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잘 어울리는 힐링 무비가 찾아온다. 오는 4월 2일 국내개봉을 앞둔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이다. 이 영화는 <어바웃 타임>의 주연배우 빌 나이의 신작으로, 감각적인 미장센이 돋보이는 따뜻한 감성의 가족 드라마다.

31일 오후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의 온라인 시사가 진행됐다. 

잃어버린 아들을 찾아서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 찬란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은 제멋대로 행동하는 아버지 알란(빌 나이)과 소심하고 여린 둘째 아들 피터(샘 라일리)의 화해를 담은 이야기다. 어린 시절, 가족끼리 게임을 하다가 형이 갑자기 집을 나가서 실종되고 지금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는 가운데 형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어른이 된 둘째 아들. 그는 아버지와 함께 어느 날 신원불명의 시체가 발견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안치소로 향한다. 영화는 그 이후의 이야기를 그린다. 

세계 다수 영화제가 주목한 이 영화는 점점 멀어지고 틀어지기만 하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에 대해 주목하며 '우리도 행복의 단추를 완벽히 채울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특히 영국 영화 특유의 단정하면서도 위트 있는 스타일을 좋아하는 관객에게는 만족스러운 영화가 될 것이다. 대사 하나하나에 담긴 유머뿐 아니라 제단사로 분하는 빌 나이의 세련된 정장 스타일링이 풍성한 볼거리를 더한다. 
 
"유럽영화와 웨스 앤더슨 감독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현재의 연출 스타일을 완성했다"고 말하는 칼 헌터 감독은 이 영화가 데뷔작이다. 신인감독임에도 대담한 연출과 감각적인 미장센으로 세계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렇듯 영국스러운 스타일, 감각적 영상, 음악 등이 돋보이는 작품이지만 무엇보다 그 안에 담긴 메시지가 가장 강력하다. 점점 마음의 거리가 멀어지며 서로에게 소원했던 부자가 실종된 형을 찾아 나서며 서로를 이해하고 가까워지는 과정은, 똑같은 상황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가족의 이야기고, 따라서 마음을 위로해주는 효과를 낸다.

가까이 있는 가족의 소중함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 찬란

 
스크래블 게임을 중심에 놓고 잃어버린 낱말에 관한 이야기로 영화를 풀어내는 게 이 영화의 신선한 포인트다. 게임 이야기 안에는 잃어버린 아들을 향한 알란의 마음이 비유적으로 드러나고, 또한 곁에 있는 둘째 아들과도 게임을 통해 간접적으로 소통하게 된다.   
 
빌 나이는 자신만의 법칙으로 삶을 살아가는 엉뚱한 아버지의 모습을 유쾌하게 연기했다. 비록 사라진 아들을 그리워하는 씁쓸함을 늘 안고 살아가는 인물이지만, 유쾌함이란 미덕을 시종일관 잃지 않는다. 

"가장 두려운 건 아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떠나는 거야."

알란이 둘째 아들에게 말한 이 대사가 인상적이었다. 속내를 잘 털어놓지 않던 그가 던지는 이런 고백은 가족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에게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이렇듯 온통 잃어버린 아들에 관한 생각뿐인 아버지에게 섭섭한 피터는 아버지가 그랬듯, 자신도 어느 날 솔직한 마음을 고백한다. 

"제가 꿈꾸는 행복은 이런 평범한 하루예요."

형이 집을 나간 순간부터 평범한 하루하루를 잃어버린 피터는 숲속에서 아버지와 스크래블 게임을 하다가 이렇게 털어놓은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아버지는 무엇을 느꼈을까. 남들에겐 당연해 보이는 평범한 가족의 하루가 피터에게는 이뤄질 수 없는 꿈만 같다는 점에서 보는 이의 마음을 아리게 한다.

그런데 대체 십여 년 전 평소와 같이 스크래블 낱말 게임을 하다 가출해서 돌아오지 않은 첫째 아들은, 왜 그랬을까? 이 미스터리는 가족 사이의 '진정한 이해'라는 미스터리와도 연결된다.

알란은 손자의 컴퓨터로 스크래블 낱말 게임을 접하게 되고, 실종된 아들을 찾을 희망에 들뜬다. 이들 부자가 화해로 나아가는 길에 중요한 열쇠 역할을 하는 건 알란의 손자이자 피터의 아들이다. 제단사인 할아버지 알란은 손자에게 양복을 맞춰주면서 옷에 달린 세 개의 단추 채우는 법을 하나씩 알려준다. 이 대사에는 가족 간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 그리고 행복을 되찾는 데 중요한 비유가 숨어 있다. 
   
"이제 단추를 채우는 법을 잘 기억해야 해. 가끔, 항상 그리고 늘 열어놔."

한 줄 평: 세 개의 단추를 다 채우지 말 것
평점: ★★★☆(3.5/5) 

 
해당 영화 정보

제목: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원제: Sometimes Always Never
국가: 영국
감독: 칼 헌터 
주연: 빌 나이, 샘 라일리, 앨리스 로우, 제니 에이구터 등
장르: 코미디, 가족 드라마 
수입/배급: 찬란 
공동제공: 소지섭, 51k 
러닝타임: 91분 
개봉: 2020년 4월 2일 
등급: 12세이상관람가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영화 <행복의 단추를 채우는 완벽한 방법> ⓒ 찬란

 
행복의단추를채우는완벽한방법 개봉예정영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