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4전 전승으로 1군 진입 7년 만에 통합우승의 위업을 달성했다.

이강철 감독이 이끄는 KT위즈는 18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2021 신한은행 SOL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의 한국시리즈 2차전에서 홈런 2방을 포함해 장단 13안타를 터트리며 8-4로 승리했다. 한국시리즈에서 두산에게 단 1승도 허락하지 않고 4전 전승으로 완벽하게 시리즈를 끝낸 KT는 역대 9번째로 한국시리즈를 4경기 만에 마무리한 팀이 됐고 이강철 감독은 역대 최초의 한국시리즈 MVP 출신 우승 감독에 등극했다.

KT는 선발 배제성이 5이닝 4피안타(1피홈런)1볼넷6탈삼진3실점으로 우승을 확정 짓는 마지막 경기의 승리 투수가 됐고 주권과 박시영, 고영표, 김재윤이 이어 던지며 우승을 확정 지었다. 타선에서는 황재균이 1회 결승 2루타를 포함해 결정적인 2루타 두 방으로 2타점을 기록했고 외국인 선수 제라드 호잉이 4안타3타점, 신본기가 5회 쐐기홈런을 터트리며 4차전 승리의 주역이 됐다. 

두산 선발 곽빈 1회에 강판시킨 KT

1차전 쿠에바스 7.2이닝1실점, 2차전 소형준 6이닝 무실점, 3차전 오드리사머 데스파이네 5.2이닝 무실점. KT는 선발투수 대결부터 두산을 완벽히 압도했다. 여기에 '토종 에이스' 고영표가 불펜으로 변신해 2,3차전에서 3.2이닝을 책임지면서 3차전까지 조현우와 마무리 김재윤을 제외한 다른 불펜 투수들은 등판 기회조차 없었다. 이강철 감독은 4차전에서도 1차전 선발 쿠에바스를 당겨 쓰지 않고 4선발 배제성을 정상적으로 등판시켰다.

두산은 선발대결에서 밀렸을 뿐 아니라 믿었던 필승조 이영하와 홍건희가 차례로 무너지며 내리 3연패를 당했다. 실제로 두산은 3차전까지 치르는 동안 한 번도 선취점을 올리지 못했고 1차전에서 한 차례 1-1을 만들었던 것을 제외하면 앞선 경기조차 없을 정도로 KT에게 철저하게 밀렸다. 김태형 감독은 선수들의 체력저하를 인정하면서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1차전에서 5이닝 비자책1실점으로 호투했던 곽빈을 4차전 선발로 내세웠다.

KT는 1회부터 3일 밖에 쉬지 못하고 마운드에 오른 곽빈을 공략하며 기선을 제압했다. KT는 1회 조용호의 볼넷과 황재균의 2루타를 묶어 선취점을 올렸다. 이어진 1사1,3루 기회에서는 호잉이 3볼에서 배트를 휘두르다가 내야 플라이로 물러났지만 2사 후 장성우와 배정대의 연속 적시타가 터지며 스코어를 3-0으로 벌렸다. 두산 선발 곽빈은 33개의 공을 던진 후 1회를 넘기지 못하고 마운드를 내려왔다. 

KT의 기세는 2회에도 멈추지 않았다. KT는 2회 심우준의 내야안타와 조용호의 보내기 번트로 만든 1사2루 기회에서 황재균의 1타점 적시 2루타로 한 점을 더 추가했다. KT는 이어진 2사3루에서 유한준의 볼넷과 호잉의 적시타로 스코어를 5-0으로 벌리며 일찌감치 경기 초반의 주도권을 잡았다. 두산으로서는 필승조를 투입하기도 힘들어져 곽빈 이후 이승진, 최승용, 권휘가 차례로 마운드에 올랐다.

최근 3년 간 KBO리그의 토종 투수 중 가장 많은 승수(29승)를 챙겼던 배제성은 자신감 넘치는 투구로 두산 타선을 압도했다. 초반부터 점수 차이가 벌어지면서 배제성은 도망가는 투구를 할 이유가 없었고 두산 타자들은 힘 없는 타격으로 일관하며 아웃카운트만 쌓아나갔다. 실제로 배제성은 3회까지 실책으로 주자 한 명을 출루시켰을 뿐 삼진 3개를 곁들이며 완벽한 투구내용을 선보였다.

역대 9번째 4전 전승 퍼펙트 우승 달성

3회까지 배제성의 공을 전혀 공략하지 못하던 두산은 4회 공격에서 선두타자 박건우와 4번타자 김재환의 2루타를 묶어 한 점을 추격했다. 하지만 이어진 1사2루 기회에서 강승호가 중견수플라이, 양석환이 삼진으로 물러나며 상승흐름을 이어가지 못했다. 그리고 KT는 5회초 공격에서 곧바로 부상 당한 박경수 대신 주전 2루수로 출전한 신본기의 솔로 홈런으로 다시 점수 차를 5점으로 벌렸다.

두산은 6회 공격에서 선두타자 정수빈의 볼넷과 박건우의 2루타로 만든 무사 2,3루 기회에서 호세 페르난데스의 적시타로 2점을 추격했다. 하지만 이어진 무사1루 기회에서 김재환, 강승호, 양석환이 나란히 범타로 물러나며 추격의 흐름을 이어가지 못했다. KT는 7회부터 고영표를 마운드에 올렸고 두산은 2사 후 대타 안재석의 2루타로 득점권 기회를 잡았지만 정수빈의 안타성 타구가 배정대의 호수비에 걸리며 다시 추격에 실패했다.

두산은 김명신에 이어 이현승, 홍건희, 김강률을 차례로 마운드에 올리며 끝까지 총력전을 펼쳤지만 KT는 8회 공격에서 호잉의 투런 홈런으로 스코어를 8-3으로 벌리며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두산은 8회 선두타자 박건우가 안타로 출루했지만 페르난데스가 병살로 물러나면서 2사 후 터진 김재환의 솔로 홈런도 빛이 바랬다. KT는 8회 2사 후 마무리 김재윤을 투입했고 김재윤이 아웃카운트 4개를 잡아내며 KT의 첫 우승을 확정 지었다.

1987년과 1991년의 해태 타이거즈, 1990년과 1994년의 LG 트윈스, 2005년의 삼성 라이온즈, 2010년의 SK 와이번스, 2016년과 2019년의 두산 베어스. KBO리그 역사에서 4승 무패 스윕 시리즈가 나온 시즌은 단 8번 뿐이다. 10개 구단 중 5팀만 경험했던 기록이지만 이제는 한국시리즈 스윕을 달성한 6번째 팀이 생겼다. 7년 연속 한국시리즈에 진출한 두산을 상대로 단 1승도 허락하지 않고 2021 시즌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한 KT다.

반면에 와일드카드와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를 모두 통과하고 한국시리즈에 오른 최초의 팀이 된 두산은 한국시리즈에서 주력 투수들의 피로와 타격 사이클 하락을 극복하지 못하고 KT에게 4연패를 당했다. 지난 2005년 한국시리즈에서 삼성에게 4연패를 당했던 두산은 16년 만에 두 번째 한국시리즈 스윕패의 희생양이 됐다. 이로써 두산의 통산 한국시리즈 전적은 우승 6회, 준우승 9회가 됐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KBO리그 한국시리즈 KT 위즈 통합우승 4전 전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