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링 무비는 영화 작품을 단순히 별점이나 평점으로 평가하는 것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넘버링 번호 순서대로 제시된 요소들을 통해 영화를 조금 더 깊이, 다양한 시각에서 느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편집자말]
 2019 부산국제영화제

2019 부산국제영화제 ⓒ 부산국제영화제


01.

왕위를 계승하기 싫은 잉글랜드 왕자 할(티모시 샬라메 분)은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모두 져버리고 탕아의 생활만을 고집하며 방탕한 생활을 이어간다. 왕인 그의 아버지는 폭압적인 정치와 주변 영토를 끊임없이 괴롭히며 명망을 잃어가던 중 갑자기 사망하게 된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갑자기 왕의 자리를 물려받게 된 할이 처리해야 할 일은 한 두가지가 아니다. 아버지가 남기고 간 전쟁과 혼란을 수습해야 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역량을 의심하고 이용하려는 세력까지 견제해야만 한다. 여기에 바다 건너 프랑스와의 관계도 어려워져만 간다.
 
데이비드 미쇼 감독의 신작 <더 킹: 헨리 5세>는 셰익스피어의 원작에서 활용된 설정만을 차용해 새롭게 탄생시킨 드라마다. 극 중 팔스타프 역을 맡은 조엘 에저튼이 제일 처음 감독 데이비드 미쇼를 찾아가 헨리 5세의 이야기를 각색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이 작품은 두 사람이 공동 집필하여 완성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연출되었다고 한다. 원작의 내용을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중요한 지점을 내용을 담으면서도 나름대로 조사하고 생각한 부분의 내용을 잘 섞어내 새로운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한다.
 
 영화 <더 킹: 헨리 5세> 스틸컷

영화 <더 킹: 헨리 5세> 스틸컷 ⓒ 부산국제영화제


02.

이 영화의 기본적인 뼈대가 되는 것은 역시 왕자 할의 성장 서사다. 왕가의 책무를 뒤로한 채 방탕한 생활을 이어가던 할이 갑작스럽게 왕의 자리에 올라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기 위한 여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선(善)'이다. 폭압과 폭정으로 일관했던 자신의 아버지와 달리 할은 다른 방식, 덕과 선으로써 나라를 다스리고자 한다. 물론, 쉽지만은 않다. 그것을 방해하는 일들이 도처에 널려 있기 때문이다. 기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는 기존 권력 집단과의 갈등은 물론, 스스로 역시도 상황에 집어삼켜져 원래의 뜻을 잃어버리게 되기 십상이다. 부왕과 기존의 리더들과 확실한 차별화를 원하는 할이지만, 그 뜻과 기준을 마지막까지 이어갈 수 있을지 하는 것이 그의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점이 된다.
 
그의 곁에 머무르는 팔스타프(조엘 에저튼 분)의 역할은 그래서 중요하다. 평소에는 떠들썩하고 향락을 좋아하는, 가볍게 보일 지 모르는 그이지만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왕에게 직언을 하지 않는 충직하고 정직한 인물이다. 그는 기존 권력 집단과 완전히 반대의 지점에서 때때로 흔들리고 조급해하는 왕자 할을 '선'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전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는 할과 달리, 과거에 숱한 전쟁터를 지나며 그 참혹함을 몸소 느낀 인물로 그려지기도 한다. 이는 추구하는 바는 동일하더라도(그 역시 할과 함께 전쟁을 반대하는 쪽의 인물이다) 그 원인이나 의도는 다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책임이라는 것의 무게를 정확히 이해하는 인물이 되어 왕의 성장 서사에 조력자로 존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영화의 도입부에는 폭정과 폭압처럼 보였던 국왕 '헨리 4세'(벤 멘델슨 분)의 모습이, 점점 이해가능한 영역으로 옮겨가는 지점도 이 작품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영화에서 직접 드러나지는 않지만 할은 윌리엄(숀 해리스 분)의 계략과 의도에 의해 모든 일이 진행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교활한 이들에게 둘러싸인 채로 수십 년을 살아왔을 선왕 헨리 4세의 삶이 떠오른다. 발 밑에 쌓이는 수많은 신하들의 요구를 제어하며 권력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의 무게가 할에게도 주어지는 순간에 말이다.
 
03.

성장 서사에서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 것은 프랑스 침공과 더불어 아쟁쿠르 전투다. 프랑스 왕세자 도팽(로버트 패틴슨 분)은 할의 즉위를 축하하는 선물로 무례한 짓을 저지른다. 또 프랑스의 찰스 왕(티보 드몽따르베르 분)으로부터 영국 왕을 살해하라는 명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암살자가 등장한다. 이는 영화에서 영국이 프랑스를 침공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실제로는 이보다 더 다양한 정치적 상황과 이유가 발단이 되었으리라. 하지만 데이비드 미쇼 감독은 영화에서 이 지점을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한다. 할의 성장과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이를 통해 영화에서는 대외적으로 왕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한다. 과거의 방탕한 생활로 인해 자신의 존재를 의심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집단을 포섭하고 내부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할 개인적으로는 내면의 변화를 겪게 되는 계기가 된다. 무조건적으로 '선'을 택하고자 했던 자신의 뜻과 달리 왕이라는 위치에서는 그럴 수 없는 순간도 있다. 이를 깨달은 할은 선택의 무게와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이해해 간다. 하나의 선택만이 주어질 때는 가벼울 지도 모르지만, 그 선택이 또 다른 선택을 낳고 그 결과가 겉잡을 수 없이 커지고 나면 그 이후의 일은 완전히 다른 문제가 되어버리고 만다. 아버지의 죽음과 달리, 자신의 결정으로 인한 가까운 사람의 죽음. 팔스타프를 잃고 난 뒤 할은 전투에서 승리하지만 복잡한 상태가 되고 만다.
 
 영화 <더 킹: 헨리 5세> 스틸컷

영화 <더 킹: 헨리 5세> 스틸컷 ⓒ 부산국제영화제


04.

영화 속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 사이의 아쟁쿠르 전투가 묘사되는 장면은 이 작품의 백미다(아쟁쿠르 전투는 영국군과 프랑스군 사이에 일어난 전투로 프랑스군이 백년전쟁 중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전투로 알려져 있다). 데이비드 미쇼 감독은 "멋있는 장면을 뽑아내기 보다는 당시의 전투가 실제로 얼마나 치열했는지를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며 "이 장면을 위해 다양한 역사적 사료들을 참고했다"고 한다. 특히, 프랑스군에 비해 키가 작았던 영국군이 전세를 뒤집기 위해 실제로 활용했던 방식들을 재현하는 데 애썼다고 한다. 단순히 전투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폐쇄적인 상황에서 오는 혼란을 그려내는 것이라고. 영화 속 진흙탕 싸움이 이어지고 전열을 부수기 위해 장궁을 활용하는 장면 등이 그 부분이다. 이 장면을 찍기 위해 리허설 기간만 3주가 걸렸다고 하니 현장에서의 노력을 알 수 있을 것도 같다.
 
05.


영화의 중심은 분명 왕자에서 왕이 된 할의 성장 서사다. 그러나 할을 성장하게 하는 것은 그 과정에 배치된 인물들 간의 관계다. 영화의 처음에 등장했던 헨리 4세를 시작으로 마지막에 등장하는 캐서린(릴리 로즈 멜로디 뎁 분)까지 모두 말이다. 특히, 캐서린은 세상을 떠난 팔스타프의 뒤를 이어 할의 곁에서 그를 지지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특히 그녀가 적국의 딸이라는 설정으로 인해 한층 더 입체적인 역할을 갖게 된다. 이처럼 얽혀있는 인물들의 설정까지 모두 이해하고 나면 이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헨리 5세라는 대상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티모시 샬라메'가 출연한다고 해서 큰 주목을 받은 작품이지만, 이번 작품은 그런 외부적 요소를 제하고도 꽤 괜찮은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다. 그 외에도 빅 스크린(전통적인 극장 상영)이 아닌 스몰 스크린(스트리밍 등을 포함한 최근의 새로운 흐름)으로 제공된다는 점은 이 작품을 둘러싸고 많은 논쟁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옥자>나 <로마>와 같은 작품들도 스몰 스크린으로 시작해 빅 스크린으로 나아간 선례가 있는 만큼 이 영화를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
영화 넷플릭스 부산국제영화제 더킹 헨리5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가 숫자로 평가받지 않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