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정이 여우조연상 수상 소감을 말하는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중계 갈무리.

윤여정이 여우조연상 수상 소감을 말하는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중계 갈무리. ⓒ BAFTA

 
영화 <미나리>의 윤여정이 영국 아카데미상까지 거머쥐며 미국 아카데미상 수상 가능성이 한층 유력해졌다.

영국 최고 권위의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는 11일(현지시간) 런던 로열 앨버트홀에서 개최한 2021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윤여정을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발표했다.

앞서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가 외국어영화상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도 외국어영화상과 오리지널 각본상을 받은 바 있지만 한국 배우가 연기상을 탄 것은 윤여정이 처음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수상 소감을 전한 윤여정은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며 "후보로 지명돼서 영광이다"라고 했다가 "아니, 이제 수상자죠"라고 고쳐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얼마 전 별세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남편 필립공에 애도를 표한 윤여정은 "모든 상이 의미 있지만, 특히 고상한 체하는(snobbish) 영국 사람들에게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영광이다"라고 농담을 던졌다.

윤여정의 예상치 못한 발언에 시상식 진행자인 더멋 오리어리는 웃느라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윤여정은 시상식이 끝난 후 별도의 기자회견에서 그 말이 개인적인 경험에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0년 전 배우로서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펠로우십을 하는 등 여러 차례 영국을 방문했다"라며 "속물적인 느낌이 들긴 했지만 나쁜 것은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국은 오랜 역사와 자부심이 있다"라며 "아시아 여성인 나로서는 (영국 사람들이) 고상한 체한다고 느꼈으며, 그게 내 솔직한 느낌"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트로피 휩쓰는 윤여정, 미국 아카데미 '성큼'
 
 윤여정을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선정한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중계 갈무리.

윤여정을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선정한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중계 갈무리. ⓒ BAFTA

 
이 수상 소감은 최고의 화제가 됐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윤여정이 독특한 표현으로 수상 소감을 전했다"라며 "그 표현은 엄격한 기준과 확실한 취향을 갖고 있다는 좋은 의미가 될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미국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윤여정이 이날 밤 가장 큰 웃음(the biggest laugh)을 줬다"라고 강조했고, 영국 <인디펜던트>도 "윤여정의 수상 소감에 유쾌한 반응이 이어졌다"라고 전했다.

한편, 윤여정은 미국 아카데미 수상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어떤 일이 생길지 전혀 모르니 묻지 말아달라"라며 웃었다. 

그러나 윤여정은 미국 아카데미 판도를 가늠할 수 있는 미국배우조합상(SAG)과 영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모두 휩쓸며 한국 배우 최초의 미국 아카데미 수상이라는 대기록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또 다른 여우조연상 유력 후보로 꼽히는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의 마리아 바칼로바는 이번에도 윤여정에 밀려 수상이 불발됐다.

다만 <미나리>는 이번 영국 아카데미에서 외국어영화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남우조연상, 음악상, 캐스팅상 등 6개 부문에서 후보로 올랐지만 아쉽게 윤여정만 수상자로 선정됐다.

올해 작품상은 영화 <노매드랜드>가 차지했고, 이 영화를 만든 중국계 여성 감독인 클로이 자오 감독이 감독상을 받았다. 또한 80대 배우 앤서니 홉킨스는 <더 파더>로 20여 년 만에 다시 남우주연상 수상자가 되며 화제를 모았다.

윤여정이 또 한 번 수상에 도전하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은 한국시간으로 오는 26일 열리며 <미나리>도 작품상과 감독상 등 주요 부문에 후보로 지명돼 있다.
윤여정 미나리 영국 아카데미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