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희 주심이 11일 GS칼텍스-흥국생명 경기 5세트에서 김연경의 네트 행위에 대한 판정에 대해 GS칼텍스 주장 이소영에게 설명하고 있다. (장충 체육관, 2020.11.11)

강주희 주심이 11일 GS칼텍스-흥국생명 경기 5세트에서 김연경의 네트 행위에 대한 판정에 대해 GS칼텍스 주장 이소영에게 설명하고 있다. (장충 체육관, 2020.11.11) ⓒ 한국배구연맹

 
김연경의 네트 행위에 대한 강주희(49) 주심의 판정이 국제 배구 규정에 충실한 판정이었다는 증거들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한국배구연맹(KOVO)이 징계 결정 과정에서 강 심판에게 일체의 소명 기회를 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2020-2021시즌 V리그 여자배구 GS칼텍스-흥국생명 경기 5세트 막판, 김연경 선수가 자신의 공격이 상대팀 블로킹에 막히자 네트를 잡아끌며 스스로에게 분노를 표출하는 '자책성 제스처'를 취했다.

경기 이후 김연경 행위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졌고, KOVO는 바로 다음 날인 12일 "김연경 선수의 행위에 대해 주심인 강주희 심판이 선수를 제재하지 않고 경기를 진행한 점에 대해 잘못된 규칙 적용이라 판단하고, 해당 심판에게 제재금을 부과했다"고 발표했다. 

여기서 말하는 '규칙'은 국제배구연맹(FIVB) 규칙을 말한다. KOVO는 그런 행위에 대한 로컬룰을 따로 정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FIVB는 매년 변경된 배구 경기 규칙서, 판정 가이드라인, 규칙 사례집을 공식 홈페이지에 올려놓는다. 

강주희 주심의 징계를 주도한 KOVO 인사들은 김연경의 행위에 대해 "레드 카드 또는 세트 퇴장 제재를 줬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것이 현재 FIVB 제 규정들과 '배치되는 주장'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2020년판 FIVB 규칙 사례집... 김연경 행위 '제재 대상 안돼'
 
 국제배구연맹(FIVB) 배구 경기 규칙서, 주심 관련 조항

국제배구연맹(FIVB) 배구 경기 규칙서, 주심 관련 조항 ⓒ 대한민국배구협회

 
현재 FIVB '배구 경기 규칙서'에는 벌칙(레드카드), 퇴장(세트 퇴장), 자격박탈(경기 퇴장) 등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불법행위로 무례한 행위, 공격적인 행위(욕설, 상대방을 향한 세리머니 등), 폭력적인 행동(신체 접촉 및 공격 행위 등) 세 가지를 들고 있다. 공격적인 행위, 폭력적인 행동은 쉽게 판별이 가능하다.

그러나 무례한 행위는 '예의나 도덕성에 반하는 행동'으로만 정의하고 있다.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 어느 정도 수준이어야 무례한 행위인지는 주심이 당시 상황, 행위의 의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결정을 해야 한다.

그런데 FIVB는 올해 공지한 '2020년판 규칙 사례집'을 통해 김연경 행위와 유사한 사례를 설명하면서 판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그에 따르면, "랠리 종료 후에 네트를 잡아당기는 행위는 파울이 아니다"며 "네트를 잡아당기는 행위는 실망한 선수의 정상적인(평범한) 감정 반응일 수 있고, 심판의 기술(운영의 묘)로 통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접근법(처리 방법)에 따르면, 만약 부심이 스포츠맨답지 않은 제스처나 상대팀과 말(언쟁), 또는 비슷한 행위를 목격한다면, 부심은 해당 선수에게 진정하라고 요청하면서 행동의 변화를 주문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쉽게 설명하면, 다소 무례하게 보이는 행위를 했다 하더라도 부심이 자제하라는 요청을 하면서 상황을 풀어가는 것이 최근 추세라는 뜻이다. 

그런데 김연경의 행위는 사례집에서 예시로 든 행위들보다 더 가벼웠다. 랠리가 이미 종료된 상태에서 자신의 공격 실패에 대해 실망스럽고 분에 못 이겨서 하는 행위였고, 상대팀에게 자극 또는 플레이에 혼동을 주거나, 상대팀 선수와 언쟁을 벌인 것도 아니었다. 또한 심판에게 항의한 것도 아니었다.

FIVB 규정 모두 지킨 '정당한 판정'... KOVO 징계 '부당'
 
그런데 경기 이후 김연경 행위에 대해 갑론을박이 벌어졌고, 국내 심판들 사이에도 의견이 다르고, 경기를 하는 프로팀 감독들조차 서로 생각이 판이하게 달랐다. 하지만 이에 대해 FIVB 배구 경기 규칙서는 명확하게 정답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주심의 판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규칙서는 "주심은 심판진 및 팀 멤버 모두 통제할 권한이 있다. 경기 동안 주심의 결정은 최종적이다"고 명시했다. 또한 "주심은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것을 포함하여, 경기에 관계된 어떤 문제도 결정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못 박았다. 규칙서는 또 "주심의 판단 및 위반의 심각성 정도에 따라 제재의 범위가 적용된다"고 규정했다.

결국 강주희 주심의 판정은 FIVB의 제 규정에 저촉되는 부분이 없었다. 오히려 충실하게 적용한 결정이었다(관련 기사 : 강주희 주심 "김연경 행위, 레드카드 수준 아니었다"). 그런데 이 판정에 대해 KOVO는 "잘못된 규칙 적용"이라며 강주희 주심에게 제재금의 징계를 내렸다.

강주희 주심은 국내에서 유일한 'FIVB 공식 A클래스 국제심판'이다. A클래스 국제심판은 전 세계적으로 30여 명에 불과하다. 때문에 2016 리우 올림픽 등 메이저 국제대회에서 주심을 맡아 왔고,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도 심판으로 배정됐다. 도쿄 올림픽 심판으로 활동할 국제심판은 전 세계 A클래스 중에서도 단 19명만 참가 자격을 얻었다. 그만큼 국제적 명성이 높은 심판일 뿐만 아니라, 배구 규정에 대해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소명 기회 안 줘도 된다... 그것이 KOVO 내부 규정"
 
 흥국생명 선수들 경기 모습... 2020-2021시즌 V리그 (2020.11.11)

흥국생명 선수들 경기 모습... 2020-2021시즌 V리그 (2020.11.11) ⓒ 한국배구연맹

 
한편 KOVO는 강주희 주심의 제재금 징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에게 왜 그런 판정을 내렸는지에 대해 일체의 소명 기회도 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흔한 경위서 한 장 없이 강주희 주심에게 제재금을 며칠까지 납부하라는 공문만 보냈다. 

이에 대해 KOVO 심판 문제를 총괄하고, 심판들의 경기 배정하는 류근강 KOVO 심판실장은 "KOVO 내부 규정이 그렇게 돼 있다"고 답변했다.

류 실장은 "제가 그 당시 주심이었다고 해도 많은 고뇌했을 것이다.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다"라며 "강주희 주심이 그런 판정을 한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심판의 관점에서는 강주희 주심의 판정을 인정한다. 그러나 저는 관리자 입장"이라며 "어느 구단 단장님이 연맹을 통해서 김연경이니까 카드를 안 줬냐며 논란을 제기할 여지도 있다. V리그를 원만하게 이끌어가는 게 제 임무"라고 징계 배경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또 "회의에서 김연경을 상벌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참석자들의 중론은 어차피 상벌위원회로 가봤자 처벌 규정이 마땅치 않아서 경고밖에 안 나온다. 김연경 선수한테 고작 경고를 주기 위해 상벌위원회까지 올려서 난리를 피워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설명했다.

한 학교 배구팀 감독은 최근 논란에 대해 "김연경이 최선을 다하고 난 후 자기도 모르게 나온 열정적 퍼포먼스는 그 자체가 경기의 한 동작이다. 그걸로 징계한 경우를 본 적이 없다"며 "강주희 주심 징계 이후 선수들이 승부욕을 발산하지 못하고 억누르는 모습을 보면서 배구 경기를 보는 흥미 포인트 하나가 사라졌다.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배구 김연경 강주희 조원태 V리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