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23일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개폐회식 미디어브리핑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희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23일 오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개폐회식 미디어브리핑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이희훈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올림픽 주최국이기 때문에 태극기가 게양되고 애국가가 울리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23일 평창동계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개폐회식 설명회에서 "(남북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들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있다고 들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가 대회 주최국이기 때문에 먼저 태극을 모티브로 한 공연이 있을 것이고, 이어서 유명인사가 든 태극기가 맨 앞에 입장할 것"라며 "(그 뒤에) 국군의장대의 태극기 게양과 애국가 제창도 이어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일부 야당 등 남북공동입장 반대 세력에 일침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도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태극기와 애국가가 사라진 평창동계올림픽이 왜 평양올핌픽이라는 논란에 휩싸였는지 냉정하게 반성해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남북공동입장이란 차원에서 선수단 입장 시에만 남북 선수단이 공동으로 입장하고 한반도기를 앞세우는 것"이라며 "시드니하계올림픽 이후 공동입장은 국제대회에서 9번 있었고, 올림픽에서만 3번 있었다, (이번 남북공동입장도) 이 전례와 기존 합의에 따른 조치다"라고 설명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평창 동계올림픽 이희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