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왕국2 >

< 겨울왕국2 >ⓒ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겨울의 그녀, 엘사의 귀환이다. 전 세계 겨울을 마법 가득한 왕국으로 만들었던 엘사가 그 다음 이야기로 돌아온다. 자신이 가진 마법의 힘을 두려워했던 엘사는 2편에선 그 힘을 믿고 진실을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며 한 번 더 성숙으로 나아간다.

오는 21일 개봉하는 <겨울왕국2>의 언론시사회가 18일 오전 서울 용산CGV에서 열렸다. 

엘사의 마법은 어디에서 온 걸까
 
 < 겨울왕국2 >

< 겨울왕국2 >ⓒ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겨울왕국2>는 1편에서 이어지는 후속 이야기지만 내용적으론 프리퀄적 요소도 엿보인다. 모든 것을 얼어붙게 하는 엘사의 그 신비한 능력은 도대체 어디에서 왔을까. 이 물음을 품은 엘사는 자신을 부르는 의문의 목소리를 계속해서 듣게 되고, 그 목소리를 따라 자신의 근원을 찾아간다. 본인이 갖고 태어난 힘의 비밀과 숨겨진 진실을 찾아서.

자신이 떠나지 않으면 평화로운 아렌델 왕국은 위험에 빠질 것을 알기에, 엘사는 두려움을 마주하고서 길을 떠난다. 안나와 함께, 또는 따로 위험에 맞서 나아가는 과정이 주되게 그려진다. 

안나와 엘사의 관계는 2편에서 더욱 애틋하고 돈독해보였다.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된 만큼 서로를 생각하는 자매의 모습이 따뜻함을 자아낸다. 2편에서도 엘사는 여전히 아름다웠고, 안나는 여전히 귀엽고 발랄했다. 이런 두 사람 모두 고난 속에서 내적 성장을 겪는데, 용기가 필요한 관객에게 틀림없는 힘을 줄 것이다. 

영상미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애니메이션인데도 실사처럼 보이는 화면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개인적이고 지엽적 감상이지만, 특히 엘사와 안나의 의상이 무척이나 근사해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이들의 표정보다는 최고급(?) 원단인 듯한 아름다운 그들의 옷으로 자꾸 시선이 갔다.

'렛잇고' 이을 2편의 주제곡 
  
 < 겨울왕국2 >

< 겨울왕국2 >ⓒ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겨울왕국' 하면 'Let it Go'의 가사와 멜로디가 반사적으로 튀어나올 만큼 영화의 주제곡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1편에 '렛잇고'가 있었다면 2편엔 'Into the Unknown'이 있다. 이 주제곡은 한국에선 태연이 '숨겨진 세상'이라는 한국 제목과 가사로 가창했고, 이미 음원을 발표한 상태다. 보이지 않지만 가야만 하는 그 숨겨진 세상으로 두려움을 깨고 나아간다는 노랫말과 폭발력 있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중심이 되는 주제곡 'Into the Unknown' 외에도 뮤지컬 넘버처럼 각각의 등장인물들이 부르는 삽입곡들 역시 귀를 즐겁게 한다. 특히 시련에 빠졌을 때 안나가 홀로 부르던 '절망의 노래'는 감동적이었다. 누구나 어려움에 처하고 무너질 때가 있고, 그런 순간에 위로가 될 곡이었다. 

두려움을 깨라, 진실을 아는 것을 두려워 말라
 
 < 겨울왕국2 >

< 겨울왕국2 >ⓒ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2부의 주제는 분명했다. 물론 보는 이에 따라 와 닿는 포인트가 다르고, 주제라고 여기는 메시지도 다를 것이지만 '두려움을 깰 것', '진실을 똑바로 볼 것', '문제를 바로 잡아 미래를 보이게 할 것' 등의 보편적인 주제가 눈에 띈다.

특히 가려진 진실을 제대로 밝혀서 바로잡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주인공들의 모습은 우리가 속한 사회의 가려진 진실들을 떠올리게 했다. 엘사가 의문의 목소리를 들으며 느꼈던 불안의 정체, 그리고 무언가 풀어야할 숙제가 남은 것 같은 기분. 이런 감정은 숨겨진 진실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가 충분히 공감하고도 남을 것들이다.

속편이라는 특성상, 1편과의 비교는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적인 감상은, 1편이 2편보다 더 가슴 뻥 뚫리는 폭발력과 '소름'이 있었던 것 같다. 아마도 '렛잇고'가 빗어낸 마법이 아니었을지. 이 노래만큼 가슴 부풀게 하며 빵 터뜨리는 곡은 또 없을 것이다. 자신을 둘러싼 속박을 벗어던지고 나의 본모습을 발현하며 살아가겠다는 다짐이 담긴 1편의 장면과 메시지는, 두려움을 깨고 진실을 향해 나아간다는 2편의 메시지보다 더욱 보편적인 공감을 끌어내는 듯하다. 

다만 분명한 건, 이번 겨울도 '겨울왕국'이 될 것이란 것이다. 

한 줄 평: 과거의 진실을 밝히고 문제를 바로 잡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
별점: 3/5(★★★)

 
<겨울왕국2> 관련정보

제목: 겨울왕국 2 
영문제목: Frozen II 
제작: 미국
감독: 크리스 벅, 제니퍼 리
배우: 크리스틴 벨, 이디나 멘젤, 조시 게드, 조나단 그로프 외
장르: 애니메이션 외
배급사: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개봉: 2019.11.21
등급: 전체관람가   
러닝타임: 103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