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극장'에선 처음 또는 다시 볼 만한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월의 흔적이 묻은 작품부터 아직 국내에 정식으로 소개되지 않은 작품까지 다양하게 다루려고 합니다. [편집자말]
 
<천 개의 상흔> 영화 포스터

▲ <천 개의 상흔> 영화 포스터 ⓒ 웨이브

 
2016년 필리핀 제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로드리고 두테르테는 자국 내에서의 높은 인기에도 혐오와 차별적 언행, 인권 침해, 언론에 대한 적대적 태도, 다른 국가에 외교적 마찰 등으로 악명이 높다. 특히 그가 펼치고 있는 '마약과의 전쟁'은 면책특권의 보호 아래 경찰이 판결과 집행을 동시에 하는 초법적인 수단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에서 상영중인 다큐멘터리 영화 <천 개의 상흔>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초법적이고 야만적인 마약과의 전쟁을 이야기한다. 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정치 선전에 맞서 힘겨운 싸움을 벌이는 2021년 노벨평화상 수상자 마리아 레사(언론인)를 통해 필리핀의 정치 현실과 여론 조작, 언론의 자유를 되짚는다. 영화는 2019년 5월 치러진 필리핀 중간 선거를 중심으로 필리핀의 민주주의가 '천 개의 상흔으로 죽어가는(이 표현은 마리아 레사의 연설문에 등장한다)' 과정을 낱낱이 포착한다. 

22년간 다바오 시장을 역임한 두테르테는 마닐라의 정치 엘리트들과 달리 아웃사이더였지만, "(국가를) 몽땅 바꾸겠다"고 약속하며 대통령에 당선된다. 이후 대통령 취임 일성으로 "마약에 손대면 죽여 버린다"고 외쳤다. 그리고 세 시간 만에 거리에서 총에 맞아 사망한 첫 번째 희생자가 발견되었다. 

문제는 마약과의 전쟁이 초법적인 탓에 무고한 사람이 희생되고 마약밀매 조직이 아닌, 중독자처럼 비교적 죄가 가벼운 사람까지 지나친 처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집권 세력이 자신을 반대하는 세력을 처단하는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한 인권 단체의 조사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시한 마약과의 전쟁으로 유발된 사망자를 다 합치면 무려 2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하지만 정부의 공식 발표는 4500명에 불과하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초법적 사살 논란에 아랑곳하지 않고 마약과의 전쟁을 위해 폭력이 필요하다고 강변한다. 

"처음 시작했을 때처럼 냉정하고 가차 없이 싸우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인권을 염려하겠죠. 저는 인명을 걱정합니다."

두테르테 대통령과 맞서는 언론
<천 개의 상흔> 영화의 한 장면

▲ <천 개의 상흔> 영화의 한 장면 ⓒ 웨이브

 
두테르테 대통령에 비판적인 언론은 마약과의 전쟁 정책에 의문을 제기하고 무분별한 살인에 책임을 물었다. 하지만, 집권 세력은 반성은커녕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가짜뉴스를 퍼트리며 진실과 거짓을 뒤섞어 버렸다. 예를 들어 정부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인터넷 언론사 래플러가 미국 등 외세에 조종당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친정부적 인사가 블로그를 통해 이것을 전파하는 식이다. 다음엔 구독자가 이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로 옮기기 시작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가짜 뉴스 확산엔 가짜 계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래플러에서 미디어를 공격하는 계정을 추적하니 26개의 가짜 계정이 발견된 적도 있다. '래플러'의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마리아 레사는 두테르테 대통령은 가짜 뉴스를 통해 "사실을 의심하게 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라고 말한다.

"대통령이 거짓말하고 그게 수백만 번 반복 확산되어 나가고 사람들은 진실이 뭔지 모르는데 어떻게 하죠?"

두테르테 대통령은 마약과의 전쟁으로 충성한 전 경찰청장 바토 텔라 로사, 가짜 뉴스 네트워크에서 맹활약한 모카 우선을 지방 선거에 공천해 권력을 더욱 공고히 하길 꾀한다. "대통령을 위해서, 대통령을 위협하면 누구든 죽여버리겠다"고 노골적으로 외치는 바토 텔라 로사가 상원의원에 당선되는 걸 보노라면 소름이 끼친다. 

반면에 비판의 중심에 위치한 래플러는 정부의 조사를 계속 받는다. 마리아 레사는 온라인에선 집권 세력의 지지자들의 표적이 되어 욕설, 강간, 살해 위협에 시달린다. 마리아 레사는 신변의 위협을 느껴 방탄조끼를 입고 이동하기도 한다. 그런 상황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놀라운 용기를 보여준다. 
 
<천 개의 상흔> 영화의 한 장면

▲ <천 개의 상흔> 영화의 한 장면 ⓒ 웨이브


<천 개의 상흔>이 조명한 문제는 비단 필리핀만의 일이 아니다. 2016년 필리핀에서 두테르테가 당선되고 미국 대통령으로 트럼프가 선출되었으며 영국에서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브렉시트가 국민투표로 결정되었다. 모든 건 우연의 산물이 아니다. 포퓰리스트 정치인의 득세, 분열과 증오의 리더쉽, 친정부 언론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상대방을 악마화하는 방식은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서 유사하게 벌어진다. 

소셜 미디어, 저널리즘, 민주주의에서 진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천 개의 상흔>은 시의적절한 경고다. 영화는 권력을 결코 두려워해서도, 정치에 절대 무관심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한다. 영화에 나온 한 사람은 자신은 두테르테가 집권해 피해를 보지도 않았고 도리어 먹고살기 편해졌다고 말하며 마리아 레사가 대통령에게 비판의 날을 세우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

그러자 마리아 레사는 마르틴 니묄러의 시 <그들이 나를 잡아갈 때>를 인용하여 대답한다. 그 속엔 권력이 견제와 감시를 받아야 하는 이유, 올바른 정보를 위해 언론의 자유가 필요한 까닭, 사람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필요가 모두 담겨 있다.

"처음엔 사회주의자를 잡으러 왔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내가 사회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다음엔 노동조합원을 잡으러 왔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노동조합원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다음엔 유태인을 잡으러 왔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유대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러더니 나를 잡으러 왔다. 나를 위해 항변해줄 사람이 남아 있지 않았다." 
천 개의 상흔 로드리고 두테르테 마리아 레사 다큐멘터리 래플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초당 24프레임의 마음으로 영화를 사랑하는 남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