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포스터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포스터 ⓒ 넷플릭스


<엑스마키나>의 감독 돌아오다

알렉스 갈랜드 감독은 서던 리치를 감독하기 전에 <엑스마키나>(2014)라는 SF영화를 만든 적이 있다. 그 당시 암울하고 어두운 미래에 AI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담았고, 매끈한 이야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엑스마키나>에는 정말 인간 같은 AI가 나오는데, 주인공인 칼렙(돔놈 글리슨)과 AI 에이바(알리시아 비칸데르)의 썸아닌 썸을 매끈하게 그리며 인상적인 영화를 만들어냈다. 이 영화 속에 나타나는 AI의 디자인과 연구 장소의 배경은 너무 말끔하고 깨끗해서 어떤 신비감을 주기도 했다.  

갈랜드 감독이 다음 작품으로 선택한 영화는 <서던 리치>였다. 원작 소설이 있는 영화고, 소설은 전체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갈랜드 감독은 2,3권으 읽지 않은 채 1권만 읽고 1편을 만들었다고 한다. 실제로 영화의 결말이 1편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앞으로 계속 나올 2편과 3편의 방향도 다른 쪽으로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원작 소설인 <서던 리치> 1권은 경계에 대한 이야기였다. 임의로 지정되어 확장되어가는 그 경계는 인간 본연이 가지고 있는 경계심을 보여주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 경계 속에 들어가 각 주인공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 만의 경계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잘 묘사하고 있는데, 영화에서는 그런 경계와 갈등에 더해 기괴한 이미지를 보여주며 관객의 시선을 끈다.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중에서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중에서 ⓒ 넷플릭스


예측할 수 없는 영화 <서던 리치>

<엑스 마키나>에서 훌륭했던 미술은 다음 작품인 <서던 리치>를 만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된 것 같다. <서던 리치>는 사실 미국과 같은 특정 국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넷플릭스에서 온라인으로 공개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알려질 기회가 많지 않았다. 한국에서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스트리밍이나 다운을 받아 보는 방법 밖에는 없다. 처음 이 영화를 접하고 영화가 시작할 때까지도 어떤 영화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포스터를 봐도, 예고편을 봐도 어떤 내용인지 쉽게 예상하기 어려웠다.

영화는 레나(나탈리 포트만)가 주인공이다. 영화의 처음에는 레나가 유일한 작전의 생존자로서 인터뷰를 시작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녀의 시점으로 작전 투입 직전의 상황을 보여준다. 그녀는 생명공학을 전공하고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과거 군복무 경험이 있다. 직업 군인인 남편 케인(오스카 아이작)이 군 작전에 투입되었다 실종된 1년 후 부터 영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레나의 남편이 갑자기 나타나고 심각한 질병 증세가 나타난 이후, 남편의 군 작전에 관여되어 있는 심리학자인 벤트레스 박사(제니퍼 제이슨 리)를 만나게 되면서 레나는 서던 리치로 합류하게 된다. 서던 리치는 일종의 군부대 이름으로 어느 순간부터 알 수 없는 막이 생긴 지역의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그 막 안으로 들어간 인간, 동물 등이 아무도 돌아오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레나도 팀에 합류하게 된다.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중에서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중에서 ⓒ 넷플릭스


전문가 집단의 여자 팀이 이끌어가는 이야기

이 영화는 주요 등장인물이 모두 여자다. 심리학자, 생물학자, 인류학자, 측량사 등 각종 전문가들을 모아 팀을 구성해서 가게 되는데, 모두 목숨을 걸고서라도 모험을 해야 할 이유가 있는 듯 보인다. 또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탐험에 실패했던 이전 군인 팀은 모두 남자라는 것이다. 이전에 투입된 남자 팀은 기괴한 일을 겪으며 죽거나 실종된 것으로 보이고, 유일하게 레나 남편인 케인만 밖으로 살아 나오게 되지만 심각한 코마 상태에 빠진다. 남자의 실패를 만회하러 들어가는 여자 팀이라는 것은 일종의 역할 전복인 셈이다. 과거에 <고스트 버스터즈 리메이크>(2016)에서 여성 팀이 나오긴 하지만, 아주 전문가 집단이라고 하기 어렵고 코믹하게 그 상황을 이용하는 정도였다면, <서던 리치>의 여성들은 모두 고학력 전문가 집단이고, 사회적으로도 어느 정도 지위에 있는 여성들이다. 그들이 자신들만의 전문지식으로 미지의 경계를 탐험하고 조사해 나가는 모습은 남성팀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그들도 묵직한 장총을 들고, 배낭을 메고 미지의 땅으로 당당히 나아간다.

신비한 경계막이 영화에 처음 등장하는 순간 어떤 신비감이 느껴진다. 무지갯빛을 가진 투명한 막을 보는 순간 그 안에 들어가면 뭔가 신비한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느낌을 준다. 실제로 그 막에 들어가면 신비한 식물, 꽃, 동물에게서 어떤 기괴함이 느껴지는데, 이 기괴한 느낌이 영화의 긴장감을 더욱 높인다. 영화의 다양한 생물들이 이상하게 변하는 것은 일종의 DNA 변화와도 같다. 암세포와도 비교할 수 있는데, 모든 생물의 세포는 자기 분열을 통해 어떤 개체를 만들고 유지하는 힘을 갖는다. 인간, 동물, 식물 모두가 동일한 세포 분열을 통해 그 본연의 모습을 유지할 때는 큰 문제가 없지만, 분열에 문제가 생기면 기존 세포와 다른 암세포가 계속 분열하게 되어 결국 개체를 죽게 만든다. 영화 초반에 세포 분열과 암세포에 대한 내용이 레나의 강연으로 제시되는데, 이 세포 분열에 대한 일련의 설명은 결국 영화가 뒤쪽에 그러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일종의 암시와 같다.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중에서

영화 서던 리치 : 소멸의 땅 중에서 ⓒ 넷플릭스


분열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신비로운 풍경

영화의 중반부 이후에는 더 기괴한 생물들이 등장하는데, 이를 보면 한 편으론 아름답고 평화롭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탐험을 하는 팀의 멤버들은 한 명씩 죽어가거나 미쳐가게 되는데, 이는 이전 남성팀의 모습과는 비슷하면서 다르다. 생물학자인 레나는 실제로 자기 피를 뽑아 현미경으로 보면서 세포 분열 시 세포가 비정상적인 것을 발견하게 되고, 팀의 한 멤버는 전파의 굴절 때문에 외부와 통신이 되지 않는 다는 점을 설명하게 되는데, 여성 팀은 남성 팀과 같이 이상한 일로 비극적인 경험을 하게 되지만, 그 경계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의 원인에 대해서는 보다 근접한다.

후반부 등대 주변과 등대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매우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등대 주변의 생명체나 모습들은 매우 기괴하지만 매우 신비롭고 아름다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 벌어질 상황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고 영화를 끝까지 보게 만든다. 결국 영화는 끝까지 자기 복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어쩌면 진화론이나 우리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속 세포 분열을 해가며 개개인의 정체성을 만든다. 각각의 생명체는 각자 자기가 가지고 있는 세포를 분열시켜 성장하고 늙고 병들어간다. 죽음 이후에 우리 세포들은 미생물이나 다른 생물에 의해 흡수되거나, 분해되어 사라진다. 결국 하나의 생명체는 다른 생명체에게 흡수되어 다시 전혀 다른 모습의 세포로 구성되게 되며 그 세포의 모습으로 분열을 다시 시작한다. 등대에서 벌어지는 결말부는 결국 생명체의 소멸과 재탄생의 이야기가 아닐까. 그 소멸과 재탄생의 이야기가 우리가 특정지었던 어떤 경계 안에서 벌어짐으로써 그 경계는 무의미 하고 그 속에서 탄생되었던 것들은 결국 외부로 표출될 수밖에 없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나탈리 포트만의 훌륭한 연기

레나를 연기한 나탈리 포트만의 연기는 정말 좋다. 남편을 잃고 방황하는 여인이 어떤 모험에 합류하여 기괴한 일을 경험하는 모습이 정말 생생하며, 캐릭터에 대한 신뢰감을 준다. 남편으로 등장하는 케인도 어떨 때는 인간 같지 않은 텅 빈 모습을 보여주는데, 영화 속의 기괴한 느낌을 주는데 기여한다. 무엇보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기괴한 생명체 들이다. 그들은 때론 징그러운 느낌을, 때로는 공포감을, 때로는 황홀감을 주고, 결국에는 신비감까지 준다.

이 영화는 가능하면 좋은 환경에서 좋은 화질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풍경은 기괴하지만 굉장히 아름다운 장면들이 있다. 이 영화의 매력은 스토리 자체에 있는 것 보다는 그 지역의 분위기에 있다. 그 신비한 느낌이 이 영화를 끝까지 보게 만든다. 그리고 분열과 죽음 대한 두려움이 이 영화를 끌고가는 힘인 것 같다. 향후에 계속될 시리즈가 어떤 방향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지 전혀 예측하지 못하겠다. 그래서 더욱 다음 편이 기다려진다.
 
한줄평: 여성이 중심이 되는 기괴한 SF영화가 보고 싶다면...(3.5/5)

장르 : 모험/미스테리/판타지/SF
상영시간 : 115분
감독: 알렉스 가렌드
주연배우: 나탈리 포트만, 테사톰슨, 오스카 아이작 외

서던리치 소멸의땅 원작소설 나탈리포트만 경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여러 영화와 시리즈가 담고 있는 감정과 생각을 전달합니다. 브런치 스토리와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영화에 대한 생각을 전달하고 있어요. 제가 쓰는 영화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저의 레빗구미 영화이야기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더 많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이 영화가 전달하는 감정과 생각을 나눠봐요.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