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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조작된 도시>에서 권유 역의 배우 지창욱이 1일 오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조작된 도시>에 출연한 지창욱. 영화에서 그는 게임광 권유 역을 맡았다. 상업영화 첫 주연이다.ⓒ 이정민


데뷔 3년 만에 드라마 <솔약국집 아들들>(2009) 주연, <웃어라 동해야>(2010)의 주연…. 혹자는 지창욱을 두고 승승장구라 표현했다. 하지만 과연 지창욱이 꽃길만 걸었다고 할 수 있을까. 한편으로 그는 데뷔 10년 차가 돼서야 상업영화의 첫 주연을 맡았다. 바로 직전까지 준비하던 영화는 제작이 무산됐다.

드라마에서 익숙할지언정 여전히 지창욱은 우리에게 미지의 영역이다. 익숙함 속 낯섦이라 할까. 게임에 빠진 청년 백수의 고군분투를 담은 <조작된 도시>는 스크린을 통해 그의 깊이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예정이다. 지난 6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어떤 모험

 영화 <조작된 도시>의 한 장면.

영화 <조작된 도시>의 한 장면. 게임 속에서 그는 리더십을 갖춘 유능한 대장이다. 하지만 현실에선 누군가에 의해 살인누명을 쓰고 이리저리 억울한 일을 당하는 편부모 가정의 힘 없는 백수다.ⓒ CJ엔터테인먼트


이번 작품에서 그가 맡은 권유는 어쩌면 가장 지창욱을 닮았을지도 모른다. 그가 게임광에 대책 없는 성격이라는 게 아니다. 위기에 대처하고,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이 말이다. 주변에서 백수라 무시할지언정, 권유는 게임 세상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위기에 빠진 타인을 외면하지 않는다. 살인사건을 조작하고 돈 없고 힘없는 이들에게 죄를 덮어씌우는 권력자들을 혼자가 아닌 동료들과 함께 대적한다.

"인물이 처한 상황에 집중했다. 만약 나라면 어땠을까, 얼마나 화나고 억울하고, 또 무서울까. 온갖 감정을 투영하려 했다. 다만 권유를 비롯해 함께 뭉친 청년들을 사회의 비주류라고 생각하고 싶진 않다. 사람들에게 소개할 때 그리 말하긴 했지만, 어느 순간 비주류는 대체 뭘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 어찌 보면 참 평범한 인물인데 이들을 비주류로 보는 잣대는 아닌 거 같다.

연기하면서 좀 먹먹함이 있었다. 게임에선 그리 리더십 있는 사람이 현실에선 힘이 없다. 그런데 위기의 상황에서 물러서지 않는다. 그 부분에 박수 쳐주고 싶었다. 진짜 저였다면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생각이 들었다.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마음으로만 응원하지 않았을까. 근데 권유는 목숨 걸고 (누명을 벗기 위해) 뛰어들었다. 참 수많은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지창욱은 <조작된 도시>에 몸과 마음을 던졌다. 이게 혹시 그간 마음에 품고 있던 영화에 대한 갈망 때문은 아닐까. 독립영화 <슬리핑 뷰티>(2007)로 데뷔한 이후 유독 영화와 연이 닿지 않았던 그다. 3년 전까지 강우석 감독의 <두 포졸>을 준비하다 결국 제작이 무산되는 과정도 겪었다. 청춘스타지만 영화로 검증이 되지 않았으니 당연히 이번 작품 캐스팅 과정에서도 순탄치 않았을 터. 지창욱은 "그런 주변의 우려를 잘 알고 있지만 애써 신경 쓰지 않으려 했다"며 말을 이었다.

"첫 주연이니 모험 아니냐는 말도 다 들었다. 근데 그렇기에 더 재밌지 않을까? 모험인 건 맞다. 그래서 더 최선을 다하려 했다. 상업영화인 만큼 흥행이 물론 중요하지만, 설령 실패하더라도 난 이 영화가 부끄럽지 않다. 힘들수록 감독님과 동료 배우들에게 믿음을 주려 했다. 소문 때문에 좌절한다거나 오버하지 않으려 했다.

영화라는 장르에 대한 갈망은 분명 있었지. <두 포졸> 무산으로 아쉽기도 했다. 영화를 굳이 피한 게 아니라 어쨌든 연이 안 됐던 거다. TV 드라마는 시청률 등이 약간 피부에 와 닿지 않는 척도인데 영화나 무대 공연은 관객 수라는 가시적인 면이 있잖나. 그에 대한 낯섦도 있고 불안함도 있긴 했다. 여전히 이번 작품도 그렇고 전 배우는 중이다. 다만 드라마든 뮤지컬이든 영화든 연기에 있어서 큰 차이는 없는 거 같다."

 영화 <조작된 도시>에서 권유 역의 배우 지창욱이 1일 오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꽃길과 흙길

분명 지창욱도 인기와 눈에 보이는 결과에 집착할 때가 있었다. 이에 관해 물으니 "연말 시상식에서 상 받을 걸 상상했고, 내 출연료가 얼마 정도 더 높아졌으면 좋겠다는 걸 목표로 삼을 때가 있었다"며 보다 솔직히 그가 고백했다. 그저 앞만 보고 내달렸던 순간이었다. 그래서 누군가는 지창욱에게 '탄탄대로를 걷는 스타'라고 부르기도 했고, 고생 없이 승승장구한 연예인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도 했다. "이런저런 평에 그리 신경 쓰지 않으려 했다"며 "막말로 군대 다녀와서 잘 안 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겠지만, 굳이 누가 더 힘들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고 싶진 않다"고 답했다.

잠시 그의 데뷔 직전을 들어보자. 알려진 대로 그는 우등생에 속했다. 꽤 우수한 성적으로 중·고등학교 생활을 하다, 문득 배우라는 업을 품고 방향을 바꾼다. 불과 입시 몇 개월 전 이야기다. 약 4개월 정도 연기 입시를 준비했고, 운 좋게 그는 단국대학교 연극영화과에 들어가게 된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무 계기가 없었던 거 같다. 내가 왜 그랬을까? (웃음) 중학교에 입학했는데 어느 순간 등수를 매기더라. 선생님이 몇 명을 호명해서 일으켜 세운 뒤 아이들에게 박수를 치게 했다. '난 왜 박수 못 받지?' 이런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나름 공부를 열심히 하려 했다. 고등학교에 가서도 숫자에 연연하는 건 여전했고, 대학 입학이 목표가 되더라. 모의고사를 보면 점수에 맞는 학교와 학과가 쭉 나오잖나. 나도 그냥 '음, 이런 과를 전공해볼까?' 생각하는데 순간 '대학에 가서도 맨날 이런 (등수에 연연하는) 생활을 해야 하나?'하는 의문이 들었다.

스트레스받으며 살 거 같았다. 뭔가 재밌게 할 수 있는 걸 생각했고, 그래서 택한 게 연기였다. 아무것도 몰랐다. 연기가 그렇게 힘든 줄(웃음). 영화든 드라마든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에 쉽게 생각한 거지. 운 좋게 대학엔 갔지만, 방황을 좀 했다. 얼마나 내가 연기를 못하는지 혼도 많이 났고."

이 정도면 포기할만하다. 준비가 덜 됐다고 스스로 느꼈고, 강한 열정을 지닌 동기들에 비해 자신이 초라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창욱은 포기 대신 버티기로 했다. '대체 왜?'라고 물으니 웃으며 그가 답했다. "엄마랑 많이 싸우면서 택한 길이었는데 포기해버리면 내가 너무 한심할 거 같았다"고.

행복에 대한 질문

 영화 <조작된 도시>에서 권유 역의 배우 지창욱이 1일 오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그는 상상력이 풍부하다. 친구들과 만남에서 질문을 자주하며 본인과 이 사회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여러 상상을 한다. "우리가 상상하는 게 다 현실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럴 때마다 좀 무서운 생각이 든다"고 그가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이정민


이제 그는 "연기가 즐겁다"고 주저 없이 말할 수 있다. 진로에 대한 중요한 분기점을 지났고, 그는 잘 버텨냈다. 조바심을 갖고, 인기를 좇던 때도 그는 애써 부정하지 않았다. "평생 연기하며 살면 좋겠지만, 또 인생은 아무도 모르지 않나?"라며 기자에게 묻기도 했다. 지창욱은 행복을 고민하고 있었다.

"연예인 친구보단 일반인 친구가 많은데 종종 꿈을 묻는다. '너의 삶은 어때?' 혹은 '요즘 회사는 어때?' 등. 정말 많이 다른 삶이란 걸 느낀다. 회사에 다닌 것도 아닌 나도 그렇고, 친구들도 그렇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좀 행복하게 살자는 쪽으로 나도 방향을 잡았다. 어릴 땐 꿈과 욕심으로 거침없이 달렸다면 사람 지창욱으로서의 삶도 중요하지 않을까. 결국, 난 배우이기 전에 누군가의 아들이고, 친구이고, 남편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요즘에 여유롭게 친구들과 뭐하며 지낼까 생각하는 게 행복하다(웃음). 물론 아무 생각 없이 작품에만 몰두할 때도 행복하다.

입대 전에 한 작품을 더 하고 싶다. 고민 중인데 도전을 위한 도전은 인위적인 거 같고, 내 흐름에 맞게 즐길 수 있는 걸 해 보고 싶다. 군대 자체는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경력 단절은 아닐 거다. 돌아보면 내가 가족과 연휴나 연말을 같이 지낸 기억이 많지 않다. 친구들과 생일 파티 이런 것도 많이 못 해봤다. 여유 없이 살았던 거 같다. 군대를 다녀오면 지금과는 또 다른 게 있지 않을까."

이른 시일 안에 그는 작품을 선택할 것이고, 당당히 입대할 것이다. 억지스럽지 않게 마음을 두드리는 캐릭터가 그에게 입혀지길 기원해본다. "진한 멜로도 좋다"며 그가 눈빛을 밝혔다. 참 다행인 건 지창욱은 우리에게 내보일 게 매우 많다는 사실. 여전히 그는 호기심 갖고 우리가 지켜봐야 할 미지의 영역이다.

 영화 <조작된 도시>에서 권유 역의 배우 지창욱이 1일 오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보인 모습보다 보일 것이 많다. 행복을 고민하며 즐겁게 연기하는 그의 앞날을 기대해본다.ⓒ 이정민



'근자감' 넘치는 모난 배우, 그 자신감의 이유를 찾다

[inter:view] <푸른 바다의 전설> 허치현 역 이지훈 "할 말은 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한 번도 '배우'를 꿈꿔 본 적 없다는 이 남자는, 군대에서 뮤지컬 한 편 보고는 배우가 되겠다 마음먹었다. 갑자기 배우가 되겠다며 셰익스피어의 희곡들과 스타니슬랍스키의 <배우 수업>을 읽는 말년 병장을 두고, 중대장까지 나서 '차라리 군대에 남으라'고 조언했다. 하지만 그는 늘 '나는 왜, 내가 되게 잘 될 것 같지?'라고 생각했단다. 이 자신감 넘치던 남자는, 지난달 종영한 SBS <푸른 바다의 전설>(아래 <푸른 바다>)에서 허치현 역할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던 배우 이지훈이다. 지난 6일 서울 마포구 <오마이뉴스>에서 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근거 없는' 자신감, '이유 있는' 자신감으로 근거 없는 자신감이라는 말은, 분명 부정적인 뜻으로 더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이지훈에게는 예외. 이 '근자감'은 부모님의 반대에 맞서 가출까지 감행하게 했고, 주위의 그 어떤 비웃음이나 조롱에도 굳건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뒤늦게 찾은 꿈을 지킬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던 셈이다."(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나보다 묻자) 전 정말 한 번도 스스로 잘생겼다고 생각한 적이 없어요. 근데 이상하게 그냥 그런 자신감이 들더라고요. 덕분에 어떤 말을 들어도 다 무시할 수 있었어요. (웃음)그러다 전역 후 <학교 2013>으로 데뷔했는데, 대대장님, 중대장님, 하사님, 후임들 정말 다 연락 온 거예요. TV에 나온 제 모습을 보고 너무 소름 돋았다고요. 대대장님은 '꿈을 짓밟아서 미안했다'고 장문의 문자를 보내주시기도 했어요. 솔직히 저라도 그분들 같은 반응을 보였을 것 같긴 해요. 하하하."하지만 그라고 어찌 불안함이 없었을까. 겉으로 뱉어낸 자신감 넘치는 말들은, 불안함과 두려움을 견디고, 포기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그치는 채찍이 됐다. "원래 좀 그런 스타일인 것 같아요. <육룡이 나르샤>가 SBS에 편성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미팅도 없었고, 누가 하라는 이야기도 안 했는데 계속 주위에 '나 이거 할 것 같아' '이거 하고 싶어' 하고 다녔어요. 회사에도 너무 하고 싶으니 오디션 잡아 달라 부탁하고요. 주위에 해놓은 이야기들이 있으니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되더라고요. '말하는 대로' 된다는 걸 스스로 증명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현생으로 이어진 전생의 인연들 <푸른 바다> 속 인물들은 전생과 현생의 인연으로 이어져있다. 전생의 악연은 악연대로, 필연은 필연대로.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내가 전생에 죄를 많이 지었나'라는 한탄이라든가, '전생에 나라를 구해서'라는 농담은, 그대로 인물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요인이자 복선이 됐다. 극 중 이지훈이 연기한 허치현은 동생 허준재(이민호 분)를 향한 열등감이나, 진짜 아들로 여겨준다 생각했던 아버지(최정우 분)의 배신(?)이라는 요소가 아니었더라면, 나름 진짜 형·아들이 되고 싶었던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어머니(황신혜 분)의 악행을 알면서도 외면할 수밖에 없었던 건, 그래도 하나 뿐인 가족이기에 어쩔 수 없었던 선택처럼 보이기도 했다. 스스로 죽음을 택하며 "어머니 아들인 게 너무 싫어요"라던 마지막 대사처럼.하지만 전생과 현생의 삶과 성격이 일치한다는 <푸른 바다> 세계관에 따르면, 허치현도 그냥 어머니나 생부(성동일 분)처럼 죄책감 따위 없는, 사이코패스류의 인간일 수도 있지 않을까?"사실 드라마에서 허치현의 전생 이야기를 많이 보여드리진 못했어요. 만약 스토리가 더 있었다면, 현생에서처럼 어쩔 수 없는 사연이 있지 않았을까요?"드라마를 보다 보면 자연스레 '다음 생을 위해 착하게 살아야겠다' 같은 생각이 들곤 했다. 전생에 뭐였는지, 어떤 삶을 살았는지 궁금한 적은 없었는지 묻자, "전주 이씨 양녕대군파 16대손이기 때문에, 자료에 근거해 왕이었을 것 같다"는 답이 돌아왔다. "꼭 같은 집안에서 태어날 거란 보장은 없지 않으냐"며 웃자, 이내 "사실 따로 생각해본 적 없다"고 함께 웃었다. "소고기를 너무 좋아하는 걸 보면 백정이나 갖바치처럼 소를 가까이하는 직업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다"면서."가끔 '전생에 죄를 지었나?'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전반적인 삶을 돌아보면 그렇진 않았던 것 같아요. 인복도 있었던 것 같고, 나름 순탄했던 것 같거든요. 연기하고 싶다 결심한 후로 힘든 시간을 보낸 적도 있었죠. 하지만 그 정도의 힘든 일은 누구나 살다 보면 겪는 거니까. 사실 최근에도 아 뭔가 (어려움이) 오고 있구나 싶긴 한데, 굳이 연연하지 않고 싶어요.""둥글둥글한 사람, 재미있나요?" 매사 긍정적이고 호탕해 보였지만, 그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직설적이었다" 고백했다. 위계질서가 세기로 유명한 체대에 다닐 때도, 부당한 점이 있다면 '잘못된 것 같습니다'하고 할 말은 해야 했다고. 그는 "그래도 예의를 갖춰 말씀드렸는데, 나 때문에 동기들이 많이 혼났다"고 말했다. 체육 교사가 되고 싶어 체대에 진학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고민하다 입대했다더니, 이런 수직적인 체대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했던 거였는지 물었다."그런 면도 있었죠. 배우려고 온 것뿐인데 꽉 잡혀있는 기분이 들었어요. 답답했죠. 돌이켜보면 '내가 둥글둥글했어야 하는데 그땐 너무 네모났구나!' 싶기도 해요. 근데 사람 너무 둥글둥글하면 재미있나요?"사실 연예인이라는 직업도, 하고 싶은 말, 해야 하는 말을 다 하지 못하고 사는 직업 아닌가. 그는 "지금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 참아 보려고 애써 노력은 한다"며 쓴웃음을 지었다. 그래서, 작품 안에서 할 말을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정의로운 변호사처럼, 누군가를 대변하는 역할을 맡고 싶어요. 메시지 있는 작품에 출연하고도 싶고요. 예술이라는 게, 누군가를 대신해 할 말도 하고, 알려야 할 일을 알리고 하는 역할도 해야 하는 거잖아요. 가능하면 젊을 때, 지금 나이에 하고 싶어요. 나이가 들면 저도 모르게 자꾸 세상과 타협하고 싶을지도 모르잖아요. 용기가 사라지기 전에, 도전해 보고 싶어요. (요즘 관심 두고 있는 시사 문제가 있는지 묻자) 특정 이슈에 관심을 두기보다, 다 보려고 노력해요. 요즘은 그냥 다 알아야 할 것 같아요.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일 터지고 나서 '몰랐다'고들 하잖아요. 몰랐던 사람들, 모르면서 알려고 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잘못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알아야 생각하고, 비판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근자감' '모난 성격'. 이지훈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쓴 단어들이다. 분명 부정적인 뜻으로 쓰이는 말이건만, 어쩐지 이지훈에게로 가자 그의 숨은 매력을 표현하는 매력적인 말들로 다가왔다.그는 해외 진출을 위해 영어 공부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근자감'을 '이유 있는 자신감'으로 바꿔온 그의 지난 이야기를 듣다 보니, 영어로 연기하고, 영어로 수상 소감을 전하는 그의 미래도 그리 멀지 않게 느껴졌다."제 나이에 맞는 일들을 쉬지 않고 하고 싶어요. 군대도 이미 다녀왔으니 달릴 일만 남았잖아요. (웃음)"

스태프 뒷모습 촬영하는 21년차 이 배우... "제 연기의 이유죠"

[inter:view] 정인선의 발자취들... 그가 살아가는 법

'엔딩 여자애' 봉준호 감독의 2003년 <살인의 추억> 속 배우 정인선이 맡은 단역은 '엔딩 여자애'다. 이름도 없다. 송강호를 쳐다보며 (범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평범하게 생겼다"고 말하고 고개를 갸웃하는 여자아이. 무척 짧은 시간이지만 대중들의 뇌리에는 깊이 남았다. 배우 정인선이 스크린을 통해 처음으로 대중들의 눈에 들어온 순간이었다. 하지만 정인선의 공식적인 데뷔작은 1996년 드라마 <당신>으로 그보다 더 이르다. 정인선은 이후 <매직키드 마수리>나 영화 <안녕! 유에프오>에서 단역을 맡고는 작품 활동을 쉰다. "'아역'이라는 타이틀에 회의가 들었다"고. 대학교에 입학한 후 다시 활동을 시작한 정인선은 어느덧 햇수로는 21년차인 배우가 됐다. KBS 4부작 <맨몸의 소방관>을 끝낸 지난 25일 배우 정인선을 서울 서교동에서 만났다. 찰나의 시간, 영원한 기억 인지도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을 때 무릇 배우 스스로나 대중들이 기대하는 역할이 있기 마련이다. 예컨대 아역에서 성인 배우로 올라서며 본인이 주연인 드라마나 영화를 찍는 것 같은. 아마 배우 본인도 (그 누구보다 훨씬 더) 연기를 쉬는 동안 역할에 대한 고민을 했을 것이 분명하다. 다시 현장에서 뛰게 되면 그 이전보다는 더 빨리 뛰고 싶고 더 많이 뛰고 싶다고 말이다. 하지만 정인선은 별로 그런 마음이 없어보였다. 2014년에 그가 선택한 <한공주>라는 작품은 평단과 대중의 호평을 고루 받긴 했지만, 그 호평 이전에는 그저 작은 독립영화에 불과했다. 그는 <한공주>에서는 이 영화로 단숨에 주목을 받은 천우희의 친구 역할로, 영화 <경주>에서는 <살인의 추억>에 이어 또 다시 이름 없는 '젊은 안내원'이라는 역할로 등장한다. 그 선택은 브라운관에서도 이어졌다. 1부작인 <드라마스페셜>이나 1회 만에 죽어 사라진 해란(JTBC <마녀보감>) 같은 역할들. 이번에도 정인선은 4부작 KBS <맨몸의 소방관>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짧지 않느냐"고 물으니 그는 웃었다. 쉬었던 만큼 더 비중 높은 배역을 혹은 많은 일을 하고 싶진 않을까. 삶과 함께 성장하는 연기정인선은 SBS <엽기적인 그녀> 공개 오디션에도 도전한 바 있다. 당시 오디션을 도전하면서 찍었던 네이버 V LIVE에서 그는 시종일관 밝게 웃으며 예능감을 뽐내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로 만난 정인선은 특유의 저음으로 대화를 진지하게 끌어갔다. "V LIVE에서 상상했던 이미지와는 상당히 다르다"고 말을 건네니 웃다가 고개를 겨우 들고 "이제 제 작품을 보시는 건 안 부끄럽거든요? 그런데 V LIVE는 너무 부끄러워요. 어색한 게 싫으니까 뭔가 더 채우려고 하나봐요"라고 한다. 이런 모습은 정인선이 분했던 KBS <맨몸의 소방관> 속 한진아의 모습과 또 다르다. 차가운 상속녀 이미지의 미대생 한진아를 만들기 위해 정인선은 많은 고민을 했단다. 무엇보다 처음 인물을 보자마자 차갑고 도도한 이미지가 보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촬영장의 협업이 좋아 남몰래 일을 하는 스태프들 뒷모습을 꼭 촬영해 스마트폰 속에 담아둔다는 정인선. "다 자기 것을 열심히 하고 계시는 게 그렇게 멋있고 여기서 내가 뭔가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게 좋더라고요." 그는 "의심의 여지없이" 계속 이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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