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기사에는 작품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극 <베헤모스> 연출을 맡고 있는 김태형 연출가가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태형 연출가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한예종을 나와 2007년도에 연출로 데뷔했으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 한명이다. 대표작으로 <카포네 트릴로지> <벙커 트릴로지> <로기수> <팬레터> 등이 있다.

▲ 김태형에게, 연극 무대란? "공중파나 티비에서 쉽게 말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하는 공간이죠. 그리고 그런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이 이야기를 보기 위해 선택한 사람들을 위해, 보다 강하고 직접적인 메시지를 들려줄 수 있어요. 티비에서는 볼 수 없는 이야기를요." ⓒ 이정민


대학로에서 가장 주목받는 연극·뮤지컬 연출은 누구일까? 대학로를 지나가는 마니아를 붙잡고 물어보면 둘 중 하나는 '아마도' 그의 이름을 말하지 않을까. 김태형. 팬들 사이에서 '탱연출'이라는 애칭으로 더 많이 불리는 그. 특유의 냉소적이면서도 재치 있는 말투의 소유자. 그는 의미와 재미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줄 아는 몇 안 되는 감독 중 하나이다.

낯선 창작극이라고 하더라도 연출의 이름이 '김태형'이라면 설레는 관객들이 있다. 라이선스 작을 해도 오리지널을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금, 여기'의 맥락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니도록 치밀하게 조율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07년에 데뷔하여 이제 만 10년. 2017년에도 그는 바쁠 예정이다. 작년부터 이어진 <벙커 트릴로지>가 끝나자마자 새 연극 <베헤모스>의 연출을 맡았다. 국내 초연할 대극장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도 개막을 앞두고 한참 준비 중이다. 작년 연극계에 선풍을 불러일으킨 <글로리아>의 올해 지휘봉도 그가 잡을 테고, '즉흥' 뮤지컬 <오늘 처음 만드는 뮤지컬>, 아내인 이영미 배우와 작업할 캬바레 뮤지컬 <Mee on the Song> 등 그의 실험 정신이 마구 발휘될 무대도 예정되어 있다. 지이선 작가와 남다른 '케미'를 한 번 더 뽐낼 <Rooms>도 기대되기는 마찬가지.

'상업판'에서 활동하지만, 날카로운 비판 의식을 철저하게 계산된 구도 아래에 심는 연출. 때로는 따뜻하게, 때로는 아찔하게 연극적 재미를 추구하는 감독. 언제나 관객과 호흡하며 무대를 만드는 사람. 비가 내리던 지난 2월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팬심을 가득 품고, 그를 만났다.

연극보다 더 연극 같은 현실 속에서

 연극 <베헤모스> 연출을 맡고 있는 김태형 연출가가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태형 연출가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한예종을 나와 2007년도에 연출로 데뷔했으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 한명이다. 대표작으로 <카포네 트릴로지> <벙커 트릴로지> <로기수> <팬레터> 등이 있다.

▲ <베헤모스>로 김태형이 증명한 것 "제 기술력을 확인했어요. '연출로서 이 정도 재주는 부릴 수 있다'는? (웃음) 배우들과 소통하면서 연기를 끌어내는 것, 장비 활용, 동선, 물리적인 환경, 폼을 만드는 것에서 아직 '완성이 되었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충분히 관객 분들께 어필할 수 있는 게 생긴 것 같아요." ⓒ 이정민


재벌가 아들 태석은 언제나 사고를 치고 돈으로 수습하는 인물이다. 하지만 이번 사고는 좀 컸다. 실수라고는 하지만 사람을 죽였으니까. 그냥 가볍게 하룻밤을 할 생각이었지만, 하필이면 '그 X'이 자신의 트라우마를 건드려 버렸다.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언제나처럼 아버지에게 전화를 건다. 아들이 못마땅한 아버지이지만, 금배지에 욕심이 있는 그가 이런 사건을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 요트를 타고 남해를 누빌 꿈에 부푼, 돈에 눈먼 변호사 '이변'이 이 사건을 맡는다. 그리고 아주 약간의 사실과 수많은 거짓을 섞어 태석을 무죄로 만들 시나리오를 짠다. 이변의 별명은 '베헤모스'이다. 성경에 나오는 그 거대한 지옥의 괴물 리바이어던의 또 다른 이름.

그 괴물 앞에 청개구리 '오검'이 섰다. 저번 사건에서도 물을 먹었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는다. '엄정하고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는 그의 목표는 저 괴물을 쓰러트려 사회정의를 구현하는 것이다. 외압과 언론 플레이, 온갖 유혹이 들끓지만, 이 청개구리는 괴물에 맞서 진실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개구리와 괴물의 공방은 일진일퇴를 거듭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괴물을 고꾸라트릴 결정적인 한 방을 잡는다. 하지만 이 방아쇠를 당기기 위해선 자신도 괴물이 되어야 한다. 청개구리 오검은 고민한다. 청개구리로 남아 또 한 번 괴물 사냥에 실패할 것인가, 괴물이 되어 괴물을 잡을 것인가.

"사실 각본은 꽤 오래전에 들어왔어요. PMC프로덕션에 계신 분이 꼭 같이해 보고 싶다고 하셨죠. 사실 스케줄도 차고, 처음 드라마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개인적으로 흥미가 막 돋지는 않아서 피했어요. 그런데 PD님 처음 만났을 때 여쭤봤던 것 같아요. 보통 작품을 맡을 때 많이 여쭤 보거든요. 이 이야기로 무슨 메시지를 주고 싶은지. 그런 얘기를 듣는 게 저한테는 중요한 선택의 기로가 되더라고요. 흥미가 있거나, 감동적이면 같이 일을 하게 돼요. <베헤모스>의 경우 마지막 대사 '그래서 네가 다르다고 생각해?'를 관객들에게 주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이 말을 듣고 하자고 결심했죠.

그런데 본격적으로 해볼까 하고 마음먹은 시기에 비슷한 장르의 영화나 드라마가 되게 많이 나왔어요. <추격자> <내부자들> <베테랑>…. 이런 사회 권력에 대한 고발, 그것도 검사가 등장하는 작품들이요. 그래서 연극 <베헤모스>로 뭘 더 새로운 걸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도 들고, 고민을 많이 했죠. 우리 주변에는 계속 드라마틱하고, 신경 써야 할 현실들이 벌어지고 있잖아요. 지금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더 괴물 같고, 베헤모스 같으니까요. '과연 관객들이 이 이야기를 재미있어할까'하는 의문이 들었죠. 그런 생각을 준비하면서 계속했어요."

2017년 김태형 연출이 처음으로 선택한 연극 <베헤모스>는 지난 2014년 3월 30일 KBS에서 방영된 드라마스페셜 <괴물>을 원작으로 삼아 각색된 작품이다. 3년 전에는 흥미로웠을 이야기이지만, 드라마나 영화보다 더 극적인 이야기가 현실에서 구현되는 때, 구미를 확 당기는 시놉시스는 아니다. 그가 지적한 것처럼, 이미 비슷한 서사가 장르를 불문하고 수차례 대중 앞에 모습을 내밀지 않았던가. 과연 관객은, 현실과 비교했을 때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이 이야기를, 연극 <베헤모스>를 보러 극장까지 찾으러 올까. 준비 과정이 절대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연습 과정 내내 힘들었어요. '현실은 이렇게 흥미진진한데 우리 건 덜 해' 이런 얘기만이 아니라요. 텍스트의 완성도나, 상징, 공간의 구성 등에서 아쉬움이 있기도 했고, 캐릭터의 묘사나 설정에서 여러 가지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쉽지가 않았거든요. 결말이 예상되기도 하고, 이런 스토리텔링을 다른 콘텐츠에서도 많이 겪었잖아요. 그래서 그걸 공연이라는 매체가 갖는 다른 장점으로 보완하려고 했죠. 그래서 좀 더 테크닉을 부린 거죠. (웃음) 음악, 조명, 영상, 동선과 무대의 활용…. 이런 것들로 말하자면 잔재주를 부린 거거든요. (웃음) 제가 생각했던 문제점들을 파악해 주시고, 아쉬워하는 관객분도 계시지만, 또 제가 재주를 부린 부분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도 꽤 있더라고요.

사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해도 완성도가 부족하면 들으려 하지 않잖아요. 그래서 저는 어떻게 이걸 잘 전달할까 하는 게 가장 고민이었어요. 이야기에는 아쉬움이 있어도, '웰메이드'로 잘 전달해 보자. 그러고 나니까 그 만듦새가 관객들에게 어필하는 부분이 있었고, 그러다 보니까 텍스트도 더 잘 받아들여 주신 것 같아요."

"솔직히 망할 줄 알았어요"라며 웃었지만, 그의 걱정과 달리 지난 2월 1일 개막 이후 꾸준히 관객을 맞이하고 있다.

페미니즘 그리고 여성에 대한 고민

 연극 <베헤모스> 연출을 맡고 있는 김태형 연출가가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태형 연출가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한예종을 나와 2007년도에 연출로 데뷔했으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 한명이다. 대표작으로 <카포네 트릴로지> <벙커 트릴로지> <로기수> <팬레터> 등이 있다.

▲ 계속 공부하고 싶은 연출 "점점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유학을 가든, 산에 들어가든, 책을 보든. 몇 년 전에는 사실 더 불안했거든요. 일이 많아지면서, 제가 쌓아둔 건 많이 없는데 쏟아내고만 있는 것 같아서요. 근데 지금은 그렇지는 않아요. 작품을 하면서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요. 그래서 올해는 조금 해 보지 않았던 이상한 것들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아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요." ⓒ 이정민


준비과정이 힘들었다고 하지만, 진짜 고민되는 부분은 따로 있었다. 바로 '여성 캐릭터'의 활용. <베헤모스> 속 여성 캐릭터는 전형적인 '피해자'이자, '꽃뱀'으로 그려진다. '성녀 혹은 창녀' 프레임 중 후자에 속하는 듯 보인다. 작품 속 언론은, 으레 현실 속 언론이 그렇듯이, 나서서 'XX녀'와 같은 호칭을 붙이며 피해자에게 잘못이 있는 것처럼 몰아간다. 그의 평소 행실이 바르지 않았다고, 빌미를 제공했다고. 이변은 이 점을 집요하게 퍼트리며 여론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처음 대본을 리딩했을 때부터 굉장히 마음에 걸렸어요. '뭐, 피해자고, 꽃뱀이고, 소재로 쓰였는데 어떻게 하냐'는 얘기도 있었지만, 여자 배우는 불편해했죠. '기분 나쁘다'가 아니라, 자기가 직접 연기해야 하는 입장에서 그 '캐릭터가 다뤄지고 있는 방식'을 '불편'해하더라고요. 그 지점을 끝까지 고민 많이 했어요. 그래서 역으로 그 캐릭터가 사회적으로 다루는 암시들을 적나라하게 나타내기로 했죠. 전형적인 남자 가해자와 여자 피해자 관계에서 피해자를 다루는 방식들도 때려 넣고요. 그리고 끝에 가서야 이런 걸 뒤집을 수 있는 지점을 만들어 보자고 했죠. 개인적으로 연출로서 가장 뿌듯했던 건 이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그리고 이렇게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전복시키는 과정에서 '감동이 있었다'라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만족스러워요."

연극 <베헤모스> 프레스콜 현장에서, 김태형 연출이 유일한 여성 배역을 맡아 멀티를 소화하는 김히어라 배우에게 "미안하다"고 한 것, 그리고 그 미안함에도 불구하고 극을 올린 이유를 알 것 같다.

사회적으로 성 평등이 화두이다. 페미니즘 운동이 다시 한번 세상의 주목을 받으며 'Go Wild, Speak Loud, Think Hard' 같은 구호가 광장에 울려 퍼지고 있다. 이전부터 성 소수자의 이야기가 자주 극화되면서, 젠더적 감수성이 높은 편에 속하는 공연계이지만, '갈 길'이 멀기는 매한가지이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여성 중심의 서사가 각광받기도 하고, 전형성을 탈피한 여성 캐릭터도 등장하고 있다. 시대와 소통해야 하는 창작자로서 어렵지 않을까.

"사실 어렵지는 않아요. 어려운 문제 같지만, 해결점이 어려운 곳에 있지 않거든요. 그냥 평등하게 생각만 해 보면 되니까요. '이게 이상하다'라는 문제의식만 있으면 돼요. 그리고 요즘 관객분들은 그 고민을 더 잘 이해해 주시거든요. 고민하지 않았을 때는 문제가 되지만, 이걸 개선하려고 노력한다면 쉽게 이해해 주셔요. 이게 저한테는 또 하나의 도전이 되는 거죠.

정치적인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에 대해서도, 사실 이게 전통적으로 무대에서 중요한 지점은 아니었거든요. 신경 쓴다고 해서 누가 인식해 주는 것도 아니었고. 하지만 젠더 문제는 공연을 주로 보시는 관객분들께 굉장히 중요한 이슈잖아요. 그러니까 이 부분을 정직하고 정확하게 다뤄 주는 게 중요해요. 사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저도 어떤 경우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아요.

'나는 페미니스트인가?' 고민도 해 봤어요. 그렇다고 하기엔 공부가 좀 부족하죠. 그런데 어떤 이슈가 터졌을 때 어느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그 지점은 예전부터 정해져 있었던 거 같아요. 조금 더 진보적이고, 젠더적으로 평등하기를 바라고…. 이건 사실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각자 살아온 환경과, 사회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이잖아요. 다만 저는 눈에 걸리거나,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겁니다."

찜찜한 결말을 의도한 이유

 연극 <베헤모스> 연출을 맡고 있는 김태형 연출가가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태형 연출가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한예종을 나와 2007년도에 연출로 데뷔했으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 한명이다. 대표작으로 <카포네 트릴로지> <벙커 트릴로지> <로기수> <팬레터> 등이 있다.

▲ 김태형이 하고 싶은 작품 "BBK 연극이나 국정원 댓글 연극 같은 것도 꾸준히 했는데, 이런 극들도 기회가 생기면 앞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도 있어요. 꼭 정치적인 게 아니더라도, '나'라는 사람을 더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 그런 걸 하고 싶어요." ⓒ 이정민


그렇게 많은 고민 끝에 무대에 올렸다. 그런데 이 작품, 그 끝이 너무도 찜찜하다. 언뜻 승리한 듯 보였던 청개구리의 선택은 무위로 돌아간다. 오히려 오검은 괴물을 잡기 위해 괴물이 되는 길을 택한다. 괴물이 되지 않고는 괴물을 잡을 수 없는 것인가. 그렇게 괴물이 되었음에도, 베헤모스는 다시 일어섰다. 그렇게 피해자는 지워지고, 타락한 괴물들은 자신들만의 세계에서 희희낙락한다. 그 위를 정의의 여신이 비꼬는 듯, 서글픈 듯 미소 짓는다.

"정의가 구현되고, 약자가 승리하고, 이런 지점에서 감동을 하긴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걸 알잖아요. 연극에서 카타르시스를 확 느끼게 해 주는 건 어쩌면 '가짜'라는 생각을 했어요. 공부하면서 브레히트에게 많이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독일의 파시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기제로 활용되던 연극을 이용해 그 반대되는 효과를 만들고자 했어요. 물론 이런 시도는 실패하고 망명했죠. 많은 창작자와 관객은 그의 오락적 기법들만 받아들였지만, 저의 연극관에는 그의 관념도 많이 스며들었어요. 새로운 테크닉, 재미있는 시도와 함께 제 공연을 보는 사람들이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씨앗을 심는 거예요. 궁극적으로 '혁명'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그 씨앗 덕분에 관객들에게 새로운 관점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물론 원작도 막 정의가 승리하고 이런 건 아니지만, 저는 한 발 더 나갔어요. 원작은 변호사의 구속으로 끝나지만, 연극에서는 더 나아가서 결국 이변이 무죄를 받고, 타락한 주인공들이 잘 먹고 사는 모습이 나오잖아요. '세상은 이래! X 같아!'를 보여주려고 했어요. 그래서 무대를 본 관객분들 중 몇 명이라도 새로운 씨앗을 가져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염세적이라고까지 비칠 정도로 김태형은 현실을 비관한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희망은 없는 것일까. 정의로운 검사 오검이 결국 이변과 같은 괴물이 되어버린 것처럼, 우리도 또 하나의 괴물이 될 수밖에 없는 걸까.

"시스템을 고쳐야죠. 개인이 시스템을 고치려고 노력해야 하고요. 그렇지 않다면 작품 속의 오검처럼 정의를 구현하겠다고 발버둥 쳐봤자 결국 시스템에 잡아먹히는 거죠.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게 중요해요, 일단. 대기업 같은 곳 들어가는 사람은 사실 전체 취업자의 몇 퍼센트도 안 되잖아요. 문제는 무조건 거기에 들어가야 한다고 부추기는 게 한국 사회죠. 그게 위험해요. 그걸 깨자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어요.

'베헤모스'가 한 사람의 사이코패스일 수도 있지만, 사실 저는 그게 우리 사회라고 생각해요. 경쟁이나, 만들어진 행복에만 노력을 기울이게 만드는 시스템 자체가 괴물이에요. 그걸 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을 하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김태형 자체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느냐'라고 묻는다면 사실 할 말이 없죠. (웃음) 저도 이게 옳지 않다고 느끼면서도 시스템에 부합할 때도 잦으니까. 그래도 항상 생각하고 공연을 만들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태형이 그 시스템 안에 있다면

 연극 <베헤모스> 연출을 맡고 있는 김태형 연출가가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태형 연출가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한예종을 나와 2007년도에 연출로 데뷔했으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 한명이다. 대표작으로 <카포네 트릴로지> <벙커 트릴로지> <로기수> <팬레터> 등이 있다.

▲ 삐딱한 공연, 위로가 되는 공연 "공연이 세상을 삐딱하게 바라보는 지점일 수도 있지만, 가끔은 관객들을 위로해주고 싶은 공연들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이나 <로기수> 같은 작품이 이런 위로가 되는 공연이죠. 스스로 소시민이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각자가 삶의 주체로서 하나의 의미가 있어요. 그러니까 힘든 일이 있다면 위로해 주고 싶고요." ⓒ 이정민


그렇다면, 만약 자연인 김태형이 오검의 위치에 있었다면, 오검이 아닌 '김검'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그 시스템에 잡아먹혀 괴물이 되어버리지 않기 위해 어떤 선택을 했을까.

"연습하면서 그런 얘기를 한 적은 있어요. '나라면 어땠을까'. 제가 해석한 것과 배우들이 연기하는 게 조금씩 다르긴 해요. 오검의 마지막 선택에 대해, 이유가 과연 뭐냐. 배우들은 그게 변호사에 대한 경쟁심과 복수심, 여동생 죽음과 연관된 욕심이라고 하죠. 그런데 저는 좀 다르게 생각했어요. 저는 검사라는 직업 자체에 어마어마한 출세욕과 성공욕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검사라는 게, 군대처럼, 개인의 선택이나 판단보다는 조직 자체의 효율성을 중요시하잖아요. 상명하복의 조직이고 말을 잘 들어야 하니까. 그래서 오검은 그 자리에서 정의 구현을 위한 욕구 때문이든, 성공을 위한 욕구 때문이든, 어떤 이유에서라도 그런 선택(괴물이 되는)을 했어야 해요. 여기서 한 번 눈을 감고, 실적을 올려야죠.

배우들은 그러면 이 착하고 정의로운 사람이 바뀌는 동기가 없지 않으냐고 했지만…. 오검의 터닝포인트가 잘 만들어졌으면 더 매력적이었겠죠. 하지만 사람은 언제든지 그럴 수 있는 존재예요. 그래서 극적인 계기는 없어요.

만약 제가 오검이었다면 검사를 때려치겠죠. 변호사 개업하면 되잖아요?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건, 시스템을 벗어나 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학교나 집단에서, 생각보다 쉽게 발을 빼고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짊어져야 할 게 많을수록 어려운 일이라는 건 알고 있지만, 그 조직에서 한 발 빠져나와서 바라봤다면 조금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요."

이 답변을 듣고 김태형 연출답다는 생각을 했다. 동시에 문득 든 또 하나의 생각. 그건 오검이니까, 김태형 연출이니까 할 수 있는 선택 아닐까. 사법고시를 패스해 성공 가도를 달려온 검사. 로스쿨 출신이라고 하더라도 검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위권에 들어야만 한다. 가진 것이 있으니까, 때려치워도 변호사 개업은 할 수 있으니까 시스템을 박차고 나올 수 있다. 과학고등학교, 카이스트를 다닌 학벌 사회의 '엘리트'였기에 때려치울 수 있었고, '한예종'이라는 문화예술계에서 때로 권력으로 작용하는 또 다른 카르텔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런 발상을 할 수 있는 건 아닐까. 사실 대부분 관객은 평범하게 일상을 영위하는 소시민인데, 안전망이 없는 이들에게 시스템을 박차고 나오라고 말할 수 있을까. 김태형은 자신이 '엘리트'라는 사실은 인정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엘리트와 소시민을 구분하는 이분법은 거부했다.

"그래서 '소위 말해' 가진 게 없는 분들의 행동이 더 감동적이고 의미 있을 때가 있어요. 근데 이게 또 하나의 엘리트주의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너무 가진 자의 입장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닐까요. 학벌이 낮거나, 재력이 부족하다고 해서 '불쌍하게' 생각하면 안 되잖아요. 각자의 삶에서는 오검 못지않은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살아가고 있어요. 언젠가는 오검처럼 생각하고, 고민하고, 용기를 내야 하는 순간들이 와요. 연극은 검사, 재벌, 변호사, 이런 사람들에 대한 얘기지만, 결국 '내가 오검이다', '태석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지점이 확실히 있고, 그렇게 볼 수 있도록 공연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블랙리스트이지만, 연극을 계속 하는 이유

 연극 <베헤모스> 연출을 맡고 있는 김태형 연출가가 22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태형 연출가는 카이스트 출신으로 한예종을 나와 2007년도에 연출로 데뷔했으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문화예술계 인사들 중 한명이다. 대표작으로 <카포네 트릴로지> <벙커 트릴로지> <로기수> <팬레터> 등이 있다.

▲ 장르로서 연극의 재미 "지금 여기서 일어나는 일, 이 순간을, 이 공간에서, 나와 같은 선택을 한 수십·수백명의 관객과 함께 나누는 어떤 특별한 경험. 생각, 영감, 공기, 분위기 이런 건 집에서 혼자 티비를 볼 때는 얻을 수 없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이정민


김태형 연출은 그 현실을 바꿀 수 있는 미래는 낙관한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그 방법은 그 시스템 안에서 성공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이 시스템을 바꾸기 위한 개개인의 노력이 모였을 때 가능하다. 그 '혁명'의 방법으로 그는 연극이라는 무대를 택했다. 어쩌면 그런 발상 때문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것일지도 모르겠다.

"당황스럽기도 했고, 어처구니가 없었어요. 정말 '천박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거기서 출발한 게 점점 커져서 여기까지 왔으니까요. 그 지점은 고무적이더라고요. 균열들이 하나씩 발견되어서 결국에는 쾅 터지는 그것. 참지 않고 던져내고, 촛불을 들고 목소리를 내는 이 지점이 아름답고 감동적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눈물 날 것 같은 순간들도 많았고, 감회가 새로웠죠.

시위 장면으로 '뮤지컬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있는데, 금방은 못 만들 것 같아요. 나한테만 특별한 사건도 아니고, 조금 더 내밀하게 들여다봐야 할 것 같아서 당장은 못 쓰겠어요. (웃음) 지금은 너무 막 시류에 물타기 하는 것 같기도 하고? 조금 지나서라도 이 이야기는 꼭 하고 싶어요. 이런 사태에 분노하고 목소리 내는 사람들에게 감동했던 얘기를 꼭 한번 해보고 싶어요. 5·18 광주 얘기로 수많은 명작이 나왔고, 사람들에게 전달됐던 것처럼."

김태형 연출은 아직도 하고 싶은 게 많다. "하다 보면 하고 싶은 일이 자꾸" 생긴단다. 연극의 위상은 자꾸만 줄어들고, 연극 한 편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시대도 아니지만, 김태형 연출은 지난 10년 동안 연극을 통해 끊임없이 메시지를 던지려고 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왜?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연습실이 너무 재밌어요. 배우들과 사랑을 주고받는 시점이 될 때, 함께 고민하고 연습실에서 어떤 순간들을 만들어 가면서 확 오는 순간이 있어요. 배우들도 그걸 알아요. 마법이 지나가는 순간, 마약 같아요. (웃음)

두 번째는 관객들이죠. 한편으로는 무서워요. 뒤처질 것 같다는 걱정이 들 때도 있고, 책임감 들고 그렇지만…. 누군가 내 일을 응원해 주고 좋아해 준다는 게 대단한 유혹이거든요. 칭찬만이 목적은 아니지만, 누군가의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건 당연한 욕구니까요. (웃음) 앞으로 10년은 큰 사고 치지 않는 한 계속 가지 않을까요."

그가 데뷔로 만 20년을 채우는 2027년에도, 그와 연극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까. 그의 지난 10년을 돌아보기에 연극 <베헤모스>는 아마도 적절한 작품일 것이다. 김태형 연출 '10년'의 기술이 녹아든 이 작품을 가늠쇠로 삼아서, 앞으로의 10년을 예측해보자. 오는 4월 2일까지 서울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상연된다.


김태형 탱연출 베헤모스 믿보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