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월드컵 본선 경기에 참여하고 있는 우루과이의 루이스 수아레스

우루과이의 루이스 수아레스 ⓒ 연합뉴스



우루과이가 오프사이드와 통한의 골 결정력 부족으로 우승 도전에 실패했다.

우루과이는 30일(한국시간) 브라질 사우바도르의 아레나 폰치 노바에서 열린 2019 코파아메리카 8강전에서 페루와 전·후반 90분을 0-0 무승부로 마친 뒤 승부차기에서 4-5로 패했다.

이로써 2011년 이후 8년 만에 우승을 노린 우루과이는 페루에 막혀 8강에서 탈락했다.

페루는 2015년 대회 이후 4년 만에 준결승에 진출했다. 4강에서는 전 대회 우승팀 칠레와 결승 길목에서 맞붙는다.

결정적인 기회 놓친 카바니

이날 우루과이는 평소와 같은 4-4-2 포메이션을 들고 나왔다. 루이스 수아레스, 에딘손 카바니가 최전방에 포진했고, 중원은 지오르지안 데 아라스카에타, 로드리고 벤탄쿠르, 페데리코 발베르데, 나히탄 난데스가 책임졌다.

우루과이가 자랑하는 포백은 마르틴 카세레스, 디에고 고딘, 호세 히메네스, 지오바니 곤살레스로 짜여졌으며, 골문은 페르난도 무슬레라가 지켰다.

반면 페루도 조별리그에서 가동한 4-2-3-1로 우루과이에 맞섰다. 최전방은 파올로 게레로, 2선은 에디손 플로레스, 크리스티안 쿠에바,  안드레 카리요로 구성됐다. 3선 더블 볼란치는 레나토 타피아, 요시마르 요툰의 몫이었고, 포백은 미겔 트라우코, 카를로스 잠브라노, 루이스 아브람, 루이스 아드빈쿨라, 골키퍼 장갑은 페드로 가예세가 꼈다.

볼 점유율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슈팅 기회는 우루과이가 더 많았다. 빠른 공격이 활발하게 이뤄진 것 치고는 마지막 한 방이 부족했다.

전반 15분 발베르데가 측면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수아레스가 헤더로 연결했지만 골대 위로 향했다. 이어 난데스의 슈팅도 득점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전반 24분 결정적인 기회를 날린 것이 아쉬웠다. 수아레스가 왼쪽에서 수비수 한 명을 따돌린 뒤 왼발슛을 시도했고, 가예세 골키퍼에게 막히며 흘러나온 공을 카바니가 왼발슛으로 이어갔지만 어이없게 골문을 크게 넘어갔다.

전반 29분에는 난데스의 크로스에 이은 아라스카에타의 슈팅이 골망을 갈랐지만 앞선 장면에서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우루과이의 파상 공세는 소득을 얻지 못했다. 페루도 빈약한 공격력 끝에 우루과이의 탄탄한 수비진을 위협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세 차례 오프사이드 득점 취소, 승부차기 수아레스의 실축
  
우루과이는 후반 3분 만에 발베르데의 강력한 중거리 슈팅으로 페루를 긴장하게끔 했다. 우루과이의 오스카 타바레스 감독은 후반 12분 난데스를 빼고, 루카스 토레이라를 교체 투입하며 허리진을 보강했다.

후반 14분에는 카바니가 골키퍼와의 일대일에서 감각적인 칩슛으로 득점에 성공했지만 또 다시 오프사이드 판정으로 인해 아쉬움을 자아냈다.

우루과이의 불운은 계속됐다. 후반 27분 왼쪽에서 카세레스의 크로스를 수아레스가 마무리지었다. 하지만 이번에도 오프사이드였다. 이날 세 차례 득점 장면 모두 오프사이드로 우루과이를 울렸다. 리플레이 확인 결과 정당한 판정이었다. 

페루도 후반 30분 카리요 대신 크리스티안 곤살레스를 투입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후반 34분 모처럼 페루가 기회를 잡았다. 왼쪽 측면에서 트라우코에서 쿠에바에게 패스가 전달됐고, 쿠에바의 크로스가 우루과이 수비에 막혔다. 후반 40분에는 에이스 쿠에바가 빠지고, 라울 루이디아스가 그라운드에 들어갔다. 그러나 경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우루과이도 후반 45분 발베르데 대신 공격수 크리스티안 스투아니를 투입해했다. 승부차기에 대비하려는 타바레스 감독의 의도였다.

두 팀은 90분 승부를 가리지 못하고 운명의 승부차기에 돌입했다. 우루과이는 믿었던 1번 키커 수아레스가 골문 왼쪽으로 찬 공이 가예세의 손에 막혔다.

페루는 1번 키커 게레로를 시작으로 5번째 키커 플로레스까지 5명이 모두 침착하게 골망을 흔들었다. 결국 우승후보 우루과이는 8강에서 무릎을 꿇었다.

#선발 라인업
우루과이 4-4-2 : 무슬레라 - G.곤살레스, 히메네스, 고딘, 카세레스 - 난데스 (57'토레이라), 발베르데 (90'스투아니), 벤탄쿠르, 데 아라스카에타 - 카바니, 수아레스

페루 4-2-3-1 : 가예세 - 아드빈쿨라, 아브람, 잠브라노, 트라우코 - 타피아, 요툰 - 카리요 (75'C.곤살레스), 쿠에바 (85'루이디아스), 플로레스 - 게레로 

#코파아메리카 브라질 2019 - 8강전
장소 : 아레나 폰치 노바, 사우바도르 - 브라질
우루과이 0
페루 0

페루 승부차기 5-4승
우루과이 : 수아레스 X 카바니 O 스투아니 O 벤탄쿠르 O 토레이라 O
페루 : 게레로 O 루이디아스 O 요툰 O 아드빈쿨라 O 플로레스 O

슈팅수 : 12-3
볼 점유율 : 50.5%/49.5%
패스 성공률 : 78%/76%
패스 성공수 : 324-314
반칙 : 14-22
코너킥 : 4-3
오프사이드 : 7-1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우루과이 페루 코파아메리카 수아레스 카바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