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요한, '거기 있어줄래요!'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 젊은 수현 역의 배우 변요한이 1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무표정해 보이지만 그 안엔 다양한 캐릭터들이 살아있다. 이번엔 멜로 감성 충만한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다. ⓒ 이정민


30년 시차를 두고 두 남자가 조우한다. 한쪽이 상대를 향해 "난 미래의 너야"라고 말하며 옛 연인의 행방을 찾는다.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의 한 줄 설명이다.

분명 이건 판타지다. 그런데 이 배우는 아니라고 말한다.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변요한의 항변(?)이다. "이 작품에 임하면서 한 번도 판타지라 생각하지 않았다"며 "그저 두 남자의 만남에만 집중하려 했다"고 설명을 보탰다.

진짜 소중한 것

변요한, '거기 있어줄래요!'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 젊은 수현 역의 배우 변요한이 1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변요한은 이 영화가 판타지가 아니라고 했다. 타임슬립이라는 설정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모습이었다. ⓒ 이정민


그의 말이 일리 있는 게, 시간을 오간다는 설정을 제외하면 이 영화가 품고 있는 메시지는 매우 보편적이다. 1980년대를 사는 수현(변요한 분)과 현재를 사는 수현(김윤석 분) 모두 사랑이라는 감정에 충실하며 애틋함을 지녔다. 나아가 친구와 하나밖에 없는 딸의 소중함을 온몸으로 설파한다. 이 영화가 판타지 장르라면 외려 이 부분 때문이지 않을까. 변요한은 이를 받아 소중함에 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영화의 원작 소설 작가인) 기욤 뮈소 작가님이 이미 메시지를 담아 놓은 거 같아요. 소중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라는 것이죠. 영화엔 부성애도 나오고 연인과 사랑도 나오는데 작고 작은 순간에 대한 감사함? 그런 걸 추구하신 게 아닐까 생각해요. 우리 모두 소중함에 대해서 알지만 그걸 잊고 살 때가 많잖아요. 그걸 되새기고 상기하는 게 어려운 일이죠. 작가님도 그걸 알고 쓰신 듯합니다. '소중함이란 건 크고 작음이 없는데 우리는 그걸 인지하고 사는가?'. 그런 점에서 타임슬립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죠."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의 한 장면.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의 한 장면. 현재의 수현과 과거의 수현이 만나며 이야기가 흘러간다. ⓒ 롯데엔터테인먼트


그는 이 영화의 연출을 맡은 홍지영과의 첫 만남을 뚜렷이 기억했다. 캐스팅을 위한 미팅 자리에서 두 사람은 말없이 40분간 식사만 했다. 애써 서로를 설득하거나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다. "기욤 뮈소의 책 읽어봤죠? 이런 이야기예요"라는 몇 마디로 변요한은 마음을 굳혔다. "이상한 믿음이 있었다"며 변요한이 취재진에게 웃어 보였다.

"많은 말없이도 자신감 있고 진지한 사람들이 있다"며 그가 출연의 변을 나름 독특하게 전했다. 따지고 보면 그렇다. 지금의 그를 있게 한 영화 <소셜포비아>의 홍석재 감독도 그랬고, 독립 단편 영화를 통해 만나온 여러 감독이 그랬다. '정중동' 그 에너지에 변요한이 감응해 온 셈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상업영화 몇 편에 출연하면서도 흥행에 대한 생각은 그에겐 부수적이다. "영화에 그걸 함께 만드는 사람들의 진심이 담겨 있는가가 중요했다"며 변요한은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 참여하면서도 영화 속 메시지가 잘 전달되는 게 우선이었다"고 말했다.

과거 속 변요한

같은 맥락에서 변요한은 상업영화 첫 주연임에도 그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오히려 "데뷔작 <토요근무>(2011)를 비롯해 여러 단편 영화 작업 때 생각이 많이 난다"며 "연기에 대한 고민으로 많이 혼란스러웠던 그 당시에 찍은 영화들을 요즘 돌려보고 있다"고 전했다.

"서툴고 투박한 모습이 지금에 오니 더 순수하게 느껴지더라고요. 헷갈리는 지점이 있어요. 그때 연기가 더 울림이 있는 거 같고, 뭔가를 알고 여우 같이 하는 거보단 모르고 곰같이 연기할 때가 좋았더라고요. 그땐 왜 저리 힘도 없고 맥도 없었나 생각하면서도 세련되지 않은 모습이 전 좋아 보여요. 연기는 선택의 싸움인데 진짜 어렵더라고요. 오류는 늘 있죠. 어떨 땐 다른 현장에서 촬영 중인데 전 작품에서 실수한 게 떠오르기도 해요(웃음)."

변요한, '거기 있어줄래요!'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 젊은 수현 역의 배우 변요한이 1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30년 전의 나와 만난다는 설정에 젊은 수현 역의 배우 변요한이 카페 거울 앞에서 손질하고 있다. ⓒ 이정민


스물여섯, 일반적 잣대라면 다소 늦은 연예계 데뷔다. 그런데도 변요한은 "한 번도 늦었다고 생각해보지 않았다. 여전히 난 뜨겁다"며 "내 소망은 지치지 않고 끝까지 가는 것"이라 분명히 밝혔다.

"독립영화를 함께 한 친구들, 무대에서 알게 된 친구들과 그런 얘길 해요. 마지막에 남고 싶다고. 사실 저 같은 배우들이 많거든요. 반짝 나왔다가 어느 순간 사라질 수 있는 배우들요. 아마 지쳤을 수도 있고, 그만두는 여러 이유가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마지막까지 서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그래서 전 늦게 데뷔한 선배님이나 여전히 무대에서 공연하는 분들을 만나면 물어봐요. 지치지 않은 지, 재밌는지 말이죠. 말로는 다들 '에이 그냥 하는 거지' 이러시는데 그냥 하는 건 아닌 듯해요. 연기로 증명해주시잖아요. 그 뜨거움을 잘 간직하고 싶어요."

좀 더 파보자. 데뷔 이후 독립영화를 한창 찍던 당시 약 1년간 연기를 쉴 때가 있었다. <목격자의 밤>(2012) 직전을 언급하며 변요한은 "영화제에 출품하던 때가 있었는데 내가 연기하는 모습에서 욕심이 느껴졌다. 그게 상처였다"고 고백했다.

"영화제에 제가 출연한 영화가 상영되는데 꼴 보기 싫더라고요. 제 입장에선 마음이 너무 뜨거워서 욕심을 부린 건데 그게 화면에 다 보였어요. 내가 뭣 때문에 연기하지? 그걸 잃은 거 같아서 마음을 일단 잡고 가자고 생각했죠. 나를 위해 연기하는 건지, 관객을 위해 연기하는 건지. '쉬어야겠다' 결심하고 어느 정도 지나서 <목격자의 밤>을 한 겁니다. 내려놓고 산다는 게 어렵지만, 욕심을 내려놨을 때 느낌이 되게 신기하더라고요."

미래의 변요한

내성적이었고 낯을 가렸으며 말을 더듬었던 어린 변요한이 지금 영화계에 우뚝 서 있다. 상승세를 잠시 즐길 만도 하지만 "내 뿌리는 독립영화"라며 "성장하는 과정이 다 소중하다"고 말한다. 성격을 고치기 위해 잠시 맛봤던 연기가 그의 전부가 될 줄 누가 알았을까. 연기에 몸을 던지겠다던 아들의 뜻을 아버지는 강하게 반대했고, 돌고 돌아 스무 살이 훌쩍 넘어서야 관객과 만난 그다.

그의 존재로 한국영화계가 희망적이라 말한다면 너무 거창할까. 변요한, 류준열, 이동휘 등 또래 동료들이 각자 장점을 살리며 부각 중이다. 영화계 세대교체가 이들을 통해 이뤄질 거라 평하는 이들도 있다. 진지하던 변요한의 표정이 한층 더 진지해졌다.

변요한, '거기 있어줄래요!'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 젊은 수현 역의 배우 변요한이 1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배우 변요한은 현재 한국 영화계의 '세대교체'를 주도하고 있는 배우 중 한 명이 아닐까. 이 질문에 진지하던 그의 얼굴이 더 진지해졌다. ⓒ 이정민


"음, 우린 차세대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관객들의 선택에 달린 거고, 그게 우리 운명입니다. 우리가 롱런하면 진짜 우리끼리 얘긴데, 멋있는 거 하지 말고 힘들고 재밌는 걸 하자고 해요. 평이 좋지 않더라도, 흥행에 실패해도 우리가 버티고 공부하면서 쌓아간다면 나중엔 어떤 메시지를 줄 깜냥은 되지 않을까요. 근데 또 선배들은 그만큼 앞서 나가시고, 우린 그 길을 흉내 내는 거잖아요. 대단하신 거죠. 너무 이상에만 사로잡혀 있지 않으려고요.

만약 진짜 30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제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요한이 연기를 못하게 하라고 말할 거 같아요. 그러면 왠지 시키실 거 같아요. 자존심이 강하셔서(웃음). 오랫동안 아버지가 연기하는 걸 반대해왔는데 그때 많이 외로웠어요. 일부러 외로움 느끼려고 별짓을 하기도 했죠(웃음). 아마 아버지가 그냥 쭉 연기를 허락해줬으면 지금 그저 그런 배우가 됐겠죠?"

변요한, '거기 있어줄래요!'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 젊은 수현 역의 배우 변요한이 12일 오전 서울 팔판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배우로서 순탄한 길을 걷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그렇기에 그가 더더욱 '그저 그런' 배우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 이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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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당분간 안녕' 빅뱅, "자신감 떨어지면 그만할 것"

[inter:view] 빅뱅도 모르는 빅뱅의 미래, 그래서 지금의 빅뱅이 제일 빛난다

라스트 댄스. 빅뱅의 마지막 춤이 시작됐다. 영영 마지막은 아니겠지만, 당분간은 그렇다. 멤버 탑이 내년 2월 입대하기 때문. 완전체 빅뱅의 모습을 언제 다시 볼 수 있을지 빅뱅 자신도 기약하지 않았다. 나머지 멤버 4명의 입대가 남았다. 올해 데뷔 10주년을 맞은 빅뱅은 이런 이야기조차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어른스러운 모습이었다.지난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합정동 YG 사옥, 빅뱅의 인터뷰는 지드래곤의 주도 아래 솔직한 대화들이 오갔다. 무려 8년 만에 내놓은 세 번째 정규앨범 <MADE THE FULL ALBUM>의 발매 기념 인터뷰였다.8년 만의 정규 앨범, 양 사장님은 죄가 없다 8년 만이라니. 팬들이 화낼 만도 하다. 지드래곤은 "이 오해는 꼭 풀었으면 한다"면서 새 앨범 발매가 이토록 가물에 콩 나듯 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저희 팬분들과 사장님이 사이가 안 좋아요. 현석 형은 정말 빅뱅 일이라면 누구보다도 신경을 많이 쓰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가장 아끼고 있어요. 되게 여린 분이시고요. 앨범이 빨리 안 나오는 건 사장님도 되게 답답해하세요. 저흰 다른 회사처럼 몇 월이 되면 뭐가 나오고, 이런 식으로 착착 진행하는 스타일이 아니거든요. 아무리 계획을 다 짜놓아도 키를 잡고 있는 건 저희이기 때문에 저희가 노래를 완성하지 못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어요.사장님도 저희에게 '앨범 어떻게 돼 가고 있니' 늘 물으시는데 불똥이 그쪽으로 계속 튀고 있고, 사장님이 상처를 받으세요. 저희도 바쁜 투어 중에 시간을 내서 작업은 하지만 좋은 결과물이 안 나왔기 때문에 못 낸 거고요. 일단 한국에 있어야 작업하는데 계속 외국에서 공연하니까 시간이 부족했어요. 팬분들께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이번 정규 앨범이 2016년이 가기 전에 이렇게 발매될 줄 빅뱅 스스로도 몰랐다. 지드래곤은 "탑형이 군대 가기 전까지 마음에 드는 노래가 안 나왔다면 앨범을 안 냈을 것"이라며 5년 후쯤 완성시키는 것도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시기와 상관없이 '지금 완벽해', '지금 내면 돼'란 생각이 들 때 앨범을 내는데, 이렇게 10주년에 낼 수 있게 돼서 우연인 듯 운명 같다"고 했다. 탑은 "당분간은 마지막 앨범이 될 테니 저희에게도 의미 있는 앨범"이라며 "더 애착을 갖고 활동하려 한다"고 밝혔다. 태양은 "사장님이 가수 출신이어서 곡에 만족을 해야 나오는 구조"라며 "길게 봤을 때는 가수가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나와야 많은 사람들에게 오래 사랑받고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고 소신을 말했다.빅뱅은 작년 5월부터 간격을 두고 'MADE' 시리즈를 연달아 발표해왔다. 그런데 그 간격이 점점 멀어져서 우려를 낳던 중, 지난 13일 자정 'MADE' 완결판을 들고 나타난 것. 더블타이틀곡 '에라 모르겠다'와 '라스트 댄스'를 비롯해 '걸프렌드' 등 총 3곡의 신곡을 담았고, 지난해 발표한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 'LOSER', 'BAE BAE', '뱅뱅뱅', '맨정신', 'IF YOU', '쩔어', 'WE LIKE 2 PARTY' 등을 모아 총 11곡을 수록했다.지드래곤, 갈수록 창작 어려워져 "에라 모르겠다" "다음 앨범을 대체 우리가 뭘 어떻게 해야 할까, 도무지 모르겠더라고요. 예전엔 금방금방 곡이 나왔고, 제가 보기에 제 창작물이 마음에 들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워지고 요즘에는 예전 같지 않아요. 한 곡을 작업하려면 집중을 해야 해요. 예전처럼 장난삼아 쓰다가 얻어걸리는 경우가 잘 없고요.왜 그런지 생각해봤더니 예전보다 빅뱅에 대한 자부심이 더 커져서 빅뱅 앨범을 작업할 때만큼은 섣불리 시작조차 못 하겠어요. 예전에는 시간을 정해두고 그 안에 결과물을 내는 게 편했는데 지금은 너무 부담되고 어려워요." (지드래곤)이번 타이틀곡 '에라 모르겠다'가 나온 배경이다. 고민이 워낙 많다 보니 그냥 해버리자는 식으로 장난삼아 이야기했는데, 오히려 그런 것도 재미있겠다 싶어서 이 주제로 쭉 풀어나갔다. 뮤직비디오에 대해서는 "저희끼리 농담삼아 '모 아니면 도'라는 말을 했다"며 "속된 말로 '병맛 콘셉트'인데, 한국분들은 영화 <써니>처럼 복고풍으로 보시겠지만, 외국 사람들이 보면 신선하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할렘가에 사는 사람은 할렘이 나오면 '저거 그냥 우리 집 앞인데?' 하겠지만, 우리가 봤을 땐 신선한 것처럼요."태양은 "세트에서 멋있게 찍을까 그런 생각도 했는데, 이럴 때 오히려 화려함을 빼고 재미있는 느낌으로 가는 게 신선할 거로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지드래곤은 "예상하는 대로 뻔하게 가는 걸 저희가 싫어해서 한발 앞서가든 아니면 오히려 더 예전으로 돌아가든 예상하지 못한 것들을 선보이고 싶었다"고 했다.다시 빅뱅을 볼 수 있을까요?... "그건 우리도 장담 못해" "5명 모두 군대에 다녀오면 30대다. 다시 빅뱅을 할 수 있을까?" 이들에게 날아든 직선적인 질문에 멤버들은 입을 모아 답했다. "저희도 항상 생각하는 게 바로 그거예요!" 특히 YG와 재계약 시점에 그런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고. 동반입대에 관한 추가 질문에는 "재계약 안 할 경우에는 빨리 입대하자고 생각했고, 저희 또한 얼마나 (군 복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느냐 고민했다"고 지드래곤이 답했다. 그는 "군대에 다녀와도 일반인, 연예인으로 거듭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음악 만드는 시간도 걸릴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멤버) 같이 갈까 생각도 했다. 하지만 경솔했던 것 같고, 아마 차례차례 순서대로 갈 것 같다"고 덧붙였다.다녀와서도 빅뱅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지드래곤은 "그건 컨디션을 봐야죠" 대답했다. 그러면서 다음처럼 이유를 밝혔다."저희 모토는 멋있는 무대와 퍼포먼스예요. 멋 부린다는 의미의 멋이 아니라, 누가 봐도 좋은 무대, 좋은 노래라고 할 수 있는 걸 보여주고 싶은데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감이 있어야 나올 수 있어요. 군대 다녀와서도 자신이 있으리라는 보장은 없으니. 멤버들 컨디션이 맞아떨어진다면 좋겠고 그렇다면 (빅뱅을) 안 할 이유가 없죠." (지드래곤)"저희는 한해 한해 지나갈수록 열정이 더 많아지고 자신감도 있기 때문에 그 점을 기쁘게 생각하고 있어요. 돌아왔을 때도 자신감이 있다면 복귀 시간이 더 단축되고 바로 나올 수도 있을 거예요. '자신감이 떨어지면 그만하자'고 저희끼리 늘 이야기해요. 반대로 보면 그만큼 서로를 믿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고요. 멤버 모두 돌아오는 시기는…. 저희가 그렇게 계획적인 사람들이 아니라 몰라요. 저도 제 입대 일을 정확히 안 지 2주밖에 안 됐어요." (탑)빅뱅 완전체는 언제 볼지 모르지만, 유닛이나 솔로 무대는 얼마든지 기대할 만하겠다. 앞으로의 계획을 묻는 말에 태양은 "구체적으로 정한 건 없지만, 준비는 하고 있다"며, 이어 "그렇지만 4인으로는 앨범을 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드래곤은 "사실 지디&탑으로 나왔을 때나 지디&태양으로 나왔을 때도 그걸 정해놓고 한 게 아니라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 해볼래?' 해서 한 거라 솔로 혹은 유닛은 언제든 실현 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빅뱅 스스로 정리하는 10년... "아직도 꿈 같다" 데뷔 10주년을 맞은 빅뱅에게 스스로 10년을 정리해달라 부탁했다. 잠시 생각에 잠긴 지드래곤은 "가수로서 한해 한해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애썼고 그건 현재진행형"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빅뱅이 다사다난했던 그룹인데 어려운 일들을 겪으면서 각자 조금 더 어른스러워지고 팬들에 대한 감사함도 커졌다"고 말했다."투어 공연을 할 때 제일 높은 곳에서 막이 열리면 꽉 찬 사람들이 보여요. 아직도 많은 사람이 온 걸 볼 때마다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하는 기분이 들어요. 저희 때만 해도 지금 나오는 신인들처럼 나오자마자 1위를 한다든가 '특급신인' 하는 식으로 큰 프로모션을 지원받는 시스템이 아니었어요. 열심히 하다 보니 '거짓말'이란 노래로 많은 사랑을 얻게 됐고 여유가 생기고 회사도 커졌고요. 예전엔 인터뷰하면서 졸기도 할 정도로 몸도 많이 힘들었어요. 인터뷰 전에 멤버끼리 가위바위보 해서 이긴 한 사람은 인터뷰 때 좀 쉬고 나머지는 말하는 식으로 했을 정도였어요." (지드래곤)태양은 "10년을 돌이켜보면 위기인 시기가 분명 있었다"며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런 일이 있을 때마다 단단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계기들이었다"며 "멤버들이 서로를 이해하려고 하면서 개개인이 아닌 빅뱅으로서 더 나아진 시간들이었다"고 답했다.

"촛불 든 국민이 희망"... 하지원에게 배워야할 것들

[inter:view] 신작 <목숨 건 연애> 부터 길라임 논란까지, 피하지 않고 그가 답했다

'황진이', '길라임', 그리고 '기승냥' 등. 하지원을 수식하는 대표 캐릭터들이다. 배우들이 인터뷰에서 흔히 하는 말이 있다. '평생 기억에 남는 캐릭터 하나를 꼭 만나보고 싶다'고. 이 말에 비추면 하지원은 참 행복한 경우다. TV 드라마를 통해 시청자들을 통해 사랑받고, 지금까지 스타 배우로 활동하고 있으니 말이다.그런데 그런 그를 최근 이 정국이 가만두질 않았다. 국가의 수장이 한 피부과에서 길라임이라는 가명으로 대리 진료 및 처방을 받았다. 한 배우의 아이콘이 의도치 않게 훼손되는 순간이었다.마침 하지원은 1년여 만에 새 영화로 대중과 만날 준비를 하던 중이었다. 그간 진지하고 무거웠던 역할에서 벗어나 한결 발랄하고 사랑스러운 추리소설 작가로 분했고, 중화권 스타 진백림과의 만남도 화제가 될 수 있었는데 본의 아니게 '길라임'이 회자 중이다. "저도 참 애착이 가는 캐릭터다. (<목숨 건 연애>의 캐릭터 이름인) 한제인은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재치 있게 생각을 밝혔지만, 이렇게 된 이상 좀 더 묻기로 했다. 1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하지원을 만났고, 그는 흔쾌히 답했다. 짧고 굵은 시간을 통해 그에게 배워야 할 덕목을 추려봤다.[하나] 작품을 대하는 자세 사회 이슈로 강제 소환됐지만, 작품, 특히 영화에 대한 갈증은 누구보다 강한 하지원이다. 드라마로 인기를 구가했고, 그것에 연연하지 않고 다양한 장르 영화에 도전했다. <7광구>에선 강한 여전사였고, <코리아>에선 국민의 마음을 울리는 탁구선수였으며, <허삼관>에선 남편을 지고지순 사랑하면서 강한 내면을 지닌 지혜로운 아내이자 엄마였다.이 모든 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단 선택했으면 최선을 다하"는 하지원의 인생관과 관련 있다. "주어진 여건 안에서 다른 생각하지 않고 해내려 한다"고 말하는 대목에선 일종의 영웅적 면모까지 느껴진다.<목숨 건 연애>도 그에겐 새로운 영역이다. 대기만성형 추리소설 작가가 연쇄살인 사건을 실제로 쫓게 되며 벌어지는 여러 에피소드를 그렸다. 영화 속 한제인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고, 호기심이 매우 강해 잦은 실수를 하는 인물. 그만큼 보다 철저히 망가져야 했다."(웃음) 액션 장르를 많이 했지만, 몸이 근질거리진 않았어요. 어찌 보면 평소의 제 모습이 많이 담긴 캐릭터였죠. 한제인이 정의감 있고, 호기심도 많은데 호기심 많은 게 저와 비슷해요. 근데 실제로 빈집에 막 들어가고 그러진 않겠죠(웃음).선택에 왜 후회 안 하냐고요? 비겁하잖아요. 내가 고민해서 선택해놓고 남 탓하는 거요. 일단 최선을 다하는 거예요. 그러면 후회도 적더라고요. 흥행 결과는 안 좋더라도 그건 제 영역이 아닌 신의 영역이니 겸허히 받아들이려 해요. 결정하기 전에 숙고하는 편이고, 아쉬웠던 작품도 있죠. 하지만 어쨌든 제가 하는 작품이니 그러려니 하면서 후회 없이 하는 편이에요. 나중에 좋은 작품으로 더 잘하면 되니까요."[둘] 꿈을 대하는 자세 데뷔 18년 차로 프로 중 프로지만 하지원은 지금까지 자신이 배우를 꿈꿨던 첫 순간을 잊지 않고 있다. 청소년 드라마로 연기자 생활을 시작한 이후 타인을 대하고 낯선 이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낯은 가렸을지언정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고, 뭘 원하는지에 대해선 분명히 알고 있었다.연기 외적인 매니지먼트 사업에서도 수준급 이상의 전문가 냄새가 난다. 중견 연예기획사에서 독립한 이후 5년이 지났고 별 탈 없이 회사를 꾸려오고 있다. 대형 기획사의 스카우트 제의에 혹시 옮길 생각이 있는지 짓궂은 질문이 있었지만 "아껴서 운영하는 게 이제 습관이 됐다"며 하지원이 웃어 보였다. 그만큼 자신이 하고 싶은 길을 묵묵히 걷겠다는 의미다."회사는 작고 아기자기한데 뭔가 좋아요. 매주 월요일에 회의하는데 저도 일정이 없으면 꼭 참석한답니다(웃음). 전문 경영인은 물론 따로 계세요. 돌아보니 벌써 5년을 했네요. 장단이 있겠지만 일단 회사 일은 이제 시켜서 하는 게 아닌 제 일이라 일하면서도 재밌어요. 이렇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걸요.관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건드릴 때 스스로 이 일을 참 잘했다고 느껴요. 그래서 배우가 됐거든요. 학생 때 고두심 선생님의 연기를 봤는데 소름이 돋고 막 빨려 들어가는 거예요. 대체 이 분은 어떤 힘이 있기에 이렇게 사람 마음을 움직일까 궁금했죠. 그때 제가 숫기가 너무 없어도 입 밖으로 배우 하고 싶다는 말을 전혀 안 했어요. '내가 어찌 감히 배우를 해?' 이런 생각이었거든요. 그 동경이 이뤄졌고, 이후 관객분들이 절 보고 울고 웃고, 공포영화에선 놀라고 하실 때 마음이 참 좋아요."[셋] 각성한 시민으로서 영화와는 조금 떨어진 질문이었지만 하지원은 망설임이 없었다. 이미 정부가 작성한 거로 추정되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돼서 거침이 없는 걸까. 박근혜 대통령도 사랑해 마지않은 '길라임' 차용 사태에 대해 하지원은 "<시크릿 가든>이라는 드라마가 그렇게 인기가 많았고, 나 역시 큰 사랑을 받은 거였구나 한 번 더 실감했다"며 "요즘 아시아권에서 재방송을 계속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저도 밥 먹으면서 실시간으로 <뉴스룸>을 보다가 본 거였어요. '응? 길라임이 뉴스에 나오다니' 생각했죠. 그전엔 사실 뉴스를 잘 안 봤는데 요 근래부터 관심 있게 보고 있거든요(웃음). 국민들이 촛불집회 하시는 장면을 보면서 우리나라는 국민 자체가 희망이라는 걸 느꼈어요. 참 대단하죠."정치, 사회 이슈를 일상과 분리해서 생각하려는 움직임, 그러니까 일종의 정치 혐오에 대해 하지원도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한 듯 보였다. '일련의 상황을 보며 정치와 일상이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임을 느끼지 않나?'라는 질문에 "그렇죠"라고 그는 짧게 답했다.그런데도 희망. 하지원은 희망을 얘기했다. "참 어려운 시대지만 많은 분이 힘을 내기 위해 희망을 갖고 살잖나"라고 되묻던 하지원은 "그 희망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다."꿈을 잃지 않기 위해, 내 안의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오늘도 나아가서 내년 2017년을 또 살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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