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미친 연기력' 조승우에게도 흑역사가? 영화에서 못 볼 뻔

[인터뷰] 영화 <명당> 박재상 역의 배우 조승우, 그의 인생 터닝포인트는?

18.09.14 20:05최종업데이트18.09.14 20:05
원고료로 응원
연기 잘하는 배우로 조승우를 꼽을 때,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이제 조승우 하면 믿고 보는 배우라는 인식이 자연스러울 정도다. 그가 이번엔 정통사극으로 돌아왔다.

조승우는 오는 19일 개봉하는 영화 <명당>에서 땅의 기운을 점쳐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천재 지관 박재상 역을 맡았다. 그의 인터뷰가 14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됐다.

기본에 충실할 것... 땅이든 연기든
 

▲ 조승우 영화 <명당>의 배우 조승우가 14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 <명당>을 선택한 이유는.
"요즘 퓨전사극이 많은데 <명당>은 정통 사극이더라. 오리지널로 다가가는 게 새롭게 느껴졌다."

-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대사는.
"제 대사 중에 '천대 만대에 걸쳐서 부귀영화를 누리겠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그걸 위해서 그 앞에 아비도 없고 자식도 없는 게 어찌 부귀영화를 누린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나는 이제 사람 묻는 땅 아니고 사람 살리는 땅을 찾을 거야'라는 게 기억에 남는다. 시장 상인들에게 죽은 시장 살리는 법을 알려주는 장면도 좋았다. 그 중 '이런 길을 누가 걷고 싶겠나. 길부터 닦게나' 하는 대사가 있는데 그게 바로 '기본'에 대한 이야기다. 기본부터 다지라는 게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이야기다."

- 그렇다면 연기의 기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자기가 추구하는 게 분명히 있어야 할 것 같다. 어떤 배우가 되고 싶은지, 어떤 작품, 어떤 역할을 통해서 배우로서 표현하고 싶은 걸 표현할 건지가 있어야 한다. 작품과 관객 사이를 잘 연결시켜줄 수 있는지가 배우에게 가장 중요한 기본 같다. 연기하는 데 있어선 개인적으로는, 내가 배우로서 나를 보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인가가 중요하다. 그게 없으면 배우를 하는 게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 연기할 때 디테일이 좋더라.
"제 연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게 민망하지만, 디테일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 디테일을 일부러 찾아서 연기하는 건 연기를 위한 연기다. 연기 같지 않은 연기가 되어야 한다. 가장 좋은 건 저 사람이 지금 연기를 하는지 그냥 말을 하는지 구분이 안 되는 거라고 생각한다. 역할을 체내화해야 한다."

- 또 연기에서 중요한 건?
"저에게 있어선 상대 배우가 정말 중요하다. 그들과의 호흡이 없다면 백날 욕심부려봤자 되지 않는다. 지금까지 해온 작품들을 보면 제가 상대 배우 복이 진짜 많았던 것 같다. 제 생각에 가장 안 좋은 스타일은 나 혼자 계산하고 나 혼자 표현해서 나만 돋보이려고 하는 거다. 그러면 작품이 산으로 간다. 주변 배우와의 호흡이 가장 중요하다."

드라마 <라이프>와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 조승우 영화 <명당>의 배우 조승우가 14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 드라마에서도 모습을 보이고 있다. <라이프>를 선택한 이유는.
"이수연 작가님은 다른 작가분들에 비해 많은 대본을 주는 편이라서 그걸 보고 작품을 어느 정도 판단하고서 출연을 선택할 수 있다. 좋은 작품이라서 선택했다. 이수연 작가님은 남들이 많이 하지 않는 것을 하는 것 같다. 나쁘게 이야기하면 요즘 '돌려막기' 식으로 소재만 조금 바꾸고 형식만 조금 바꿔서 나오는 작품이 많은데 이수연 작가님 작품은 <비밀의 숲>과 <라이프> 모두 시스템에 관해서 깊게 파헤치고 집요하게 다룬다. 그런 점이 매력 있었다."

- 이번에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로 2년 만에 무대에 복귀한다.
"2년 만에 무대에 돌아왔다. <지킬 앤 하이드>를 15년 했는데 아직 못 보신 분이 주변에 많더라. 한 편으로는 '내가 후배들 앞길 막는 거 아닌가', '내가 초연했다고 이거 내 거야 하고 계속 하는 것처럼 보이는 거 아닌가' 하고 망설여지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 못 봤는데 다시 공연해줘서 너무 고맙다'는 이야기를 주변으로부터 들었을 때 하길 잘 했다 싶었다."

- 무대, 영화, 드라마. 각기 다른 세 매체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저는 데뷔는 영화로 했지만 전공은 연극이었다. 저는 무대배우였다. 무대배우인데 영화도 하고 드라마도 하는 셈이다. 세 장르 모두 저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고 도전의식도 준다. 다 장점들이 있지만 제가 가장 편한 곳은 무대다. 하지만 무대에서 채워지지 않는 내추럴한 연기를 영화와 드라마에서 배울 수 있다. 무대와 카메라 앞의 연기가 서로 도와주면서 지금 저라는 배우를 만들어준 것 같다."

조승우 인생의 터닝포인트 작품
 

▲ 조승우 영화 <명당>의 배우 조승우가 14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 조승우 연기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 작품은.
"<와니와 준하>라는 작품이다. 영화 <춘향뎐>으로 화려하게 데뷔했지만 그 후로는 섭외도 안 들어오고 작품을 할 수가 없었다. 이후 다시 대학로 소극장으로 돌아가 뮤지컬 배우로 데뷔하며 그쪽으로 꿈을 이뤘다. 그래서 영화는 다시 안 할 생각이었고 나는 뮤지컬만 하겠다 생각했다. 그때 <와니와 준하>의 김용균 감독님이 김희선씨 동생 역을 제안하셨다.

오디션을 보러 갔는데 제작사에서 나를 싫어하더라. 만화 주인공 같은 사람이 해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 그래서 난 안 되나보다 했는데 감독님이 다시 연락 해주셔서 또 오디션을 봤다. 그후 내막을 보니 제작사 사람들이 다 반대했는데 감독님이 이 배우 아니면 안 되겠다고 우겼다더라. 그 영화를 찍으면서 현장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도 잊을 수 없다. 원래 주연이 아닌 조연 배우들의 의자는 없는데, 감독님이 자기 의자를 주면서 여기 앉아서 모니터링을 하라고 하셨다. 그때의 그 따뜻함은... 제게 너무 큰 감동이었다."

- 감독님이 왜 그랬을까.
"그걸 안 물어봤다. 다음에 감독님 인터뷰 하게 되면 좀 물어 봐 달라."

가슴 터질 것 같은 작품 만나고 싶다
 

▲ 조승우 영화 <명당>의 배우 조승우가 14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 본인의 예전 작품을 잘 보는지.
"진짜 못 본다. 옛날 것을 잘 못 보겠다. 아껴두고 나중에 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나중에 가정이 생기고 내가 나의 아이를 갖게 됐을 때 아이한테 '아빠가 예전에 이런 거 했었어' 하고 나이에 따라 관람 등급에 따라 보여줄 것 같다."

- 조승우의 연기 2막은 시작됐나.
"가슴이 터져버릴 것 같은 작품을 못 찾겠다. 하는 작품마다 도전의식은 생기지만, 내 가슴이 설레서 미칠 것 같은 작품은 못 찾겠다. 내가 왜 이렇게 됐을까 생각해보니 너무 어린 나이에 데뷔해서 끊임없이 작품을 해왔고 캐릭터들을 맡아 와서 그런 것 같다. '내 삶은 어디 있지?'라는 생각이 드는 거다. 인간 조승우로 살아온 것보다 캐릭터로 살아온 시간이 더 긴데 이게 큰 이유 같다.

배우라면 다 겪을 것이다. 자기와 캐릭터 사이의 괴리감 말이다. 그래서 미국 할리우드 배우들은 한 작품이 끝나면 정신과 상담을 받는다고 하지 않나. 저는 작품이 끝나면 캐릭터를 잘 보내는 편이지만, 늘 저 자신이 바로 서야지 한다고 생각한다. 제 2막을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할 것 같다. 심장이 튀어나올 정도로 설레는 작품과 역할을 맡을 때가 오겠지."
      

▲ 조승우 영화 <명당>의 배우 조승우가 14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조승우 명당 인터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