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네이마르는 빛났다. 파리 생제르맹(PSG)의 에이스 네이마르가 아탈란타와의 챔피언스리그 8강전에서 원맨쇼 활약을 선보이며 4강 진출을 견인했다.

PSG는 13일 오전 4시(한국시간) 포르투갈 리스본 에스타디우 두 스포르트 리스보아 에 벤피카서 열린 아탈란타와의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전에서 후반 종료 직전 2골에 힘입어 2-1 역전승을 거뒀다.

이로써 4강에 오른 PSG는 RB라이프치히-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승자와 결승 진출을 놓고 맞붙는다.

PSG, 경기 종료 직전 대역전극 연출
 
 네이마르의 득점 세리머니

네이마르의 득점 세리머니 ⓒ EPA/연합뉴스

 
이날 아탈란타는 3-4-2-1을 가동했다. 최전방 사파타를 축으로 2선은 파살리치, 알레한드로 고메스가 받쳤다. 중원은 고센스-프로일러-데 론-하테보어로 구성됐고, 스리백은 짐시티-칼다라-톨로이, 골문은 스포르티엘로가 지켰다.

PSG는 4-3-3으로 맞섰다. 최전방에 사라비아-네이마르-이카르디, 미드필드는 게예-마르퀴뇨스-에레라, 포백은 베르나트-킴펨베-티아구 실바-케러, 골키퍼 장갑은 나바스가 꼈다.

네이마르의 활약은 경기 초반부터 연출됐다. 전반 3분 환상적인 드리블 돌파로 아탈란타 골키퍼와 일대일을 맞이했지만 마무리 슈팅의 정확도가 떨어졌다.

아탈란타도 공격적으로 나섰다. 전반 10분 하테보어의 헤더, 전반 12분 칼다라의 헤더가 연속으로 나바스 골키퍼에게 막혔다.

PSG의 공격은 대부분 네이마르의 발에서 시작됐다. 전반 18분과 23분 각각 두 차례 크로스를 공급했지만 슈팅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아탈란타는 전반 26분 선제골로 앞서나갔다. PSG 골문 정면에서 흘러나온 공을 파살리치가 감아차며 골망을 흔들었다. 이후 PSG는 더욱 공세를 강화했다. 전반 27분 네이마르가 페널티 아크에서 수비수를 따돌리고 시도한 오른발 슈팅이 골문을 아슬아슬하게 벗어났다. 전반 35분 네이마르의 프리킥은 골키퍼 스포르티엘로 정면으로 향했다. 전반은 아탈란타의 1-0로 종료됐다.

후반에도 PSG는 네이마르를 앞세워 공격적인 경기를 선보였다. 아탈란타는 다소 수비적인 자세를 취하며 안정적으로 경기에 임했다. PSG의 토마스 투헬 감독은 후반 15분 부상에서 회복한 음바페를 투입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네이마르에 음바페까지 가세한 PSG의 공격력은 한층 배가됐다.
 
후반 27분에는 드리블에 능한 드락슬러가 투입됐다. 아탈란타의 골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후반 28분 음바페, 후반 31분 네이마르의 슈팅이 스포르티엘로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PSG는 악재를 맞았다. 후반 34분 나바스 골키퍼가 부상으로 교체 아웃됐다. 그 자리를 리코가 대신했다. PSG는 부진한 이카르디 대신 추포 모팅을 넣으며 총력전에 나섰다.

PSG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은 후반 45분이었다. 문전에서 네이마르의 패스를 마르퀴뉴스가 오른발로 마무리지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았다. PSG는 이 기세를 몰아 후반 추가 시간 대역전극을 만들어냈다. 네이마르의 패스를 받은 음바페가 문전으로 낮게 크로스했고, 추포 모팅이 결승골로 연결하며 승부의 마침표를 찍었다.

경기 지배한 네이마르, 사상 첫 PSG 챔피언스리그 우승 이끌까 

이날 PSG는 큰 전력 누수를 안은 채 아탈란타와 8강전을 치렀다. 공격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음바페가 생테티엔과의 프랑스 리그컵 결승전에서 부상을 당하며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고, 결국 선발이 아닌 벤치에서 시작했다.

이뿐만 아니라 디 마리아, 베라티가 빠지면서 측면 윙 포워드, 플레이메이커의 부재를 메워야 했다. 네이마르에게 많은 부담이 짊어질 수 밖에 없었다. 전체적으로 PSG의 경기 조율이나 운영 능력이 투박했다. 이에 네이마르는 미드필드까지 내려와 직접 공을 운반하는 역할마저 겸했다.

그럼에도 네이마르의 퍼포먼스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화려한 발재간과 드리블로 아탈란타의 수비진을 분쇄했다. 키패스 4개, 슈팅 시도 7회에 달할만큼 네이마르에서 모든 공격이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무엇보다 가장 두드러진 기록은 드리블 성공 횟수다. 이날 20개의 드리블을 시도해 무려 16회를 성공시켰다. 이는 챔피언스리그 단일 경기 타이기록이다. 2008년 4월 리오넬 메시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전에서 16회 드리블 성공을 보여준 바 있다. 12년 만에 나온 대기록이다.

PSG는 0-1로 뒤지며 패색이 짙었다. 하지만 결국 네이마르가 역전승의 단초를 마련했다. 후반 45분 마르퀴뉴스의 동점골을 도왔다. 후반 50분에는 음바페의 침투 타이밍에 맞는 스루 패스를 찔러넣으며, 역전골에 관여했다. 네이마르의 패스를 받은 음바페가 추포 모팅의 역전골을 어시스트했다. 득점만 없었을 뿐 이날 네이마르가 경기에 끼친 영향력은 거대했다.

PSG는 2010년대 초반 카타르 자본이 투입된 이후 이름값 있는 스타들을 대거 영입하며 단숨에 빅클럽으로 우뚝섰다. 이미 리그앙에서는 PSG의 적수가 없다. PSG는 리그 우승에 만족하지 않았다. 사상 최초의 챔피언스리그 제패를 위해 매 년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다.

항상 8강 문턱을 넘지 못하며 좌절을 맛본 PSG는 2017년 역대 최고 이적료로 네이마르를 영입했다. 본격적으로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듯 했지만 PSG는 지난 2시즌 동안 우승에 실패했다.

올 시즌은 비로소 8강 징크스를 깨뜨렸다. PSG의 챔피언스리그 4강 진출은 1994-95시즌 이후 무려 25년 만이다. 레알 마드리드, 바이에른 뮌헨, 유벤투스 등 전통 강호들이 대거 탈락하면서 PSG는 이번 시즌 우승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음바페가 부상에서 돌아왔고, 네이마르가 절정의 컨디션을 선보이고 있다. 과연 PSG가 오랜 숙원인 빅이어 제패를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되는 이유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네이마르 PSG 챔피언스리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