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들어 3승 2패를 기록 중인 LG 트윈스는 정규리그 4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5위 NC 다이노스에는 6경기차로 크게 앞서 있어 큰 이변이 없는 한 3년만의 가을야구는 확정적이다. 하지만 잠실구장을 함께 쓰고 있는 3위 두산 베어스에는 4경기차로 멀리 뒤져 있다. 더 높은 곳을 향하고 싶지만 쉽게 치고 올라가지 못하는 형국이다.

포스트시즌 진출 이상을 노리는 올시즌 LG의 고민거리 중 하나는 주전 포수 유강남의 기량 정체다. 2일 현재 유강남은 타율 0.257 10홈런 35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716을 기록 중이다. 두 자릿수 홈런을 달성했지만 타율과 OPS는 만족하기 어려운 수치다. 
 
 공수에서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LG 주전포수 유강남

공수에서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LG 주전포수 유강남 ⓒ LG 트윈스

 
공인구 변화로 인한 투고타저 현상을 감안해도 유강남이 커리어하이를 달성했던 지난해 타율 0.296 19홈런 66타점 OPS 0.860에 비하면 급락한 지표다. LG는 정규 시즌 144경기 중 69%에 해당하는 100경기를 치렀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유강남이 압도적인 몰아치기를 하지 않는 이상 지난해를 넘어서기는커녕 비슷한 수준으로 시즌을 마치기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올시즌 유강남의 기록 중 두드러지는 것은 병살타다. 그는 17개의 병살타로 박건우(두산, 19개)에 이어 리그 최다 2위의 불명예 기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LG는 81개의 병살타로 리그 최다 3위인데 유강남이 1/5이 넘는 21%를 홀로 차지하고 있다. 7월 31일 및 8월 1일 잠실 키움 히어로즈전의 이틀 연속 병살타를 비롯해 최근 10경기 중 5경기에서 병살타를 기록하고 있다. 

유강남은 장타력을 갖춘 포수지만 발이 느린 타자다. 따라서 무사 혹은 1사에 주자가 1루에 있을 때 땅볼 타구가 나오면 십중팔구 병살타가 된다. 

▲ LG 유강남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LG 유강남 최근 5시즌 주요 기록?(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LG 유강남 최근 5시즌 주요 기록?(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유강남은 타구를 외야로 띄워야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타자다. 그래야만 홈런을 비롯한 장타도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올 시즌 뜬공 73개, 땅볼 94개로 땅볼이 훨씬 더 많다. 병살타가 많을 수밖에 없다. 땅볼 타구 및 병살타 양산은 유강남의 현재 타격 메커니즘이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으며 약점이 많다고 풀이할 수 있다. 

포수로서 블로킹과 도루 저지 능력도 아쉬운 부분이다. 유강남이 마스크를 쓰고 있는 동안 폭투는 40개로 나종덕(롯데)과 함께 리그 최다다. 폭투는 투수의 책임으로 기록되지만 포수의 허술한 포구와 블로킹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중상위권인 현재 팀 성적에 가려져 있지만 유강남의 블로킹 약점은 리그에서 가장 취약한 롯데 포수진과 별반 다르지 않다. 
 
 블로킹과 도루 저지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는 LG 유강남

블로킹과 도루 저지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는 LG 유강남 ⓒ LG 트윈스

 
올시즌 유강남은 상대 팀의 70회 도루 시도 중 13회를 저지하고 57회를 허용했다. 그의 도루 저지율은 18.6%로 500이닝 이상 마스크를 쓴 리그 9명의 포수 중 두 번째로 저조하다. 특히 슬라이드 스텝에 약점이 있는 외국인 투수 윌슨 및 켈리와 유강남이 배터리 호흡을 맞출 때 1루 주자가 손쉽게 2루 도루를 성공시키는 장면이 자주 노출된다. '1루 출루 = 득점권 위기'라는 등식이 성립되는 상황이다.

지난해 시즌 초반 맹타를 휘두를 때만 해도 유강남은 '차세대 대표팀 안방마님'으로 기대를 모았다. 최근 발표된 프리미어 12 예비 엔트리에 유강남은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올 시즌의 타격 및 수비 지표들을 살펴보면 유강남이 국가 대표에 최종 승선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 공수 양면에서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유강남이 남은 후반기 중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불펜 최다 이닝' 정우영, 신인왕 가능할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LG트윈스 유강남 폭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