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예능 <아는형님>에 출연한 당시 아이린의 모습. 취미가 '다림질'이라고 말하자, 진행자가 옷을 던지며 "다려봐"라고 반응했다.

JTBC 예능 <아는형님>에 출연한 당시 아이린의 모습. 취미가 '다림질'이라고 말하자, 진행자가 옷을 던지며 "다려봐"라고 반응했다. ⓒ JTBC


도대체 아이린은 무엇을 잘못한 걸까.

레드벨벳의 아이린이 <82년생 김지영>(조남주 지음)을 언급한 것으로 인해 입길에 올랐다. 아이린은 지난 18일 '레벨업 프로젝트2 1000만 뷰 달성' 기념 팬미팅에서 최근 읽은 책에 대한 팬의 질문에 대답했다. 그중 <82년생 김지영>을, 단지 읽었다는 이유만으로 몇몇 남초사이트에서 '탈덕' 운운하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아이린이 <82년생 김지영>을 언급한 것을 마치 페미니스트로서 선언이라고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단지 책 한 권을 읽었다는 것만으로 확대해석한 것은 차치하고서라도 페미니즘을 말하는 것이 왜 불매의 근거가 되느냐는 점을 짚어야 할 것이다. 페미니즘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나? 여성으로서 여성이 처한 현실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삶의 존재론적 태도 아닌가. 또한 이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닌 이 시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제이다. '#MeToo운동'과 'TimesUp'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 페미니즘은 세계적인 흐름이자 대세이다. 오히려 이를 거스르는 것에 대해 우려가 크다.

불매할 만한 행동 했나

페미니즘을 성범죄, 탈세, 불법도박, 사기, 음주운전, 폭행 등을 저지른 것과 동일선상에 놓을 수 있는가. 마땅히 비난 받아야 할 일을 저지른 남자 연예인에 대해서는 관대하고, 아무런 해도 없는 여성 연예인의 행위에는 과민 반응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건 그저 필자의 착각인가.

얼마 전 에이핑크의 손나은이 'Girls Can Do Anything'이라는 문구가 적힌 폰케이스가 찍힌 사진을 SNS에 올렸을 때도 비슷한 반응이 있었다. 여성 연예인이 소신을 분명히 밝히는 것에 대해 왜 그렇게 불편하게 생각하는 걸까.

팬덤을 오롯이 권력자라고 할 수 없는 노릇이겠으나 팬덤을 신경 쓸 수밖에 없는 아티스트를 압박하는 것은 권력을 행사하는 것과 다름없다. 팬들은 구매력을 구실로 아티스트의 의견을 수정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아티스트의 의견을 꺾을 수는 없다. 개인의 양심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한다.

이번 논란은 여성을 대상화할 뿐 주체적으로 바라보지 않은 남성위주 사회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예쁘고 섹시하면서도 늘 웃으며 싫은 내색 하지 않는 여성연예인. 그들이 원하는 여성상이자 여자연예인이라면 어련히 그래야 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들은 개인으로서는 아무런 권력도 없으면서 여성연예인에 대하여 권력을 휘두를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사실 그들이 탈덕하든 말든 크게 문제 될 일은 없다. 만약 그런 것이 문제가 된다면 그 자체가 우리 사회의 퇴보이며 적폐인 것이다.

첫 질문에 대한 답을 하겠다. 아이린은 잘못한 게 없다.

아이린 82년생 김지영 레드벨벳 페미니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