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하지원, 7년 만에 대상..."스태프들에게 바친다"

[종합] 2013 MBC 연기대상, '오로라공주'에서 '기황후'까지 골고루 수상의 영광

13.12.31 09:30최종업데이트13.12.31 10:02
원고료로 응원

▲ 하지원, '대상후보의 여유'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사옥에서 열린 <2013 MBC 연기대상> 레드카펫에서 배우 하지원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오마이스타 ■취재/이선필 기자·사진/이정민 기자| <2013 MBC 연기대상>의 대상은 하지원에게 돌아갔다. 지난 2006년 KBS 드라마 <황진이>로 대상을 받았던 하지원은 <기황후>를 통해 7년 만에 <연기대상>에서 최고상을 거머쥐는 기염을 토했다. 

수상 직후 하지원은 "대상 트로피가 제 손에 있지만 한 편의 드라마를 위해서는 수많은 스태프가 고생한다. 이 상은 그분들에게 바치는 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원은 "세상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큰 배우가 되겠다"며 "올해 받은 사랑을 2014년에는 더 많이 베푸는 일로 갚겠다"고 덧붙였다.

오랜 노력의 대가를 보상 받은 사람은 또 있었다. 주말드라마 <스캔들>을 통해 강렬한 연기를 보인 신은경은 "원형탈모가 올만큼 힘든 작품이었지만 끝까지 믿어준 김진만 감독님과 스태프들에게 감사하다"고 운을 뗐다. 여러 사람의 이름을 언급하던 신은경은 말미에 "자칫 추락할 뻔 했던 배우 신은경을 건져내서 이 자리에 세워준 소속사 대표에게 감사하다"며 "끝까지 배우로 남아 천년만년 연기하겠다"는 남다른 각오를 보였다.

한지혜는 2012년에 이어 올해도 최우수상을 받는 경사를 안았다. <금 나와라 뚝딱>에서 1인 2역을 소화하며 치열하게 연기한 한지혜는 "오늘이 사실 아빠가 38년 동안 근무하던 곳에서 은퇴하는 날"이라고 울음을 삼키며 "이 상에 어울리는 자격이 있는 배우가 되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말도, 탈도 많았던 <오로라공주>도...영광 함께 나눴다

▲ 전소민, '최고 막장 속에서 빛난 별'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사옥에서 열린 <2013 MBC 연기대상> 레드카펫에서 배우 전소민이 미소를 짓고 있다. ⓒ 이정민


올해 MBC <연기대상>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바로 최근 종영한 일일드라마 <오로라공주>의 수상 여부였다. 시청자들 사이에선 '욕하면서도 보는 드라마' 등의 수식어로 불리며 소위 막장 드라마로 취급받기도 했기 때문이다. 총 150회 동안 <오로라공주>는 13명의 배우와 1마리의 개가 중도 하차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급박한 내용 전개 및 상식에 다소 어긋나는 대사들로 시청자들의 눈총을 받기도 했다.

이날 <오로라공주>의 주인공인 오창석과 전소민은 나란히 신인상을 수상했다. 두 배우는 이날 시상식에서 모두 임성한 작가를 언급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오창석은 "임성한 작가님과 국장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오로라공주>가 말도 많았지만 흔들리지 않으려 노력했고, 긴 시간 고생했다고 주시는 상 같다"고 말했다. 전소민 역시 "신나게 연기할 수 있게 도와준 임성한 작가님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전소민은 수상 소감 도중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오로라공주>에서 황마마(오창석 분)의 누나 황시몽 역을 소화한 김보연 역시 황금연기상을 수상하며 영광을 나눴다. 무대에 오른 김보연은 "임성한 작가는 무명배우를 우리나라 대표 배우로 만드는 유일한 작가"라며 "이태곤, 윤정희, 박해미씨가 이 드라마를 통해 대표배우로 성장했고, 앞으로도 좋은 작품을 통해 우리나라 대표배우를 배출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임성한 작가의 공로를 언급하기도 했다.

유이, 수지, 이승기...가수 출신 배우들의 약진

▲ 나비넥타이로 멋낸 이승기, '여유있는 손인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사옥에서 열린 <2013 MBC 연기대상> 레드카펫에서 사회자인 이승기가 손인사를 하고 있다. ⓒ 이정민


올해 MBC <연기대상>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배가수', 즉 가수 출신 배우의 여전한 약진이었다. 수 년 전부터 안방극장 문을 두드리며 존재감을 발휘해온 이들이 각 드라마의 주요 배역을 맡으며 한층 성장했음을 이번 시상식을 통해 증명한 것이다.

그룹 애프터스쿨 멤버이면서 꾸준하게 연기에 도전해 온 유이는 주말드라마 <황금무지개>로 이날 우수연기상을 받았다. 지난 2009년 MBC <선덕여왕>에 특별출연, 같은 해  SBS <미남이시네요>를 통해 연기자로 공식 데뷔를 선언한 그녀는 여러 작품을 통해 내공을 쌓아왔다. 유이는 무대에서 "제가 너무 빨리 상을 받은 게 아닌가 생각들 정도로 큰 상"이라며 "끝까지 <황금무지개>를 사랑해달라"고 소감을 전했다.

그룹 미쓰에이의 배수지는 <구가의 서>로 미니시리즈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받았다. 신은경과 한지혜가 각각 특별기획과 연속극 부문 최우수연기상을 받은 걸 보면, 수지의 수상은 경력과 나이에 비해 주목할 만한 약진이다. 2011년 KBS 드라마 <드림하이>로 입문해, 2012년 영화 <건축학개론>으로 '국민 첫사랑'이라는 칭호를 얻은 수지는 이후 꾸준히 배우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승기는 <구가의 서>로 미니시리즈 부문 남자최우수상, 인기상, 그리고 배수지와 함께 베스트커플상을 받아 이날 3관왕에 올랐다. 이승기는 "많은 분들이 <구가의 서>를 사랑해주셔서 행복한 한 해였다"며 "사랑해 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2013 MBC <연기대상> 수상자 명단

▲ 대상- 하지원(기황후)
▲ 올해의 드라마- 백년의 유산
▲ 미니시리즈 부문 남자최우수연기상- 이승기(구가의 서)
▲ 미니시리즈 부문 여자최우수연기상- 배수지(구가의 서)
▲ 특별기획 부문 남자최우수연기상- 김재원(스캔들), 주진모(기황후)
▲ 특별기획 부문 여자최우수연기상- 신은경(스캔들)
▲ 연속극 부문 남자최우수연기상- 이정진(백년의 유산)
▲ 연속극 부문 여자최우수연기상- 한지혜(금 나와라 뚝딱)
▲ 미니시리즈 부문 남자우수연기상- 주원(7급 공무원)
▲ 미니시리즈 부문 여자우수연기상- 신세경(남자가 사랑할 때)
▲ 특별기획 부문 남자우수연기상- 지창욱(기황후)
▲ 특별기획 부문 여자우수연기상- 유이(황금무지개)
▲ 연속극 부문 남자우수연기상- 연정훈(금 나와라 뚝딱)
▲ 연속극 부문 여자우수연기상- 홍수현(사랑해서 남주나)
▲ 남자 황금연기상- 김상중(황금무지개), 정보석(백년의 유산), 조재현(스캔들)
▲ 여자 황금연기상- 김보연(오로라공주), 이혜숙(금 나와라 뚝딱), 차화연(사랑해서 남주나)
▲ 남자 신인상- 오창석(오로라공주), 이상엽(사랑해서 남주나)
▲ 여자 신인상- 백진희(기황후), 전소민(오로라공주)
▲ 인기상- 이승기, 하지원
▲ 베스트 커플상- 이승기·배수지(구가의 서)
▲ 공로상- 박원숙(백년의 유산), 한진희(금 나와라 뚝딱)
▲ 방송 3사 드라마 PD가 뽑은 올해의 연기자상- 하지원
▲ 올해의 작가상- 장영철 정경순(기황후), 구현숙(백년의 유산)
▲ 아역상- 김새론·김향기·서신애·이영유·천보근(여왕의 교실)



연기대상 MBC 하지원 기황후 오로라공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