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복> 배우 공유 인터뷰 이미지

ⓒ 매니지먼트 숲

 
"죽어야만 평안을 찾을 수 있는, 괴로운 영생을 사는 존재와 너무 살고 싶지만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대조적인 설정에 끌렸다."

영화 <도가니> < 82년생 김지영 > <밀정> 등 언제나 묵직한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을 선택해왔던 공유가 이번에는 삶과 죽음을 논하는 영화로 우리에게 돌아왔다. 지난 14일 온라인 화상 인터뷰로 공유를 만났다.

지난 15일 개봉한 영화 <서복>은 악성 뇌종양으로 시한부를 선고 받은 전직 국정원 요원 민기헌(공유 분)이 인류 최초의 복제인간 서복(박보검 분)을 옮기라는 임무를 수행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극 중에서 민기헌은 과거 벌어진 사건으로 트라우마를 안고 있는 인물이다. 또한 시시각각 다가오는 두통과 죽음의 그림자 때문에 늘 신경질적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공유는 이러한 민기헌을 "불쌍한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영화 속에서 묘사된 기헌의 모습과 처음 본인이 시나리오를 봤을 때 구상했던 기헌의 모습은 많이 달랐다고 고백했다.

"준비 단계에서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눌 때 생각했던 이미지는 지금 영화 속에 나온 것보다 훨씬 더 어두웠다. 저는 좀 더 극단적으로 기헌을 바라봤다. 무례하게 느껴질 정도로 더 폭력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다듬어진 기헌이가 됐다. 영화 속 기헌은 감독님이 '공유의 모습이 기헌에게 투영됐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셔서 탄생한 거다. 감독님은 민기헌이 인간적인 캐릭터로서 관객들에게 공감을 줘야 한다고 보셨던 것 같다."

이어 그는 시나리오에는 있었지만 찍지 않은 민기헌의 장면을 살짝 귀띔하기도 했다. 공유는 "민기헌의 고통을 보여주는 시퀀스였는데, 죽음을 선고받은 기헌이 할 수 있는 수많은 행동들 중에 하나였을 것 같다. 몸에 좋다고 할 만한 모든 약을 먹어보고, 찾아다니고 살겠다고 발버둥치는 장면이었다. 그런 몽타주가 있었다"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로 (기헌의 고통을 보여주는) 장면이 있었는데 최종 편집본에서는 포인트만 보여주는 방향으로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영화 <서복> 배우 공유 인터뷰 이미지

ⓒ 매니지먼트 숲

 
복제인간 서복을 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이자, 인간에게 영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존재로 설정한 <서복>은 삶과 죽음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기도 하다.

공유는 "시나리오를 처음 다 읽고 덮을 때 머리가 좀 아팠던 기억이 난다"고 웃으며 회상했다. 평소에도 사서 고민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털어놓은 그는 "막상 촬영을 할 때는 기헌의 감정에 집중하느라 고민할 새가 없었지만, 촬영이 끝나고 영화를 보면서 요즘 부쩍 (삶과 죽음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영화에서 (관객에게) 물어보는 질문에 명확하게 누가 단언할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 내가 아마 더 나이가 들고 눈을 감는 순간이 오더라도 인간은 삶과 죽음의 문제나 영생의 문제에 대해 명쾌한 답을 내리지는 못할 것 같다. 조금이라도 뭔가 깨우치는 바가 있다면 그것도 복이고. 그런 잡생각들을 하고 있다 요즘."

한편 공유는 올해 하반기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고요의 바다> 촬영을 마친 상태다. 수명 연장에의 꿈을 이야기 하는 <서복>에 이어, <고요의 바다> 역시 SF 장르로 물과 식량이 부족해진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우리에게 보다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는 "SF 장르에 특히 관심이 많았던 건 아니"라면서도 "요즘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콘텐츠를 부쩍 많이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때는 넷플릭스만 있었지만 요즘은 워낙 여러 루트로 다양한 작품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저같은 사람에겐 행복한 시기다. 회사마다 독점으로 계약된 작품들도 다 다르니까, 저는 모든 서비스에 다 가입돼 있다. 최근 근미래에 대해 이야기 하는 영국 드라마 <이어즈&이어즈>를 재밌게 봤다. 또 예전에 좋아했던 <블랙미러>라는 드라마도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폐해, 근미래에 벌어질 인류의 위기 등 우리가 상상해볼 법한 것들을 구현한 작품이었다. 

제가 그런 작품들을 좋아하더라. 일어날 법한 일들을 소재로 다루면서, 폐해도 보여주고 풍자하기도 하고 블랙코미디도 있고. 보면서 걱정이 되는거지. <블랙미러> 중에 SNS가 사람들이 미치는 폐해를 보여주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저는 그걸 보고 실제로 걱정을 한다. 그렇다보니 시나리오를 볼 때도 디스토피아 세계관에 더 눈이 가는 것 같다. 제 망상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경계심을 갖고 살면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하고."

 
 영화 <서복> 배우 공유 인터뷰 이미지

ⓒ 매니지먼트 숲

 
올해로 데뷔 20년째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공유는 "이제 숫자에 대한 큰 감흥은 없다"고 털어놨다. 이어 "해를 거듭할수록 '내가 얼마나 오래 됐구나'를 생각하지 않게 됐다. 그래서 저한테 크게 다가오는 느낌은 없다"며 "무탈하게 같은 자리에서 버티고 있는 것만으로도 스스로에게 고맙다는 말은 하고 싶다. 그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그전에는 스스로에게 많이 인색했는데 그게 좋을 게 없더라. 요즘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딱 그 정도의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점점 나이를 먹으면서, 지나간 건 돌아오지 않는구나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서복>에 이어 영화 <원더랜드>,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오징어 게임>까지 이미 부지런히 촬영을 마쳐 둔 그는 앞으로도 "지금 잘 표현할 수 있는 작품들을 놓치지 않고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나이 드는 것을 어떻게 거스르겠나. 자연의 섭리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있다. 또 모르지. 지금보다 더 나이가 들면 청춘을 그리워할 수도 있고,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나이가 더 들어도 괜찮은 것 같다. 여전히 격한 운동을 좋아하고 농구도 좋아한다. 다만 요즘 운동을 하면서 느끼는 건 약간 관절이 옛날처럼 미덥지 못하다는 느낌은 있다(웃음)."
서복 공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