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 세네갈 대 네덜란드 경기 2022년 11월 21일 카타르 도하의 알 투마마 경기장에서 열린 2022년 FIFA 월드컵 세네갈과 네덜란드의 A조 경기에서 루이스 반 할 네덜란드 감독의 모습.

▲ 2022 카타르 월드컵, 세네갈 대 네덜란드 경기 2022년 11월 21일 카타르 도하의 알 투마마 경기장에서 열린 2022년 FIFA 월드컵 세네갈과 네덜란드의 A조 경기에서 루이스 반 할 네덜란드 감독의 모습. ⓒ Xinhua/연합뉴스

 
산전수전 다 겪은 명장의 힘이 빛났다. 이번 대회 최고령 감독인 루이스 판 할의 용병술이 적중한 네덜란드가 첫 경기를 승리로 장식하며 8년 만에 치러진 월드컵 복귀전을 승리로 장식했다.  

네덜란드가 22일 새벽(한국시각) 도하 알 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A조 조별리그 1차전 세네갈과의 경기에서 2대 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네덜란드는 에콰도르와 함께 A조 공동선두로 올라서 2차전을 승리할 경우 16강 진출을 확정짓게 됐다.  

네덜란드 승리 이끈 판 할의 '두 가지 승부수'

이날 두 팀의 과제는 에이스의 부재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였다. 세네갈은 월드컵 개막을 1주일 남겨두고 사디오 마네가 무릎부상으로 낙마했고 네덜란드 역시 해결사 멤피스 데파이가 부상여파로 인해 선발명단에서 제외되었다.  

그리고 이는 경기에서 고스란히 나타났다. 두 팀 모두 결정적인 기회에서 번번이 수비에 막히거나 슈팅 타이밍을 잡지 못 하면서 마무리에 문제를 드러냈다. 실제로 후반 15분까지 두 팀 통틀어 단 1개의 유효슈팅(전반 33분 유수프 사발리의 슈팅)이 나왔는데 그마저도 상대에게 위협을 주는 데 무리가 있었다.  

그러나 세네갈과 달리 네덜란드에겐 데파이의 후반전 교체투입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확실한 차이점이 존재했다. 여기에 공격력이 좋은 미드필더 다비 클라센이란 카드도 남아있어 경기흐름을 언제든 바꿀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  

그리고 판 할 감독은 적재적소에 이를 활용했다. 후반 18분 빈센트 얀센을 빼고 데파이를 투입한 데 이어 후반 34분에는 스티븐 베르흐바인 대신 다비 클라센을 투입하면서 승부수를 던진다.  

이는 보기좋게 성공한다. 얀센이 경기 내내 상대 수비와의 맞대결에서 고전하며 공격의 활로를 열지 못 한 반면 데파이는 전방에서 유기적인 움직임을 통해 수비를 달고 다니며 서서히 균열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이 틈을 코디 각포와 같은 선수들이 침투하는 움직임으로 기회를 잡었다.  

이는 후반 39분 결실을 맺었다. 데파이가 왼쪽 측면까지 내려와 볼을 내줬고 이를 받은 프랭키 데 용이 크로스를 올렸다. 이러자 페널티박스 부근으로 침투한 각포가 헤더슛으로 득점에 성공하면서 길었던 0의 행진에 마침표를 찍었다.  

그리고 종료직전에는 교체투입된 데파이와 클라센이 골을 합작했다. 후방에서 한 방에 길게 넘어온 볼을 데파이가 잡은 뒤 왼발 슈팅을 시도한 것이 세네갈 에두아르두 멘디 골키퍼 맞고 흐르자 이것을 클라센이 마무리하면서 승부에 마침표를 찍었다.  
 
 네덜란드 선수들이 11월 21일 도하 알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A조 세네갈과 네덜란드의 경기에서 팀의 두 번째 골을 넣은 것을 축하하고 있다.

네덜란드 선수들이 11월 21일 도하 알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A조 세네갈과 네덜란드의 경기에서 팀의 두 번째 골을 넣은 것을 축하하고 있다. ⓒ AFP / 연합뉴스

 
또 한 가지 돋보인 것은 안드리스 노페르트 골키퍼의 선발출전이었다. 네덜란드 헤렌벤에서의 활약을 발판삼아 지난 9월 네덜란드 대표팀에 승선한 노페르트 골키퍼는 이전까지 A매치 출전에 한 차례도 없었는데도 판 할 감독은 최근 폼이 좋은 그를 신뢰하면서 세네갈전 선발출전이란 임무를 부여했다.  

그리고 노페르트 골키퍼는 그 믿음에 부응했다. 전반 33분 유수프 사발리의 슈팅을 안정적인 캐치로 막어낸 그는 후반 20분 불라예 디아의 슈팅을 시작으로 27분에는 이드리사 게예, 41분 파페 기예의 슈팅을 모두 선방해내는 등 총 4차례의 선방으로 세네갈의 공격을 무력화 시켰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종료 직전에는 그의 롱 패스에서 시작된 네덜란드의 공격에서 클라센의 추가골이 나오는 등 팀의 두 번째 골의 시발점 역할까지도 수행했다. 결과적으로 후반전 노페르트 골키퍼의 활약은 네덜란드 승리의 밑바탕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세네갈이 전통적으로 유럽에 강했다는 점을 상기했을 때 네덜란드의 이날 경기는 분명 쉽지 않은 경기였다. 그런 상황에서 노장 판 할 감독의 용병술이 보기좋게 적중하면서 네덜란드는 8년 만에 복귀한 월드컵 본선 첫 경기를 기분좋게 승리로 장식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카타르 월드컵 세네갈 네덜란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깔끔한 기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