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TV] 남북단일팀 겨냥 “정상적 사회냐”는 질문에 이낙연 총리의 답은? ⓒ 김혜주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이낙연 총리가 참가해 직접 행사를 챙겼지만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들과 감독들은 복잡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에서 나온 모습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작심한 듯 따로 준비한 원고를 꺼내든 유 의원은 이 총리를 앞에 두고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안타까운 사연을 잘 알고 있다"며 "대를 위한 소의 희생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설가 어슐러 르 권의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을 인용해 정부의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결정을 겨냥, "정상적인 사회냐"고 반문했다. 이낙연 총리는 유 의원의 발언 내내 눈을 감고 경청했다.

유 의원의 발언 이후, 이 총리가 마이크를 이어받았다. 이 총리는 격려사에서 "선수들의 성공이 평창올림픽의 성공"이라며 "정부는 선수 여러분의 성공을 위해 성심껏 뒷바라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의 목소리는 평소보다 무거웠다.

이날 이 총리는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비판을 예상한 듯 구체적인 지원 계획도 덧붙였다. 이 총리는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선수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동계스포츠를 육성하겠다"며 "올림픽 사상 최초이자 평창올림픽 유일의 남북단일팀으로 뛰는 여자아이스하키를 포함한 동계스포츠 종목의 실업팀 창단과 고등학생 선수들의 대학 특기생 입학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무거운 표정의 선수들을 향해선 "모든 과정에서 선수들의 마음을 더욱 세심하게 헤아리겠다"고 밝혔다.

오마이TV가 분위기가 다소 무거웠던 평창동계올림픽 결단식 현장을 담았다.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격려사를 하고 있다.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대한민국 선수단 결단식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격려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평창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이낙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