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경 극적 결승골 19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요르단의 8강전. 이동경이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결승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 이동경 극적 결승골 19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요르단의 8강전. 이동경이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결승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추가골 기회를 살리지 못하는 바람에 하마터면 연장전을 뛰며 체력을 낭비할 뻔했다. 모두의 체력을 아낄 수 있게 해 준 주인공은 후반전 교체 선수 이동경이었다. '이동준-조규성-오세훈'의 뒤를 이어 김학범호는 이번에도 '이동경'이라는 드라마의 주인공을 탄생시켰다. 이제 호주만 뛰어넘으면 도쿄 올림픽 본선 티켓을 거머쥘 수 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끌고 있는 23세 이하 한국 남자축구대표팀이 우리 시각으로 19일 오후 7시 15분 태국 파툼 타니에 있는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2020 AFC(아시아축구연맹) U-23 남자 챔피언십 요르단과의 8강 게임에서 후반전 추가 시간 5분에 터진 이동경의 극장 결승골에 힘입어 2-1로 이겨 4강에 올랐다. 이제 김학범호는 호주와 도쿄 올림픽 본선 진출권을 놓고 외나무 다리에서 만나게 됐다.

추가골 기회 놓친 것들 되돌아봐야

우리 선수들은 게임 시작 후 16분 만에 먼저 골을 터뜨리며 비교적 쉽게 4강행을 결정짓는 것처럼 보였다. 프리킥 세트 피스 기회를 정확한 연결로 멋지게 살려낸 것이다.

김진규가 짧게 처리한 프리킥을 김대원이 요르단 페널티 지역 반원 밖에서 오른발 크로스로 올렸고 센터백 정태욱이 이마로 내려찍어 이동준에게 기회를 열어주었다. 여기서 골문을 비우고 나온 요르단 골키퍼 알파코리가 이동준을 제대로 밀어내지 못했고, 뜬 공을 조규성이 헤더로 마무리지었다.

요르단을 제압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우리 선수들은 그로부터 4분 뒤에도 공격형 미드필더 김대원의 위력적인 오른발 중거리슛으로 요르단을 위협했다. 하지만 골키퍼 알파코리가 포기하지 않고 자기 왼쪽으로 몸을 날려 김대원의 슛을 기막히게 쳐냈다.

전반전 끝나기 전에 우리 선수들은 누가 봐도 분명해 보이는 추가골 기회를 만들어냈다. 김대원이 왼쪽 측면에서 오른쪽 측면으로 대지를 가르는 방향 전환 롱 패스를 정확하게 보내준 덕분에 이동준의 드리블에 이은 조규성의 완벽한 득점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조규성의 마무리 왼발 슛이 어이없게도 크로스바를 넘기는 바람에 추가골 기회를 날려버린 것이다.

조별리그 3게임을 모두 이기기는 했지만 모두 1골 차 승리를 거둔 것이어서 골 결정력 측면에서 아쉬움이 남았다는 것을 돌이켜보면 조규성이 40분에 이 멀티골 기회를 날려버린 것은 두고두고 아쉬운 순간으로 남았다. 후반전에 동점골 한 방을 얻어맞고 연장전을 준비해야 할 상황까지 내몰렸기 때문이었다.

연장전 눈앞에 두고 터진 이동경의 극장 결승골
 
극적으로 4강 진출한 김학범호 19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요르단의 8강전. 후반 추가시간 이동경의 극적인 결승골로 요르단을 꺾고 4강 진출에 성공한 선수들이 경기 뒤 자축하고 있다.

▲ 극적으로 4강 진출한 김학범호 19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요르단의 8강전. 후반 추가시간 이동경의 극적인 결승골로 요르단을 꺾고 4강 진출에 성공한 선수들이 경기 뒤 자축하고 있다. ⓒ 연합뉴스


후반전에도 우리 선수들은 추가골 기회를 몇 차례 얻어 여유있게 달아날 수 있는 흐름을 만들어 나갔다. 하지만 추가골은 쉽게 이어지지 않았다. 52분에 김진규의 오른발 직접 프리킥이 요르단 골문 오른쪽 기둥을 때리고 나오는 불운을 겪었으며, 69분에 왼쪽 풀백 김진야가 공격에 가담하여 과감한 오른발 슛을 날렸지만 상대 골키퍼 알파코리의 슈퍼 세이브에 막혔다.

그리고는 75분에 뼈아픈 동점골을 내주고 말았다. 바니 아티에의 왼발 중거리슛이 잘못 맞는 바람에 후반전 교체 선수 알-나이마트에게 더 좋은 대각선 슛 기회가 이어졌고 알-나이마트는 우리 골키퍼 송범근의 세이빙 시도를 피해 오른발 슛을 왼쪽 구석에 정확하게 차 넣었다.

뜻밖의 동점골에 당황한 우리 수비 라인은 이후에도 흔들리며 아찔한 역전골 위기도 겪었다. 78분에 오마르 알 제브디에의 왼발 슛이 우리 골문 바로 앞에서 나온 것이다. 정태욱이 몸으로 그 슛을 막아낸 것이 천만다행이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후반전 추가 시간 4분이 공지되고 그 시간도 다 끝날 무렵 후반전 교체 선수 이동경이 재치있는 방향 전환 드리블로 직접 프리킥을 얻어냈다. 요르단의 후반전 교체 선수 이브라힘 사데의 걸기 반칙을 기막히게 유도한 것이 주효했다. 이미 추가 시간 4분이 다 끝난 시점이었지만 축구의 신은 우리 선수들에게 마지막 미소를 보내주고 있었다.

그 마지막 킥 기회는 왼발 킥이 자신 있는 이동경이 기막힌 감아차기로 끝냈다. 수비벽을 넘어 요르단 골문 오른쪽 기둥을 스치며 빨려들어가는 궤적이었다. 슈퍼 세이브 실력을 뽐내던 알파코리 골키퍼도 자기 왼쪽으로 몸을 날렸지만 이동경의 왼발 끝을 떠나 휘어들어가는 공을 따라잡기는 불가능했다.

이로써 우리 선수들은 오는 22일(수) 오후 10시 15분 같은 장소(탐마삿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결승 진출권 및 도쿄 올림픽 본선 진출 자격을 놓고 최고의 실력을 겨루게 됐다.

2020 AFC U-23 남자 챔피언십 8강 결과(19일 오후 7시 15분, 탐마삿 스타디움-파툼 타니)

O 한국 2-1 요르단 [득점 : 조규성(16분), 이동경(90+5분) / 알-나이마트(75분,도움-바니 아티에)]

O 한국 선수들
FW : 조규성
AMF : 김대원, 김진규(84분↔정승원), 이동준(71분↔오세훈)
DMF : 맹성웅(46분↔이동경), 원두재
DF : 김진야, 이상민, 정태욱, 이유현
GK : 송범근

4강 대진표(3위까지 도쿄 올림픽 본선 자격)
★ 사우디 아라비아 vs [아랍에미리트 - 우즈베키스탄] 승리 팀
- 22일(수) 오후 7시 15분, 라자망갈라 국립 경기장(방콕)

한국 vs 호주
- 22일(수) 오후 10시 15분, 탐마삿 스타디움(파툼 타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축구 이동경 김학범 도쿄 올림픽 조규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