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멕시코 일본이 멕시코와의 2020 도쿄올림픽 동메달 결정전에서 1-3으로 패했다.

▲ 일본-멕시코 일본이 멕시코와의 2020 도쿄올림픽 동메달 결정전에서 1-3으로 패했다. ⓒ 일본축구협회 트위터 캡쳐

 
일본 축구가 53년 만에 메달을 노렸지만 멕시코을 넘지 못했다. 

일본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6일 오후 6시 일본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 축구 동메달 결정전에서 멕시코에 1-3으로 패했다. 

일본은 2012 런던올림픽과 2020 도쿄올림픽에서 4강에 올랐지만 각각 한국, 멕시코에 패하며 동메달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 

너무 강한 멕시코, 지친 일본 수비 궤멸시키다 

멕시코는 베가-마르틴-라이네스를 앞세운 4-3-3 포메이션을 가동하며 일본을 상대했다. 일본은 하야시를 최전방, 2선에 도안-구보-소마로 구성한 4-2-3-1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멕시코는 강도 높은 전방 압박과 빠른 공격 전환으로 일본과의 중원 싸움에서 우위를 점했다. 베가가 돌파하는 과정에서 엔도에게 걸려넘어지며 페널티킥을 얻어냈고, 전반 11분 키커로 나선 코르도바가 성공시키며 리드를 잡았다. 

기세를 올린 멕시코는 전반 22분 한 골을 추가했다. 코르도바가 올린 프리킥을 바스케스가 헤더로 마무리지었다. 

일본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소마를 빼고 하타테를 교체 투입했다. 후반 7분 모처럼 기회를 잡았다. 엔도가 왼쪽에서 올린 크로스를 도안이 머리로 돌려놨지만 골문을 벗어났다. 

멕시코는 승부의 쐐기를 박았다. 후반 13분 코르도바가 올린 코너킥을 베가가 헤더골로 연결 지었다. 

지칠 대로 지친 일본을 상대로 멕시코는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두 차례 결정적 득점 찬스를 살렸다면 더 많은 점수차로 승리할 수 있었다. 후반 15분 안투나가 골키퍼와 2대1로 맞선 상황에서 패스가 아닌 슈팅을 선택했고, 골포스트를 살짝 빗나갔다. 후반 17분에도 아크 정면에서 공간이 열리면서 마르틴이 왼발슛을 시도했지만 골문 안으로 향하지 않았다. 

후반 중반 이후 일본이 경기를 주도했다. 멕시코 수비를 줄기차게 공략한 일본은 후반 32분 미토마가 개인 돌파에 이은 왼발슛으로 한 골을 만회했다. 그러나 큰 점수차를 되돌리기엔 시간이 부족했다. 경기는 멕시코의 승리로 마무리됐다. 

'53년의 기다림' 일본, 수비 불안-체력 저하로 메달 실패 

일본은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 체제로 이번 도쿄올림픽 금메달을 위해 3년을 준비했다. 2018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21세 이하 선수들을 출전시킬만큼 철저하게 올림픽에 대비했다. 

오랫동안 손발을 맞춘 효과는 이번 본선에서 고스란히 드러났다. 남아공, 멕시코, 프랑스와의 조별리그 3연전에서 모두 승리로 장식한 것이다. 결과도 결과지만 짜임새 있는 조직력을 선보이자 메달권 후보로 급부상했다. 

그러나 일본은 토너먼트로 돌입한 이후 한계를 드러냈다. 약체 뉴질랜드와 0-0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로 승리하며 4강에 올랐지만, 스페인과의 4강전에서는 선전을 펼치고도 승부차기 끝에 패했다.

조별리그 9득점의 파괴력은 온데간데 없었다. 토너먼트에서 공격력이 급감한 탓이다. 이뿐 만 아니라 2경기 연속 승부차기를 소화하느라 일본의 체력은 바닥난 상태였다. 

동메달을 놓고 맞붙은 멕시코와의 리턴 매치에서도 일본은 완패를 당했다. 특히 후반들어 기동력 싸움에서 철저하게 열세를 보였다. 

일본은 이번 올림픽에서 사카이 히로키, 요시다 마야 등 수비수 2명을 와일드카드로 선발했다. 정작 믿었던 일본의 수비 조직력은 멕시코의 막강한 공격진을 맞아 속수무책으로 무너졌다. 이뿐만 아니라 피지컬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멕시코는 3골 가운데 세트피스로만 2득점을 얻어냈다. 

공교롭게도 53년 전 두 팀은 3, 4위전에서 맞대결을 벌였다. 당시 멕시코는 1968년 자국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일본에 패하며 동메달을 내준 바 있다. 53년 뒤 두 팀의 운명은 뒤바꼈다. 

사상 첫 금메달을 목표로 한 일본은 1968년 이후 53년 만의 메달 획득마저 실패하며 씁쓸하게 대회를 마감하게 됐다. 

2020 도쿄올림픽 동메달 결정전 (사이타마 스타디움 2002, 일본 사이타다 - 2021년 8월 6일)
멕시코 3 - 코르도바(PK) 13' 바스케스 22' 베가 58'
일본 1 - 미토마 78'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