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기 남성 듀오 유즈(기타가와 유진·이와사와 코지)의 신곡 노랫말을 놓고 네티즌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 4일 발매한 오리지널 앨범 의 11번 트랙 '외국인 친구'(ガイコクジンノトモダチ) 때문이다. 기타가와가 작사·작곡한 경쾌한 리듬의 2분 49초짜리 이 노래는 일본이 좋다는 외국인 친구의 말에 일본인인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나는 일본이 너무 좋은데 당신은 어디가 좋아? (중략) 이 나라에서 태어나 자라 사랑하며 산다. 그런데 모르는 것도 많지 않니? 이 나라에서 울고 웃고 화내고 기뻐한다. 그런데 국가는 몰래 부르지 않으면 (안 돼). 평화로운 일본. 아름다운 일본" (이상 1절).

"TV에선 심각한 듯 오른쪽이냐 왼쪽이냐고 (말해). 그러나 너와 본 야스쿠니의 벚꽃은 예뻤다. 이 나라에서 태어나 자라 사랑하며 산다. 그런데 왜 가슴을 펴면 안 될까. 이 나라에서 울고 웃고 화내고 기뻐한다. 그런데 국기는 옷장 안에 넣어버리자. 아름다운 일본. 평화로운 일본" (이상 2절)

일본 내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는 유즈의 노래가 "우익적 사상을 표출했다"거나 "단순히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을 뿐"이라는 의견으로 뒤섞여 있다.

 일본 인기 남성 듀오 그룹 유즈

일본 인기 남성 듀오 그룹 유즈 ⓒ 유즈 오피셜 홈페이지


'야스쿠니의 벚꽃'이라는 노랫말, 어떻게 봐야 할까

일단 노랫말은 두 가지 측면으로 접근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먼저 현재 상황의 불만족이다. 유즈는 국가(國歌)를 몰래 불러야 하는 상황에 대한 답답함을 가사로 표출했다. 이는 사람들의 애국심이 부족하다는 것을 에둘러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TV에선 심각한 듯 오른쪽이냐 왼쪽이냐고"라는 가사는 진보와 보수의 다툼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너와 본 야스쿠니의 벚꽃은 예뻤다"는 노랫말은 우익적 사상이 좀 더 낫다는 분위기를 풍긴다.

'야스쿠니의 벚꽃'이라는 노랫말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잘 알려진 대로 야스쿠니 신사는 2차 세계대전 때의 A급 전범들이 합사된 곳이다. 벚꽃은 2차 대전 때 일본의 전쟁 선동 매개체로 활용됐다. 그래서 '야스쿠니의 벚꽃'은 군국주의나 극우주의를 뜻하기도 한다.

그러나 노랫말을 좀 다르게 바라볼 수도 있다. 노랫말이 현재 일본의 모습과는 정반대이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은 공식행사에서 국가 제창과 국기 게양을 '강요'하고 있다. 1999년 국기국가법을 통해 국가와 국기를 법제화했기 때문이다. 이후 초중고 졸업식이나 입학식, 관공서의 공식행사에서 국가를 부르게 했다. 국기국가법은 일본 내에서도 끊임없이 논쟁거리다. 그렇다고 국가를 '몰래' 부를 분위기까진 아니다.

 논란의 노래 '외국인 친구'가 실린 일본 남성 듀오 유즈의 신작 앨범 'BIG YELL'

논란의 노래 '외국인 친구'가 실린 일본 남성 듀오 유즈의 신작 앨범 'BIG YELL' ⓒ 유즈


"너와 본 야스쿠니의 벚꽃이 예뻤다"도 달리 해석할 수 있다. 정치인들은 싸우지만 유즈는 단순히 야스쿠니 신사 주변에 핀 벚꽃이 예쁘다고 표현한 것일 수 있다. 실제로 야스쿠니 신사는 해마다 벚꽃을 즐기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 즉, 정치 상황에 관계없이 일본은 아름답고 평화롭다는 것을 말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국가를 몰래 부르지 않으면"의 1절과 "그런데 국기를 넣어버리자"의 2절의 상반된 부분은 시간이 흘러 생각이 바뀐 사람의 모습 같은 느낌도 난다.

가사의 정확한 의도는 유즈가 밝히지 않는 이상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유즈가 평소 사랑이나 희망, 평화를 노래한 가수이기 때문에 '외국인 친구'의 가사는 사뭇 낯설다.

이 노래에 대한 유즈 측의 입장은 아직 없다. 다만 유즈의 멤버 기타가와는 최근 발매한 잡지 <음악과 사람> 5월호에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제대로 전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유즈는 "자신의 생각을 전하려고 했다"지만 당분간 '외국인 친구'는 여러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일본 남성 듀오 유즈의 <외국인 친구> 노래 사진

일본 남성 듀오 유즈의 <외국인 친구> 노래 사진 ⓒ 유즈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브런치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유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