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맘마미아!2> 포스터.

영화 <맘마미아!2> 포스터. ⓒ UPI코리아


두 쌍의 부부가 팀이 된 스웨덴 뮤지션 그룹 ABBA의 음악은 언제 들어도 활기 넘친다. 특히 1970, 1980년대 팝송을 즐겨듣던 기성세대라면 더욱 설렐 음악이다. 이미 이들의 음악이 가득 담긴 뮤지컬 영화 <맘마미아>가 10년 전 개봉해 공전의 히트를 쳤고, 그 속편이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18일 언론에 선 공개된 <맘마미아!2>는 속편이면서 엄밀히 말하면 1편의 이야기가 시작되게 된 사연과 1편 이후의 이야기를 동시에 담은 구성이다. 즉, 프리퀄(본 사건 직전의 이야기)과 시퀄(본 사건 이후의 이야기)이 함께 담겼다.

야심찬 기획 의도

인기 뮤지컬을 기반으로 한 영화인 만큼 1편의 줄거리는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스의 외딴 섬에서 엄마 도나(메릴 스티립)와 사는 소피(아만다 시프리드)가 결혼을 앞두고 자신의 진짜 아빠를 찾기 위해 엄마의 옛 연인 세 명을 섬으로 초대하면서 벌어진 일이 사랑스럽게 묘사됐다. 철부지 같은 소피가 진짜 사랑을 고민하고 엄마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은 ABBA의 음악과 어우러지며 그 아름다운 이야기에 동화되게끔 했다.

다소 들 뜬 감성으로 시종일관 판타지처럼 진행되는 <맘마미아!> 특유의 분위기가 2편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도나가 운영하던 호텔을 이어받기로 한 소피는 재개장을 위한 파티에 자신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초대한다. 세 아빠인 샘(피어스 브로스넌), 빌(스텔란 스카스가드), 그리고 해리(콜린 퍼스)는 물론이고 도나의 절친인 로지(줄리 월터스)와 타냐(클스틴 바란스키)까지 말이다.

 영화 <맘마미아!2> 의 한 장면.

영화 <맘마미아!2> 의 한 장면. ⓒ UPI코리아


소피의 초대에 응한 이들과  함께 무사히 섬에서 파티를 진행할 수 있을까. 파티 하루 전 태풍이 불면서 한 차례 위기가 다가온다. 영화는 실의에 빠진 소피의 모습을 보여주며 도나의 젊은 시절의 이야기를 함께 제시한다. 바에서 노래하는 가수이고 싶었던 도나, 로지, 타냐의 십대가 소피의 현재와 묘하게 맞물리며 영화는 일종의 프리퀄과 시퀄을 동시에 진행하는 힘을 갖게 된다.

1편에서 강조됐던 ABBA의 곡과 함께 2편에선 새롭게 몇 곡이 추가된다. 이 역시 기성 관객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킬 요소다. 1970년대를 상기시키는 섬 분위기와 캐릭터들의 옷차림 역시 그렇다. 도나가 세 아빠를 어떻게 만났고, 로지와 타냐는 도나의 사랑을 지켜보며 또 어떤 갈등을 겪었는지도 나온다. 딸과 엄마 세대가 공감할 추억의 장이 한 영화에서 같은 비중으로 등장하는 것.

 영화 <맘마미아!2> 의 한 장면.

영화 <맘마미아!2> 의 한 장면. ⓒ UPI코리아


기발한 구성이었다. 하지만 그만큼 욕심 역시 컸다. 두 세대를 아우르는 기획은 좋았지만 사실 소피가 파티를 여는 동기가 빈약하다. <맘마미아!>의 주요 설정과 분위기를 충분히 가져오려 했지만 소피와 젊은 도나의 대비, 그리스 섬에 남아 있는 도나의 옛 친구들의 이야기들이 기능적으로 쓰인 탓이다. 여전히 ABBA의 노래와 배우들의 춤은 사람을 들뜨게 만들지만 1편에서 느껴졌던 각 캐릭터의 진정성은 다소 가려진 느낌이다. '그땐 그랬지' 류의 추억팔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됐다.

분명 여성 캐릭터가 중심이 됐고, 특히 60대 배우들이 전면에 나섰다는 점은 의미 있다. 그럴수록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던 게 아닌지 아쉽다. 기획에 깃든 야심이 영화적으론 탄탄하게 구현되지 못했다. 1편에서 이미 쌓아올린 캐릭터들의 매력만 활용해 놓고 그 이상을 더하지 못한 느낌이다.

한 줄 평 : 세대 공감 의도했지만, 절반의 성공
평점 : ★★★(3/5)


영화 <맘마미아!2> 관련 정보

감독: 올 파커
각본: 리차드 커티스, 올 파커, 캐서린 존슨
출연: 아만다 사이프리드, 릴리 제임스,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제레미 어바인, 콜린 퍼스, 휴 스키너, 스텔란 스카스가드, 조쉬 딜란, 줄리 월터스, 알렉사 데이비스, 크리스틴 바란스키, 제시카 키나 윈, 도미닉 쿠퍼, 셰어(특별 출연) 등
수입 및 배급: UPI코리아
등급: 12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114분
북미 개봉: 2018년 7월 20일(금)
국내 개봉: 2018년 8월 8일(수)


맘마미아!2 메릴 스트립 뮤지컬 아만다 시프리드 아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