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유튜브에 뜬 '황교안 아들 의혹'... 언론들, 뜨끔하겠네

[하성태의 사이드뷰] 안동·대구 MBC가 따라잡은 의혹 둘

19.09.19 16:54최종업데이트19.09.19 16:55
40,000

지난 18일 대구MBC가 유튜브에 공개한 <[3분 뚝딱] 황교안 아들 군복무 특혜 의혹>의 한 장면ⓒ 대구MBC

 
"전주에 있는 35사단에 입대해 일반 신병과는 달리 1주일 대기 후 대구에 있는 2작전 사령부로 자대 배치되더니 이후 보병에서 갑자기 주특기가 변경되고 또 보직이 변경됐다. 군대 내에서 흔히 '꿀보직'으로 불리는 보직을 받은 건데, 공교롭게도 당시 2작전 사령관은 황 대표가 대구고검장으로 대구에서 근무할 당시 '기독CEO 클럽'에서 자주 만난 인물이었는데…"
 
18일 대구 MBC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3분 뚝딱] 황교안 아들 군복무 특혜 의혹>의 내용 중 일부다. 대구 MBC는 해당 영상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아들의 병적 기록표 내용을 공개하며 결론적으로, 군입대한 지 1년도 안 된 채 3개의 군사특기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병 때 갑자기 무슨 이유인지 알 수 없지만 몇 달 되지 않아서 특기를 또 다른 것으로 바꾼다거나 하는 것은 일반 병사들이 군생활을 하면서 겪기는 힘든 일"이란 김형남 군인권센터 정책기획팀장의 해설도 곁들였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과거 자유한국당 당 대표 선거 당시 "아들 보직 변경 그 과정에서 아무런 비리나 문제가 없었다. 중간에 보직이 한 번 변경됐다고 하는데 좋은 보직으로 간 게 아닙니다"라고 해명했던 황 대표. 하지만 대구 MBC는 이를 "턱도 없는 소리"라 일축했다.
 
황교안 대표가 대구고검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구 기업대표나 군장성들이 회원으로 가입한 기독 CEO 클럽을 창설하고, 이 클럽에 당시 육군 제2작전 사령관 이철휘 대장이 소속돼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 대구 MBC는 "이 인연을 매개로 특혜가 오 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재차 강조하며 "하지만 이 의혹은 말끔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KT 입사와 법무실 이동 과정에 특혜 의혹이 불거졌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아들"이란 부연도 함께였다. 
 

지난 18일 대구MBC가 유튜브에 공개한 <[3분 뚝딱] 황교안 아들 군복무 특혜 의혹>의 한 장면ⓒ 대구MBC


대구 MBC의 이러한 새삼스러울 것 없는 의혹 제기는 '조국 사태'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아들과 딸 특혜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조국 사태'에서 회자됐던 황 대표 아들의 군 복무 과정에 특혜를 재조명한 셈이다. 대구 MBC는 올해 초 황 대표 아들의 군복무 특혜 의혹을 집중보도하며 이목을 끈 바 있다.
 
이렇듯 '조국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언론과 방송들의 보도 양태들이 비판의 도마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구 MBC와 안동 MBC의 잇따른 관련 보도가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지역 방송의 이점을 살린 보도가 빛을 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조국 장관의 인사청문회 당시 핵심 사안으로 떠올랐던 동양대와 최성해 총장 관련 이슈가 그랬다.
 
대구 MBC와 안동 MBC의 남다른 지역 보도
 
"조국 장관 딸의 표창장 진위 논란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입을 통해 일파만파 커져갔습니다. 이 때문에 최 총장 주장에 정치적 배경이 따로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옵니다. 그런데 3년 전, 동양대 노후 건물과 땅을 지자체에 매각하는 과정에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도움을 준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최 의원은 자유한국당 법률 지원단장으로 조국 법무부장관 공격의 최일선에 서 있습니다."

 
16일 안동 MBC <동양대 건물 공유재산 편입에 '최교일 입김' 의혹> 보도의 앵커 멘트다. 경상북도와 영주시가 동양대 소유 부동산을 매입하는데 특혜성 개입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제기였다. 해당 건물은 동양대 서편에 자리한 경북테크노파크 경량소재융복합기술센터. 3년 전 경상북도와 영주시가 매입, 올해 초 운영을 시작했다.
 
하지만 2016년 당시 영주시의회는 리모델링보다 새 건물을 짓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반대했다. 안동 MBC에 따르면, 그 과정에서 매입안이 무산된 직후, 최교일 의원이 매입에 반대하는 시의원을 직접 불러내 최성해 총장 등 동양대 관계자들의 설명을 듣게 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시의원이었던 A씨도 "(동석했던 동양대 관계자가) 학교가 어렵고 하니까 좀 매입해줬으면 좋겠다는 쪽으로. 나를 압박하려고 부른 건 틀림없지요"라고 확인했다. 보도를 더 보자.

"그리고 다섯 달 뒤 동양대 건물 매입안은 재상정돼 조용히 시의회를 통과했습니다. 매입비 40억 원 외에 별도로, 리모델링 비용까지 들었는데, 당초 7억 원에서 14억 원, 다시 24억 원으로 껑충 뛰었지만, 아직도 건물의 30%는 예산이 부족해 공사를 시작도 못했습니다. 동양대 부동산에 대한 특혜성 매입 과정에 최교일 의원의 역할이 일부 확인되면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최근 행보를 둘러싼 정치적 논란도 한층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양대 표창장'과 최성해 총장이 이슈의 당사자로 떠올랐을 당시, 최 총장과 최 의원의 관계에도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최 총장과 최 의원이 '최씨 종친회'로 인연을 맺고 있다는 보도가 여럿이었다.
 
동양대 표창장 논란 따라잡은 안동 MBC
 

지난 5일 안동 MBC가 보도한 <대학이 안 줬다는 조국 딸 '총장상' 정체는?>의 한 장면ⓒ 안동MBC


그 중 지난 10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전 동양대 관계자는 "최 총장과 최 의원은 같은 경주 최씨다"라며 "최씨 종친회도 대학교에서 열었다. 두 사람이 먼 친척 관계로 알고 있다. 최 총장은 또 종친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조국 인사청문회 직전에는 극우 인사 논란에, 청문회 이후엔 학력 위조 논란에 휩싸였던 최성해 총장. 한국당은 물론 보수언론을 비롯한 주요 언론이 그의 '입'에 집중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안동 MBC의 경우, "조국 딸에 총장상 준 적 없다"는 최 총장의 발언이 집중보도 된 직후인 4일 이후, 봉사 프로그램의 진위 여부를 중심으로 해당 발언을 확인한 바 있다.
 
"동양대의 전결 위임규정을 입수해 봤더니 조 후보자 딸이 봉사활동을 했다는 어학센터의 모든 업무는 전결이 가능했습니다."
 
5일 안동 MBC의 <대학이 안 줬다는 조국 딸 '총장상' 정체는?> 보도의 앵커 멘트 중 일부다. 재차 상을 준 적이 없다고 주장했던 최성해 총장의 말에 허점을 지적한 대목이었다. 하지만 이후엔 '팩트'를 체크하는 과정이 반복됐다. 6일 <조국 딸 했다는 봉사 프로그램 "존재 확인 안 돼>란 보도와 달리 10일 <조국 장관 딸 '봉사 프로그램' 실체 확인>이란 보도를 통해 이렇게 전했다.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 어학교육원장으로 부임한 건 2011년 9월. 동양대의 한 관계자는 2011년 하반기, 또는 2012년 상반기에 정 교수를 포함한 일부 교수들이 지역 중고생을 대상으로 인문학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은 영주 지역 상위권 학생들이었는데 정 교수는 영어논술과 작문을 담당했습니다.
 
영어 수업은 현재 동양대 도서관 건물 3층 당시 어학교육원 옆 교실에서 진행됐고, 수업은 평일 야간에 주로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수업에 참여한 일부 학생은 이른바 서울 명문대에 진학하기도 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다음 날인 11일 안동 MBC는 <조국 딸 '표창장 프로그램 운영' 참여 교수 재확인> 보도를 통해서도 이 같은 사실을 재확인했다. 안동 MBC는 "해당 교수는 정 교수 딸의 봉사활동 여부는 알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라고 전제하면서도, 표창장 진위에 관해선 '정상 결재' 쪽에 무게를 뒀다.
 
"또, 표창장 진위와 관련해선 총장 직인 자체를 위변조 하지 않은 이상, 정상 결재를 거쳤을 가능성이 크다는 복수의 전직 동양대 직원들 증언도 나왔습니다. 총무과에서 엄격히 관리하는 총장 직인을 받았다는 건 표창장 발급에 필요한 결제 단계를 모두 밟았다는 걸 뒷받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5일 안동 MBC가 보도한 <대학이 안 줬다는 조국 딸 '총장상' 정체는?>의 한 장면ⓒ 안동MBC


안동 MBC는 검찰 역시 이러한 사실을 동양대 전현직 교직원에 대한 광범위한 참고인 조사를 통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검찰의 판단은 달랐던 것 같다. 최근 공개된 정 교수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 사건 공소장을 보면, 검찰은 "정 교수는 성명불상자 등과 공모해 2012년 9월 7일 경 동양대 총장 표창장 양식과 유사하게 임의로 표창장 문안을 만들어 '동양대 총장 최성해'의 이름 옆에 최 총장의 직인을 임의로 날인했다"고 적시했다.
 
결과적으로, 일련의 안동 MBC 논조와는 다른 판단인 것만은 분명했다. 반대로 안동 MBC의 일련의 보도가 최근 논란이 된 언론의 '검찰발 받아쓰기' 보도와 결을 달리했다고도 볼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 두 지역 MBC의 최근 보도가 화제를 모은 것도 같은 이유일 것이다. 이에 대해선, MBC 조능희 PD의 일침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
 
검찰과 언론의 합작, '흘리기'와 '받아쓰기'
 
과거 검찰로부터 '광우병' 보도 관련 수사를 받고 기소됐고, 결국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확정받은 MBC 조능희 PD 역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사태 들어 비판을 받고 있는 언론의 '받아쓰기' 보도를 개탄했다.
 
"검찰이 수사한 것이 정확하고, 피의자가 죄를 인정하면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백보양보해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무죄를 주장하고, 결국 무죄가 된 피의자에게 기레기 나팔수 기자의 해악은 치명적이지요. 검사가 던져주는 먹이를 받아먹는 기자의 책임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이런 기사 중 대표적인 것을 하나 골라 소송해서 대법에서 확정 받는데 까지 4년 6개월 걸렸습니다. 참으로 더러운 언론, 더러운 검찰이었죠. 조중동과 검찰에 당해보면 저절로 알게 됩니다. 언론과 검찰을 이대로 두고서는 이 나라엔 미래가 없습니다."

 
조 PD의 이러한 개탄은 본인이 과거 '< PD 수첩 > 광우병 보도 사건'의 당사자이기에 더 큰 울림을 줄 수밖에 없었다. 과거 < PD 수첩 > 제작진은 명예훼손 혐의로 <중앙일보>와 기자, 당시 검찰 관계자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고, 2016년 11월 대법원은 중앙일보와 기자에게 4000만 원 배상을 판결한 바 있다. 반면 수사팀 검사에 대해서는 원심과 같이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당시 대법원은 <중앙일보>의 기사에 대해 "추가 취재 없이 제보를 듣자마자 수사 관계자의 매우 막연한 확인만을 믿고 기사를 작성했다. 보도 내용을 진실이라고 믿을 정도로 상당한 이유가 있었다고 볼 수 없다"며 "기자가 소장과 재판기록을 확인한 사실이 전혀 없는데도, 마치 이를 확인한 것과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대법원의 판례를 최근 조국 장관의 검찰 수사 내용을 그대로 '받아쓰는' 다수 언론에도 적용하면 어떨까. 조 PD의 일침은 그런 점에서 검찰과 언론의 합작으로 고통 받은 피해자가 털어 놓은 절절한 고백이라 할 만했다. 지금, 여기의 언론이 경청해야 할. 
 
"검찰이 강한 것은 수사권 기소권이 있어서가 아니라, 검찰 주변에 입 벌리고 먹이를 던져주기 바라는 나팔수들이 득실득실해서 입니다. 뭐를 흘려도 받아먹거든요. 검사는 그중에서 제일 만만한 나팔을 선별해 기사거리를 던져주지요.
 
이것은 알권리가 아닙니다. 국민이 알아야할 사실이라면 기자실에서 수사한 사실을 모든 기자에게 공개하면 됩니다. 은밀히 전해 받은 수사정보는 그 진위여부를 확인하기도 어렵습니다. 논두렁시계 보도가 나오는 게 이런 것이지요."(조능희 PD)
댓글2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어제는 영화 기자, 오늘은 프리랜서 글쟁이. 살다보니 시나리오 쓰는 사람.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A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