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대만에서 큰 인기를 모은 로맨틱 코미디가 오는 14일 국내에 개봉한다. 바로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이다. 이 작품은 대만에서 15주 이상 장기 상영되는 기록을 세웠고 또한 역주행 신드롬을 일으키기도 했다.

개봉을 일주일 앞둔 7일 오전 대만 로코 <마이 미씽 발렌타인>의 언론시사회가 온라인으로 열렸다.

첫사랑 시차 로맨스 영화... 신선하다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 ㈜트리플픽쳐스

 
독창적인 소재와 기발한 상상력, 미소를 부르는 위트가 버무려진 <마이 미씽 발렌타인>은 기다리던 데이트를 앞두고 감쪽같이 사라진 발렌타인데이를 찾아 나선 여자 '샤오치'(이패유)와 비밀의 열쇠를 쥔 남자 '타이'(유관정 분)의 마법 같은 로맨스를 그린 영화다.

모든 것이 1초 빠른 여자 샤오치는 모든 것이 1초 느린 남자 타이를 기억하지 못한다. 혼자서 사랑을 키워온 타이는 기적 같은 24시간을 얻어 그녀와 함께, 그녀는 기억하지 못하는 추억을 남긴다. <마이 미씽 발렌타인>은 시간에 대한 참신한 상상이 담긴 작품으로, 이전까지 보아온 로맨틱 코미디의 전형성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 

단지 달달함을 즐기는 데 그치는 단편적인 로코라기 보단, 인생의 소중한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드는, 보다 폭넓은 주제의 영화다. 그래서인지 <마이 미씽 발렌타인>은 중화권을 대표하는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금마장에서 11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고, 장편영화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시각효과상까지 5관왕을 세웠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주요 부문을 휩쓴 것은 꽤 이례적인 일이다. 

이 영화를 이끄는 두 주인공은, 제56회 금마장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며 젊은 연기파 배우 대열에 합류한 배우 유관정과 밝은 매력으로 대만에서 핫한 배우로 인기급상승 중인 이패유다. 1초 느린 남자 타이를 연기한 유관정은 선한 이미지에 걸맞은 순수한 열정으로 이패유가 연기한 샤오치를 짝사랑하는 연기를 펼친다. 두 배우 모두 개성 강한 캐릭터를 훌륭하게 소화했다.  

독특한 캐릭터뿐 아니라 기발하고 귀여운 상상력이 돋보이는 상황 설정도 인상적이다. 다른 남자와 발렌타인데이 데이트를 하기로 한 샤오치는 눈을 뜬 아침,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발렌타인데이가 사라져버렸다는 것을 알고 당황한다. 이해할 수 없는 이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샤오치는 그날의 단서를 찾아 짧은 여정에 나서고 그 과정에서 잊고 있던 기억과 마주치게 된다. 그리고 샤오치는 크게 변한다.  

의외의 메시지가 따뜻하다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 ㈜트리플픽쳐스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 ㈜트리플픽쳐스


언제나 느린 거북이였던 타이가 세상이 멈춘 24시간이란 '이자'를 받게 된 것은 빤한 레퍼토리인 듯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세상의 시간을 따라잡지 못하고 늘 1초씩 느렸기에 그렇게 '저축'된 시간이 그에게 기적의 하루로 이자처럼 주어졌다는 설정은 무언가 논리적인 듯한 상상이라 더욱 흥미롭다. 늘 타이를 앞질러가던 세상이 타이가 따라올 때까지 하루 동안 잠시 멈춰준 것이라고 상상해도 말이 된다. 

<마이 미씽 발렌타인>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겉으로 보기엔 단순한 로맨틱 코미디지만 그 속에는 삶에서 소중한 것들을 바라보자는 메시지와 자신을 사랑하는 누군가가 당신의 곁에 있으니 당신도 당신 자신을 사랑하라는 메시지 등 보다 보편적이고 깊은 주제를 전하고 있다. 

"자신을 사랑하라. 아무도 널 사랑하지 않으니까."
"자신을 사랑하라. 누군가 당신을 사랑하고 있으니."


대비되는 두 문장이 영화의 초반부와 후반부에 각각 나오며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점이 신선했다. 아무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샤오치가 잊고 있던 타이와의 추억을 되찾아가면서 자신이 사랑받는 존재란 걸 깨닫는, 그런 마음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관객의 마음에도 따뜻함이 번질 것이다.

한 줄 평: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두 가지 이유를 보여주는 영화
평점: ★★★★(4/5) 

 
영화 정보

제목           마이 미씽 발렌타인
원제           My Missing Valentine(消失的情人節)
감독           진옥훈
출연            유관정, 이패유
제작국가       대만
장르           멜로/로맨스, 코미디
러닝타임       119분
상영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예정       2021년 1월 14일
수입           D.seeD디씨드
배급           ㈜트리플픽쳐스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 ㈜트리플픽쳐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