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리그의 2018 시즌 잔여경기 일정들이 공개됐다. KBO리그 사무국에서는 16일까지 치러진 정규 시즌 경기들 중에서 기상악화(우천, 미세먼지 등)로 인해 순연되었던 33경기를 17일에 다시 편성했다.

기존에 편성되었던 경기들은 오는 30일 끝나는 일정이었다. 이미 순연된 33경기에 대해서는 10월 2일 화요일부터 2주 동안 편성하여 정규 시즌 팀당 144경기를 모두 치른다.

9월 18일부터 30일까지 기편성된 경기들 중에서 기상 악화로 순연되는 경기가 발생할 경우, 주말 경기의 경우 바로 이어지는 월요일에 연속으로 편성하여 치른다. 평일 경기의 경우 10월 잔여경기와 함께 예비일 중에서 편성된다.

추가 순연 경기, 더블헤더 또는 10월 중순 이후에도 편성 가능

경기를 다시 편성할 예비일이 없을 경우 더블헤더까지 고려해야 한다. 다만 더블헤더는 9월에는 실시하지 않고, 10월 1일 이후 동일 대진 경기의 2번째 날에 더블헤더로 낮 경기를 편성한다. 동일 대진 경기가 2연전이 아닐 경우에는 단일 경기에서 더블헤더를 치르며, 그 외의 경우에는 다른 날짜를 추후 편성한다.

더블헤더를 편성할 경우 첫 경기는 평일과 토요일은 오후 3시에, 일요일은 오후 2시에 플레이 볼을 선언하여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9회까지만 치르고 무승부를 선언한다. 더블헤더 2번째 경기는 20분 휴식 후 바로 이어지며 연장전은 기존 정규 시즌 경기와 동일하게 12회까지 치른다.

만일 추가 연기되는 경기가 포스트 시즌 대진표를 결정하는 순위와 관련이 있는 경기라면 포스트 시즌 일정이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포스트 시즌의 진출과 관계 없는 팀들 사이의 경기라면 정규 시즌 예정 최종일인 10월 13일 토요일 이후 포스트 시즌 사이의 이동일을 활용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승차가 2경기 반 차로 적은 2위 SK 와이번스와 3위 한화 이글스가 잔여경기 일정 중 추가 순연되는 경기가 나올 경우에도 잔여경기 일정은 추가 편성될 수 있다. 가급적 10월 13일 이전에 끝내는 것이 목표다. 그러나 10월 이후 연속 경기는 1주 기준 최대 7경기까지만 연속으로 치를 수 있기 때문에 일정이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만일 1경기 전후의 미세한 승차로 추가 순연 경기가 남은 상태에서 정규 시즌이 끝날 때, 이들은 정규 시즌 일정이 끝나고 와일드 카드 결정전에 들어가기 전 남은 경기를 먼저 치르게 된다. 2위는 플레이오프에 직행하고 3위는 준플레이오프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일정 사이에 경기를 진행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와일드 카드 결정전부터 시작이 늦어질 수 있다.

2위와 승차가 12경기나 벌어진 두산의 경우도 정규 시즌 종료 시점에서 추가 순연되는 경기가 나올 수 있다. 다만 두산의 상대 팀들이 포스트 시즌 순위 결정과 큰 관계가 없을 경우 두산은 포스트 시즌 다른 라운드가 치러지는 동안 이동일에 경기를 진행한다.

10월에 집 비우는 넥센, 적은 경기로 순위 사수 가능할까
 
브리검이 이끈 넥센 2연승 16일 오후 부산 동래구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2018 신한은행 마이카 KBO리그 넥센 히어로즈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 2대0으로 승리를 거둔 넥센 선수들이 자축하고 있다. 2018.9.16

▲ 브리검이 이끈 넥센 2연승 16일 오후 부산 동래구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2018 신한은행 마이카 KBO리그 넥센 히어로즈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 2대0으로 승리를 거둔 넥센 선수들이 자축하고 있다. 2018.9.16 ⓒ 연합뉴스

 
10팀 중 유일하게 돔 구장을 홈 경기장으로 사용하는 4위 넥센 히어로즈는 올 시즌도 잔여경기가 10팀 중 가장 적다. 잔여경기 33경기 중 넥센이 치르는 경기는 고작 3경기에 불과하고, 그 3경기 모두 원정으로만 편성되어 있다.

홈 경기가 한 번도 순연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척 스카이돔은 10월에 편성된 잔여경기가 없다. 넥센이 4위로 포스트 시즌에 진출할 경우 10월 중순 이후 와일드 카드 결정전이 2경기 모두 열리겠지만, 만일 넥센이 순위가 뒤집혀 5위가 되거나 탈락할 경우 고척 스카이돔은 10월 이후로 올 시즌 경기가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

홈 경기가 순연된 적이 없으니 전체적인 잔여경기 일정도 넥센이 제일 넉넉하다. 9월 30일 NC와의 홈 경기가 끝나면 넥센은 무려 5일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그리고 10월 6일 창원에서 NC와의 원정 경기 1경기를 치른다.

창원 원정 1경기가 끝나면 넥센은 또 5일을 쉰다. 그리고 10월 12일 kt 위즈와의 수원 원정 경기를 치른 뒤 곧바로 대구로 이동하여 삼성과 정규 시즌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넥센은 휴식일은 많지만 마지막 원정이 수원에서 이동일 없이 대구로 바로 이동한다는 점이 다소 걸린다. 포스트 시즌에 진출할 경우 바로 와일드 카드 결정전이 열리는 경기장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에서 미리 체력 안배를 할 필요가 있다.

넥센은 잔여경기 상대가 NC(9위), kt(10위)를 상대로 1경기 씩 치르고 마지막 날 상대가 삼성(7위)이다. 만일 삼성이 시즌 막판까지 와일드 카드 진입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할 경우 마지막 날 경기가 다소 버겁겠지만, 삼성이 그 전에 5위권과 승차가 벌어질 경우 다소 여유 있는 경기가 될 수 있다.

다만 5위 LG와 6위 KIA, 7위 삼성이 마지막까지 상승세를 타면서 순위 경쟁을 벌일 경우 넥센은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남은 경기가 제일 적기 때문에 잔여경기에서 1경기라도 질 경우 2016년의 SK처럼 순위 사수가 위험해질 수도 있다.

가장 많이 남은 KIA와 롯데... 서로 다른 분위기
 
8연패 고개를 들지 못하는 롯데 16일 오후 부산 동래구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2018 신한은행 마이카 KBO리그 넥센 히어로즈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 넥센에 패해 8연패를 기록한 롯데 선수들이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8.9.16

▲ 8연패 고개를 들지 못하는 롯데 16일 오후 부산 동래구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2018 신한은행 마이카 KBO리그 넥센 히어로즈와 롯데 자이언츠의 경기. 넥센에 패해 8연패를 기록한 롯데 선수들이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8.9.16 ⓒ 연합뉴스

 
4위 넥센을 비롯하여 5위 LG 트윈스와 6위 KIA 타이거즈 그리고 7위 삼성 라이온즈까지는 와일드 카드 결정전을 계획에 두고 잔여경기를 치른다. 8위 롯데 자이언츠는 아시안 게임 이후 고작 1승 10패에 그치며 5위 LG와의 승차도 7경기로 벌어졌다.

잔여경기 일정이 공개된 9월 17일 기준으로 10팀 중 잔여경기가 가장 많은 팀은 KIA와 롯데다. 23경기가 남은 두 팀은 잔여경기 일정도 가장 빡빡하다. KIA는 10월 2일부터 광주(1경기)-대구(1경기)-인천(3경기)-잠실(1경기)로 이어지는 지옥의 이동 주간을 보내게 된다. 2번째 주간은 부산 1경기 원정을 치른 뒤 남은 4경기를 모두 광주에서 치른다.

롯데는 수원에서 기편성 일정을 마친 뒤 잔여경기 첫 주간을 인천에서 시작한다. 롯데의 잔여경기 첫 주간 이동 일정은 인천(1경기)-대전(2경기)-부산(2경기)-창원(1경기)으로 결정됐다. 2번째 주간에는 부산에서 2경기를 치른 뒤 광주에서 3경기를 치르고 정규 시즌을 마치게 된다.

6위 KIA는 아직 포스트 시즌 진출에 대한 희망이 남아있다. 5위 LG와 2경기 차이를 보이는 상황에서 순위를 결정지을 수 있는 경기수가 LG보다 7경기나 많이 남았다. KIA는 2015년에도 잔여경기가 가장 많은 상황에서 5강 진입 경쟁을 펼쳤지만, 결국 5위 SK와 6위 한화에게 밀리며 7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이번에도 KIA는 2015년과 비슷한 상황이다. 최근 3연승으로 분위기는 좋은 상황에서 순위를 뒤집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만큼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면 LG와의 2경기 승차를 뒤집을 수도 있다. 다만 KIA는 2015년에는 5위 SK와 6위 한화가 시즌을 마친 상황에서 최종 탈락한 아픈 사례가 있다.

막판에 급격한 상승세를 타게 되면 잔여경기가 가장 적은 넥센과의 4경기 승차도 뒤집고 와일드 카드 결정전 홈 어드밴티지까지 딸 수 있다. 다만 잔여경기 상대 중 삼성, SK(3경기 연속), 두산, 한화 등 포스트 시즌 진입 경쟁중이거나 포스트 시즌을 준비하는 팀들이 있다는 점에서는 살인적인 이동 일정과 함께 부담 요소가 있다.

KIA와 같이 많은 경기가 남았지만 8위 롯데는 정반대의 분위기다. 최근 8연패로 중위권 경쟁에서 사실상 밀려난 분위기를 보이고 있으며, 반등의 계기를 좀처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현실적으로 중위권 추격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잔여경기 상대 팀마저도 SK, 한화, 두산, KIA 등 포스트 시즌 진입 경쟁 또는 포스트 시즌을 준비하고 있는 팀들의 일정이 대부분이다(NC 1경기, kt 1경기).

LG도 잔여경기가 4경기 뿐이다. 10월 2일과 3일에 kt를, 그리고 6일 두산과 잠실에서 홈 경기를 치른다. 이후 1주 휴식 후 마지막 날 인천에서 SK 원정 경기를 치르며 정규 시즌을 마친다. 4경기 모두 수도권에서 치른다는 점이 체력 안배에서는 가장 유리하겠지만, 넥센과 마찬가지로 한 경기를 질 경우 그 치명타가 상당할 수도 있다.

삼성은 경기가 많이 남지 않아서 좀 어렵다. 10월 3일 대구에서 KIA와 홈 경기를 치른 뒤 이틀을 쉬고 6일 수원 원정이다. 다시 수도권에서 이틀을 쉬고 9일 인천 SK 원정을 치르고 대구에 돌아와 3일을 쉰 뒤 넥센과의 경기다. 1경기 씩 치르고 쉬는 일정이긴 한데, 대구-수원-인천-대구로 이어지는 이동 때문에 수도권에서만 경기를 치르는 LG보다는 체력 안배가 조금 힘들 수도 있다.

비슷하게 남은 상위권 잔여경기, PS 대비 시뮬레이션?
 
두산 승리 1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두산과 NC의 경기가 두산의 5대1 승리로 끝났다. 경기를 마친 두산 선수들이 기쁨을 나누고 있다. 2018.9.16

▲ 두산 승리 1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두산과 NC의 경기가 두산의 5대1 승리로 끝났다. 경기를 마친 두산 선수들이 기쁨을 나누고 있다. 2018.9.16 ⓒ 연합뉴스

 
일찌감치 최소 와일드 카드를 확보한 두산은 정규 시즌 우승 매직넘버도 8까지 줄었다. 2위 SK가 8경기를 이기는 동안 두산도 8경기를 이기면 정규 시즌 우승까지 8경기가 남고, SK가 4연패하는 동안 두산이 4연승을 하면 두산은 4경기 만에 정규 시즌 우승을 확정지을 수 있다.

사실상 두산은 잔여경기 일정에 들어가기도 전에 정규 시즌 우승을 결정지을 수 있다. 두산은 9월 30일 LG와의 홈 경기 이후 4일을 쉬고 10월 5일 부산 원정 1경기를 치른 뒤 다시 잠실로 돌아와 서로 다른 팀을 상대로 주말 2경기를 치른다(LG, KIA 1경기 씩).

잔여경기 중 원정 경기가 1경기 밖에 없는 두산은 잔여경기 2주차에는 아예 잠실에 눌러 앉아 한국 시리즈를 대비한 연습경기(?)를 치르게 된다. 이틀 휴식 후 SK와 2경기, NC와 1경기 그리고 kt와 1경기로 정규 시즌을 마치게 된다. 잔여경기 7경기 중 포스트 시즌 진출 가능성이 있는 상대와의 경기가 4경기인 만큼 포스트 시즌을 대비한 시뮬레이션이 되는 셈이다.

2위 SK 역시 최소 포스트 시즌 진출 매직넘버에 10을 남겨놓고 있다(6위 KIA와 10경기 차). 3위 한화와의 승차가 2경기 반이라 플레이오프 직행권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잔여경기가 적었던 SK는 올 시즌 유난히 홈에서의 순연 경기가 많았다. 때문에 SK는 잔여경기 8경기 중 6경기를 홈에서 치른다. 9월 대구 원정을 다녀오는 SK는 10월 2일 롯데와 1경기를 홈에서 치른 뒤 하루 쉬고 KIA와의 3연전을 치른다.

KIA와의 3연전이 끝나면 SK는 2일을 쉬고 삼성과 1경기를 치른 뒤 바로 잠실로 이동하여 두산과 2경기를 치른다. 인천으로 돌아와 하루를 쉰 뒤에는 LG와 정규 시즌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잔여경기 8경기 중 롯데와의 1경기를 제외한 나머지 7경기가 포스트 시즌의 상대가 될 수도 있는 팀들을 상대로 치르는 셈이다.

11년 만의 포스트 시즌 진출을 앞두고 있는 3위 한화의 잔여경기는 6경기다. 9월에 광주 원정을 마치고 대전으로 돌아오는 한화는 2일 휴식 후 롯데와의 2경기를 대전에서 치른다. 이후 하루 이동일을 끼고 부산에서 롯데를 다시 만나 1경기를 치른다. 한화는 5일이 이동일이지만, 롯데는 이동일 없이 부산에 먼저 도착하여 두산과 1경기를 치르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부산 원정 이후 이틀을 쉬는 한화는 그 동안 수원으로 이동하여 kt와 1경기를 치른 뒤 바로 광주로 이동하여 KIA와 1경기를 치른다. 이후 다시 이틀을 쉬는 동안 대전으로 돌아오는 한화는 NC와의 마지막 경기를 치르고 준플레이오프 1차전을 준비할 수 있다.

한화의 경우 일정 중간에 적당한 휴식 속에서 선수들의 경기 감각을 조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잔여경기 일정 중 포스트 시즌 가상 상대와의 경기는 광주 원정 1경기 뿐이라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기회는 상위권 팀들 중 가장 적다.

사실 한 주에 6일 동안 규칙적으로 편성되는 정규 시즌 기본 일정과 다르게 잔여경기 일정 편성은 팀별로 일정이 들쑥날쑥하다. 각 팀별로 순연된 경기들을 조합해야 하고, 원정 경기 이동 거리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1경기만 치르고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 팀과의 경기에 순연 경기가 몰려서 3연전을 치르는 경우까지 생긴다. KIA처럼 잔여경기가 많은 경우 체력적인 부담이 생길 수는 있지만, 어떤 팀에게는 순위 반등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반면 넥센이나 LG처럼 잔여경기가 적은 경우 체력 안배는 가능하지만, 한 번 패할 경우 순위를 사수하기에는 오히려 더 힘들 수도 있다.

이렇듯 잔여경기는 단순한 대진 일정과는 또 다르게 순위 변동에 있어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는 시기다. 잔여경기 일정 속에서 중위권 팀들은 치열하게 눈치 싸움을 하겠지만, 사실 중요한 건 자기 팀의 경기력 유지다. 각종 변수 속에서 살아남을 팀들은 어떤 팀이 될지 지켜보자.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KBO리그 잔여경기일정 리그순위경쟁 잔여경기이동경로 잔여경기체력안배문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퍼스널 브랜더/서양사학자/기자/작가/강사/1987.07.24, O/DKU/가톨릭 청년성서모임/지리/교통/야구분석(MLB,KBO)/산업 여러분야/각종 토론회, 전시회/글쓰기/당류/블로거/커피 1잔의 여유를 아는 품격있는 남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