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라이온즈가 3연패에 빠지면서 가을야구에서 멀어지고 있다. 삼성은 13일 대구 LG 트윈스전에서 5-6으로 패했다. 이로인해 5위 LG와 6위 삼성의 승차는 4경기차로 벌어졌다. 앞으로의 양 팀 맞대결은 단 한 차례 남았고 두 팀 모두 각각 19경기를 남겨놓고 있다는 일정을 감안하면 삼성의 5위 탈환 가능성은 다소 낮아졌다.

이날 경기 삼성의 패인은 선발 보니야의 난조다. 보니야는 5이닝 8피안타 1피홈런 4볼넷 5실점으로 패전 투수가 되었다. 1-1 동점이던 4회초 LG 박용택에 친 우월 만루 홈런이 결승타가 되었다. 
 
 부상 이후 13일 대구 LG전에 처음으로 동반 선발 출전한 이원석과 러프 (사진: 삼성 라이온즈)

부상 이후 13일 대구 LG전에 처음으로 동반 선발 출전한 이원석과 러프 (사진: 삼성 라이온즈)ⓒ 케이비리포트

 
이날 경기의 중요성을 인식한 삼성 김한수 감독은 경기에 앞서 필승 의지를 다졌다. 팀이 뒤진 상황에서도 심창민, 장필준, 최충연으로 이어지는 필승조 투수들을 모두 쏟아 부었다. 부상으로 인해 합류가 늦어졌던 이원석과 러프의 중심 타선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휴식기 이후 처음으로 가동되었다. 

하지만 3번 타자 이원석과 4번 타자 러프는 각각 1안타에 그쳤다. 이원석은 0-1로 뒤진 1회말 1사 2루에서 빗맞은 1타점 우전 적시타가 유일한 안타였다. 러프는 8회말 선두 타자로 나와 우전 안타로 출루해 득점까지 했지만 이외에는 출루가 없었다. 러프는 3개의 삼진을 당했는데 삼성이 5-6으로 뒤진 9회말 2사 2루 동점 기회에서 그의 헛스윙 삼진으로 경기가 종료되었다. 

▲ 삼성 이원석 최근 6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삼성 이원석 최근 6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삼성 이원석 최근 6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

 
아시안게임 휴식기가 종료된 뒤 9월 4일 KBO리그 정규 시즌이 재개되었다. 하지만 삼성은 이원석과 러프 없이 시즌 재개를 맞이했다. 햄스트링 부상의 이원석은 9월 8일, 새끼발가락 부상의 러프는 9월 11일에야 1군에 복귀했다. 중요한 시기에 부상으로 이탈한 것이 뼈아팠다. 

13일 경기에서 드러나듯 두 선수는 타격 페이스를 되찾지 못하고 있다. 1군 복귀 후 이원석은 5경기에서 타율 0.200에 홈런 없이 3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504, 러프는 2경기에서 타율 0.167에 홈런 및 타점은 없이 OPS 0.334에 그치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두 선수 모두 멀티 히트를 신고하지 못하고 있다. 실전 감각이 아직 돌아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삼성 러프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삼성 러프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삼성 러프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

 
올시즌 삼성 타선에서 이원석과 러프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현재 이원석은 타율 0.307 16홈런 76타점 OPS 0.875, 러프는 타율 0.330 25홈런 101타점 OPS 1.003을 기록 중이다. 팀 타율 0.285로 6위, 홈런 113개로 최하위, OPS 0.771로 8위로 리그 하위권으로 처진 삼성 타선을 감안하면 이원석과 러프의 공백 및 동반 부진이 얼마나 아쉬운 요소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삼성이 남은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낸다면 아예 가망이 없는 것도 아니다. 삼성은 14일 대구에서 LG와 마지막 맞대결을 치른 뒤 kt 위즈와 주말 2연전을 치른다. 다음주에는 KIA 타이거즈, 넥센 히어로즈, 롯데 자이언츠를 상대한다. 3위 이내의 강팀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서 상승세를 탄다면 5위 탈환도 욕심을 내 볼만 하다.

대반전의 여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14일 LG전에서 일단 승리한 뒤 중하위권 팀들 상대로 연승을 바라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원석과 러프와 부활이 필수적이다. 

13일 경기에 이원석과 러프가 동반 선발 출전하면서 삼성 타선은 외형적 짜임새를 일단 갖췄다. 부상 이전까지 뜨거웠던 방망이를 이원석과 러프가 되찾아 삼성의 가을야구를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체크스윙] 러프 빠진 삼성, '푸른피' 강민호가 지켰다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