다? 개뿔. 바그다드에 있었고, 전쟁 심해지니 바로 나왔다."

'삼성 저격수' 이용마, 이재용 부회장 구속 보며 든 생각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가 1일 오후 전북 진안군 성수면 푸른건강촌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2년 MBC 노조 집행부는 구속, 해고까지 감수하고 파업을 이끌었다. 하지만 MBC 경영진은 집행부가 아닌 평조합원에게까지 칼을 휘둘렀다. 경영진의 인사 보복. 하지만 노조원들은 5년째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 이정민


이용마 기자는 현역 시절 삼성 경영권 승계 문제를 끈질기게 보도했다. 그는 "경제부와 금융팀에 있어서 썼고, 불법 상속 문제가 검찰 고발됐을 땐 검찰 출입 기자라 보도한 거다. 내가 삼성 문제에 매달린 게 아니라, 삼성이 나를 따라다닌 것"이라며 웃었다.

- 끈질긴 취재에도 끄떡없던 삼성과 삼성의 황태자 이재용이, 최순실에게 돈 뜯기고 정유라에게 말 사줬다는 우스운 이유로 감옥에 갔다. 감회가 남달랐을 것 같다.
"이재용이 감옥에 간 건, 모두 이건희 회장 때문이다. 내가 처음 불법 상속 문제를 보도했을 때, 그때 이건희 회장이 제대로 처벌받았다면 이재용 부회장이 굳이 저렇게까지 했을까? 당시 법대로 했다면, 승계를 확정 짓기 위해 권력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었을 거고, 그랬다면 최순실에게 돈 주고, 정유라에게 말 사줄 필요도 없었겠지. 무엇보다 편법이나 불법을 써도 제대로 처벌받지 않으니, 무의식중에 '아 이 나라는 돈과 힘이면 다 되는구나' 이런 사고도 생겼을 거다. 그 결과로 이재용이 감옥에 간 거다. 결국 아버지 이건희가 아들 이재용을 감옥에 보낸 셈이다."

-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시작으로 촛불, 탄핵, 조기 대선까지 많은 일이 있었다. 이 역사적인 국면에서, 지상파 언론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기자로서 피가 끓진 않았나.
"하하하. 요즘은 그런 생각 잘 안 한다. 하지만 만약 최순실 게이트가 터졌을 때, MBC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었다면, JTBC로 간 태블릿은 MBC로 오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은 해봤다. 제대로 돌아갔다면 분명 MBC로 왔을 거고, 어떤 회사보다 열심히 취재해서 보도 잘했을 거다. 그게 MBC다."

- 촛불 집회에서 MBC 기자들은 마이크와 카메라에 방송국 로고를 붙이고는 취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비난을 받았다. 촛불 집회 현장에서 수모당하는 후배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어떤 마음이 들었나.
"후배들이 기자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현실이 가장 참담했다. 그들을 보호해주지 못하는 선배라 더 가슴 아팠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언론인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언론의 자유를 되찾기 위해서는 일단 다시 싸워야 한다는 말을 할 수밖에 없다. 서글프지만 이게 현실이다."

 - MBC 막내 기자들의 반성문 영상을 봤나. MBC 구성원들이 전투 의지를 상실했다는 시각도 있었는데, 이후 선배 기자들의 경위서, 전국MBC기자들의 연대 성명까지, 다시 싸움이 시작된 느낌이다. (MBC는 지난 19일, '반성문 동영상'을 올린 기자들에게 무더기 징계를 내렸다.)
"장하다. 선배들이 못하던 걸 막내 기자들이 해줬다. 새로운 싸움의 물꼬를 터줬다는 측면에서, 고맙고, 미안하고 그렇다. 이젠 선배들이 받아서 말 그대로 더 열심히 싸워야지. 언론자유 쟁취를 위해 더 싸워야 한다. 아직 갈 길이 멀다."

- 지난 12월, 문재인 대통령(당시 후보)이 직접 찾아왔지 않나.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 때 MBC 문제에 대해 직접 언급하기도 했고. 대통령이 바뀌었으니, 어떤 변화는 있지 않겠나.
"솔직히 큰 기대는 없다. 우리 사회는 절차적 민주주의가 중시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대통령 한 사람으로 인해 언론 환경을 확 바뀔 수는 없다고 본다. 그래서도 안 되고.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처럼, 권력으로 언론을 장악하려 하지 않을 거다. 그것만으로도 굉장히 긍정적이다."

후회? 운명이라면 받아들여야지

 MBC노조 총파업 100일째를 맞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사옥 김재철 사장실 앞에서 파업 이후 해고된 정영하 위원장과 이용마 홍보국장, 강지웅 사무처장이 파업 100일 기념 떡을 김 사장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MBC노조 총파업 100일째를 맞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 사옥 김재철 사장실 앞에서 파업 이후 해고된 정영하 위원장과 이용마 홍보국장, 강지웅 사무처장이 파업 100일 기념 떡을 김 사장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 유성호


 MBC 정영하 위원장을 비롯한 강지웅 사무처장, 이용마 홍보국장, 장재훈 정책교섭국장, 김민식 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 남문 광장에서 남부지방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나서자, 도열한 조합원들이 박수를 치며 격려하고 있다.

MBC 정영하 위원장을 비롯한 강지웅 사무처장, 이용마 홍보국장, 장재훈 정책교섭국장, 김민식 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 남문 광장에서 남부지방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나서자, 도열한 조합원들이 박수를 치며 격려하고 있다. ⓒ 유성호


최근 종영한 SBS 드라마 <귓속말>의 한 장면. 주인공인 신영주(이보영 분)의 아버지 신창호(강신일 분)는 해직 기자다. 해직된 뒤에도 후배 기자와 함께 방산 비리를 추적하다 살인 누명을 쓰고, 이후 폐암 진단까지 받는다. 그런 그는 "세상을 바꾸려고 애쓰지 마라. 있는 세상에서 잘 살아라"라는 말로, 정의를 위해 싸운 자신의 지난날을 후회한다.

이용마는 어떨까. 현직에 있을 때, 모두가 꺼리던 삼성 취재를 끈질기게 이어갔을 만큼, 좋은 기자였다. 노조의 핵심 간부로, 가장 치사한 정권과 경영진에 맞서, 가장 앞장서 치열하게 싸웠다. '기자 이용마'는 두말할 것도 없이 훌륭한 언론인이다. 하지만 '인간 이용마'로서는 어떨까.

- '해직 언론인의 아이콘', '언론 탄압의 상징'이 됐다. 한 가정의 가장이자 쌍둥이 형제의 아버지로서, 부담스럽거나 후회된 적은 없나.
"요즘 사람 운명이라는 게 참 알 수 없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인명은 재천이라고 하잖나. 사람 죽고 사는 문제는 인력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 순간 열심히 사는 게 최선 아닌가 싶다. 그때도 지금도 마찬가지다. 물론 가족들은 많이 힘들어했고, 지금도 힘들어한다. 하지만 그 또한 운명이라면, 받아들여야지."

- 기자로서, 언론투사로서 아쉬운 점은 없었나.
"기자로서의 아쉬움은 분명하다. 돌이켜보면 권력에 대한 날 세운 비판은 많이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약자를 위한 대변은 많이 부족했다. 기자들 사이에서 흔히 '센 놈을 조져야 센 기자'라고 한다. 스스로 '센 기자'가 되기 위해서 더 강한 권력을 비판하려는 경향이 있다. 나도 권력을 쫓아다니는 행태를 자주 보였던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는 많이 잊혔지. 굉장한 한계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언론투사.... 하하하. 2012년 파업할 때, 우리는 '옥쇄파업'이라고 생각했다. 지도부 중 핵심, 많으면 다섯 명 정도는 구속이나 해고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다섯 명에게 영장이 청구되기도 했고. 하지만 경영진이 파업 간부뿐 아니라 평조합원들까지 해고하고, 칼날을 휘두르는 걸 보고 굉장한 충격을 받았다. 엉뚱한 유탄이 평조합원들에게 튀었을 때 가슴이 많이 아팠다. 그들을 보호해줄 힘도, 보호받을 수 있는 장치도 없었다."

KBS·MBC, 정말 없어도 될까?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가 1일 오후 전북 진안군 성수면 푸른건강촌에서 명상을 하는 바위 위로 올라가고 있다.

ⓒ 이정민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가 1일 오후 전북 진안군 성수면 푸른건강촌에서 명상을 하는 바위를 소개하고 있다.

주로 산책과 명상, 독서, 글쓰기를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이용마 기자. 이 기자는 매일 사진 속 바위에 올라 명상을 한다고 했다. 명상을 통해 복잡한 마음을 다스리다보면 상쾌한 기분이 든다고. ⓒ 이정민


'태블릿 PC 보도'로 탄핵 열풍을 주도한 JTBC의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 대안 언론 <뉴스타파>를 이끌며 영화 <자백>을 만든 최승호 PD, tbs의 변화를 만들고 있는 정찬형 사장, 세월호 다큐멘터리 내레이션을 맡았던 박혜진 아나운서, <썰전>을 만든 여운혁 CP... 현재 언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들은 모두 MBC 출신이다. 자의로 타의로 회사를 떠난 이들은 MBC 밖에서 새로운 언론 지형을 만들고 있다.

- MBC 추락의 순기능이라고 해야 할까? MBC의 인재들이 밖으로 퍼져나가자, 역설적으로 다양한 언론이 풍성해졌다. 회사 밖에서 제 역할을 하고 있는 과거의 동료들을 보며 어떤 마음이 드나. 해직 언론인들끼리 교류는 잦은지.
"한 번씩 만날 때도 있고, 통화도 하고 그런다. 이젠 내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자주 만나진 못하지만, 이심전심 다 통한다. 동료들의 활약을 보면, '역시 MBC다'라는 생각이 든다. MBC 상황이 어려워 제 목소리를 못 내니, 밖으로 나가 언론인의 역할을 하잖나. MBC의 영광을 이끌었던 이들 아닌가. 과거 MBC에 대한 자부심도 생긴다. 회사 안에 있는 후배들도 마찬가지일 거다. 선배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랑스러움도 느끼고, 다시 싸워서 과거의 영광을 찾아야겠다는 생각도 할 거다."

- 언론 환경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 JTBC의 급부상과 SNS, 팟캐스트를 통한 뉴스 등, 시민들은 더 이상 지상파에 의존해 뉴스를 접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시민들이 MBC의 정상화를 응원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
"'MBC 없어도 돼', 'KBS 안 봐도 돼' 하고 쉽게 말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공영방송은 그렇게 보면 안 된다. 지금 JTBC가 제대로 보도하고 있지만, 홍석현 회장이 언제까지 저 스탠스를 유지해줄 수 있을까? 언론사 소유자의 선의에 모든 걸 맡기는 건데, 그걸로 어떻게 버티나. 만약 홍석현 회장이 마음을 바꿔먹으면? 손석희 사장이 JTBC를 떠나면? 그래도 JTBC가 지금의 스탠스를 유지해줄까?

민영방송에 너무 의존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공영방송은 국민의 것이지 않나. 그래서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다. 지금은 정권에 따라 출렁일 수밖에 없는 구조지만, 이를 바로 잡는다면, 공영방송이 제대로 굴러간다면, 이거야말로 바람직한 것 아닌가. 공영방송은 국민의 것이다. 비싼 자산 들여 만들어놓은 국민의 방송국을 왜 포기하나.

무엇보다, 좋으나 싫으나, 여전히 가장 영향력이 센 건 공영방송이다. SNS, 팟캐스트만 있으면 될까? 그건 이미 뜻을 함께하는, 자기들 그룹 안에서만 해당되는 거다. 여기(진안) 다녀봐라. 시골에서 팟캐스트 듣는 어르신이 계실까? SNS 하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전부 지상파만 본다. 전체 국민이 하나 되어 가야한다. 공영방송은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

이용마 기자는 MBC에 대한 시민들의 무관심에 대해 "5년이나 지났지 않나. 시민들에게 계속 MBC에만 관심을 가져달라 할 수도 없고... 어쩔 수 없는 측면이 분명 있다"라며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5년. 밖에서 지켜보는 이들마저 지친 시간이다. 싸움이 이토록 길어질 줄 누가 예상했을까. 하지만 MBC 구성원들은 지금도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여전히 가장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언론사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지켜봐 달라"는 그의 부탁에, 기대를 얹어보는 이유다.

- 지난 5년 간 말도 안 되는 인사 조치 등 사측의 탄압이 계속됐다. MBC 구성원들이, 긴 시간 지치거나 포기하지 않고, 밥줄을 건 싸움을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 있을까?
"MBC 기자들이 타사 기자들보다 뛰어나다든지, 훨씬 똑똑하다든지, 이런 건 전혀 아니다. MBC에 모인 기자들은 상식적인 대한민국의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상식적인 사람들이라면 받아들일 수 없는 황당무계한 일들이 벌어졌는데,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었겠나. 저항은 당연한 일이었고, 평범한 일이었다. 다만 우리는 다른 매체보다 훨씬 자유로운 문화 속에서 의사소통하는 문화가 있었다. 그게 과거 MBC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배경이었고, 끝까지 저항하도록 만드는 원동력이다. 남들보다 우리의 의지가 강한 게 아니라, 구성원들끼리 소통을 통해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었고, 함께하기 때문에 이어갈 수 있었다."

MBC에 다시 봉화가 올랐다

 7일 서울고등법원 형사5부는 2012년 MBC파업을 주도한 집행부 5명의 업무방해죄에 모두 무죄를 선고하며 당시 파업은 정당하다고 했다. 선고 뒤 밝은 표정으로 소감을 밝힌 장재훈 전 MBC노조 정책교섭국장, 김민식 전 부위원장, 정영하 전 위원장, 이용마 전 홍보국장, 강지웅 전 사무처장(왼쪽부터).

서울고등법원 형사5부는 2012년 MBC파업을 주도한 집행부 5명의 업무방해죄에 모두 무죄를 선고하며 당시 파업은 정당하다고 했다. 선고 뒤 밝은 표정으로 소감을 밝힌 장재훈 전 MBC노조 정책교섭국장, 김민식 전 부위원장, 정영하 전 위원장, 이용마 전 홍보국장, 강지웅 전 사무처장(왼쪽부터). ⓒ 박소희


이용마 기자가 해고 무효 판결을 받은 게 2015년이다. 1심에 이어 2심까지 승소했지만, MBC의 상고로 대법원 판결이 진행 중이다. 2년째 대법원 판결이 미뤄지고 있는 상태. 그에게 다시 MBC로 돌아갈 날을 꿈꾸는지 물었더니, "꿈꾸지 않는다. 당연히 돌아갈 거기 때문에"라는 답이 돌아왔다. "대법원 판결에 따라 당당하게 복귀할 것"이라는 그에게, 질문을 바꿔 다시 물었다.

- 돌아가면 제일 먼저 뭘 취재하고 싶나.
"복귀하더라도 우선은 경영진이 바뀌어야 제대로 일할 수 있을 것 같다. 연차가 좀 돼서 리포팅할 짬밥은 지난 것 같지만(웃음),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지난날 내가 부족했던 부분, 사회적 약자들을 대변하고 싶다. 우리 언론 전체가 부족했던 부분이다. 그동안 우리가 비정규직이나 정리 해고된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얼마나 귀를 기울였나. 쌍용처럼 여럿이 한꺼번에 자살하는 상황이나 벌어져야 겨우 관심 갖는 수준이었다. 끔찍한 사건으로 번지기 전에, 언론이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제대로 된 언론 환경에서, 작은 목소리까지 품고 싶다."

- MBC 동료들에게, 변화를 기다리고 있을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
"우리의 젊음이 많이 소진됐다. 30대였던 후배들은 40대가 됐고, 40대였던 나는 50이 됐다. 우리의 지난 시간이 결코 헛된 것만은 아니었을 거라 믿는다. 우리가 소모한 시간 속에서 각자 얻은 것들이 분명 있을 거다. 그게 뭔지, 다시 되새겨봐야 할 것 같다. 언론의 자유는 누가 주는 게 아니라 쟁취하는 것이다. MBC에 다시 봉화가 오르고 있다. 의연하게 다시 맞서자."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 암투병 중인 이용마 MBC 해직기자가 1일 오후 전북 진안군 성수면 푸른건강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MBC 복귀를 꿈꾸냐고? 꿈꾸지 않는다. 당연히 돌아갈 거기 때문에" ⓒ 이정민



이용마 MBC 해직기자
댓글1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