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시와 토트넘이 팽팽한 경기 끝에 승점 1점을 나눠가졌다.
 
한국시간으로 30일 오전 1시 30분, 잉글랜드 스탬퍼드 브리지에서 '2020-2021 프리미어리그' 10라운드 첼시와 토트넘의 경기가 펼쳐졌다. 공수 밸런스가 뛰어난 두 팀은 안정적인 경기 운영 끝에 0-0 무승부를 거뒀다.
 
올시즌 리그에서 가장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주는 두 팀, 첼시와 토트넘은 최다 득점, 최소 실점 부문에서 선두권에 위치해 있다. 21득점 9실점의 토트넘(최소 실점)과 22득점 10실점의 첼시(최다 득점)는 뛰어난 공수 밸런스를 유지하며 각각 리그 2위(토트넘), 3위(첼시)에 올라 있었다.
 
최근 흐름도 눈부시다. 첼시는 최근 6연승과 함께 10경기 무패행진을 달리고 있었으며, 토트넘 또한 5연승으로 순항 중이었다. 두 팀은 현재 유럽 클럽대항전을 병행하고 있지만, 리그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우승 경쟁을 위해 포기할 수 없는 경기. 첼시와 토트넘 모두 주전 선수를 총출동 시키며 경기를 준비했다. 첼시는 베르너, 에이브러햄, 지예흐를 필두로 중원에 마운트, 캉테, 코바치치가 포진한 4-3-3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토트넘은 최전방에 케인, 2선에 베르바인, 은돔벨레, 손흥민을 투입한 4-2-3-1 포메이션으로 첼시를 상대했다.
 
한편 이번 경기는 사제지간의 두 팀 감독들의 맞대결로도 주목받았다. 모리뉴가 첼시 감독을 맡았던 시절 팀의 주장이었던 램파드가 감독으로 모리뉴와 맞붙게 됐다. 지난 시즌 리그에서 벌어진 사제지간 맞대결에선 '제자' 램파드가 2연승을 거두며 청출어람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실리적 경기 운영' 첼시와 토트넘, 사이좋게 무승부
 
공수 밸런스가 훌륭한 두 팀답게 경기는 팽팽한 흐름으로 전개됐다. 첼시는 높은 수비 라인과 함께 점유율을 쥐고 토트넘을 압박했다. 캉테가 1차 빌드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며 적극적으로 공격을 시도했다. 배후 공간을 공략하는 베르너, 빠른 속력을 자랑하는 에이브러햄이 공격을 이끌었지만 상대의 탄탄한 수비에 많은 슈팅을 기록하진 못했다.
 
반면 토트넘은 지난 맨시티전과 마찬가지로 높은 수비 조직력을 바탕으로 '선수비 후역습'의 전술로 첼시를 상대했다. 시소코, 호이비에르는 상대 빌드업의 길목을 차단하며 공격을 방해했다. 이후 기동력이 좋은 측면 자원 베르바인과 손흥민을 활용해 역습 위주로 공격을 시도한 패턴이었다. 하지만 토트넘 역시 결정적인 찬스를 만들지는 못하며 득점에는 실패했다.
 
두 팀 모두 준비해온 전술을 잘 구현했지만 상대의 수비를 뚫어내진 못하며 전반전은 득점 없이 마무리됐다. 점유율을 바탕으로 공세를 펼친 첼시, 탄탄한 수비 이후 빠른 역습으로 기회를 노린 토트넘이었지만 두 팀 모두 결정적인 찬스를 만들어내진 못했다.
 
후반전엔 첼시의 주도권이 더욱 극명했다. 캉테와 함께 중원을 구성하는 마운트, 코바치치가 많은 활동량을 바탕으로 토트넘의 역습을 막아냈다. 첼시는 이따금 의도적인 파울로 4장의 경고 카드를 받으면서까지 토트넘의 공격을 무마시켰다. 토트넘은 첼시의 압박에 후반전 단 한 개의 슈팅도 기록하지 못했다.
 
하지만 첼시는 주도권을 갖고서도 득점을 터뜨리진 못했다. 최전방에서의 패스, 슈팅이 부정확하게 연결되며 결정적 찬스를 만들지 못했다. 램파드는 풀리식, 지루, 하베르츠를 투입하며 쓰리톱에 모두 변화를 줬지만 이마저도 득점을 터뜨리진 못했다. 한편 토트넘은 상대의 공세에 더욱 수비적으로 운영하며 무승부 굳히기를 노렸다.
 
결국 경기는 득점 없이 0-0 무승부로 끝이 났다. 바쁜 일정 속에 치른 빅매치에서 값진 승점 1점을 거뒀다는 것에 두 팀 모두 만족할 경기였으며, 무패 행진의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된 점 역시 고무적이다. 한편 토트넘은 이날 거둔 승점 1점으로 리그 1위 자리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다.
 
'아쉬운 마무리' 첼시, '아쉬운 교체' 토트넘
 
토트넘을 상대로 승점 1점을 거두긴 했지만, 경기 내내 주도권을 잡고 공세를 퍼부었던 첼시로선 아쉬움을 남을 수밖에 없다. 첼시는 좋은 경기력과 함께 점유율, 슈팅, 패스 등 주요 지표에서 토트넘을 크게 압도했지만 끝내 승리를 거두진 못했다. 최전방에서의 마무리가 특히 아쉬웠다. 
 
첼시의 쓰리톱에 투입된 베르너, 에이브러햄은 날카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베르너는 경기를 소화한 75분 동안 단 1개의 슈팅을 기록했으며, 3개의 오프사이드를 범하는 등 평소 침투에 능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에이브러햄은 4개의 슈팅을 시도했지만 유효슈팅까지 만들진 못하며 부정확한 마무리를 보여줬다. 함께 배치된 지예흐 또한 몇 차례 번뜩이는 패스가 전부였으며, 반전을 만들어내진 못했다.
 
한편 토트넘은 후반 20분 교체 투입한 로셀소를 제외하곤 공격적인 변화를 가져가지 않으며 무승부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다. 토트넘의 후반전이 전반전보다 좋지 못했던 것을 감안하더라도 '한방' 역습에 무게감을 더했다면 경기 결과를 바꿀 수도 있었다. 이날 경기에서 두각을 보여주지 못한 베르바인을 종료 직전에서야 교체한 것이 특히 아쉬웠다.
 
준수한 스피드와 돌파 능력이 장점인 베르바인은 이날 손흥민의 반대편에 배치돼 역습 상황에서 기동력을 책임졌다. 베르바인은 과감한 슈팅 등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그 이상의 반전을 만들진 못했다. 빠른 발을 활용한 드리블 돌파는 없었으며, 볼 경합 과정에선 모두 상대에게 패배했다. 베르바인은 후반 20분 교체된 은돔벨레보다 20분이 넘는 시간을 더 뛰었음에도 적은 터치 수를 보여줬다.
 
결과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지만, 두 팀 모두 아쉬움을 지울 순 없는 경기였다. 첼시는 12월 3일, 세비야와의 챔피언스리그 일정을 앞두고 있다. 토트넘 역시 오는 4일, LASK 린츠와의 유로파리그 일정을 앞두고 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스포츠 축구 프리미어리그 첼시 토트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축구에 대한 관심이 많고 글쓰는것을 좋아하여 스포츠 기자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https://m.blog.naver.com/filippo_hazaghi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