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대북 인도적 지원 반대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대북 인도적 지원 반대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한국 정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 의사를 밝혔지만, 미·영·일 3개국이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은 23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강경화 외교장관이 지난 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대한 외교장관 회의'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 의사를 나타내며 "지원을 위한 적절한 시기를 가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밴쿠버 회의 공동 성명에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내용을 담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어 유럽의 일부 외교장관들이 대북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강 장관의 의사에 찬성했지만, 미·영·일 외교장관의 주장에 찬성하는 외교장관이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하는 공동 의장국 캐나다의 주도로 "외교적 해결의 조건 정비 지원을 하는 시민사회나 비정부기구(NGO)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라는 표현이 공동 성명에 포함됐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해 9월 세계식량계획(WFP)과 유엔아동기금(니세프)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약 90억 원)를 공여하기로 했으나, 구체적인 집행 시기 및 규모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일본 NHK에 따르면 이날 고노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밴쿠버 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일치해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가하는 것 외에 길이 없다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라며 대북 지원 반대 의사를 거듭 밝혔다.

또한 최근 동중국해 공해상에서 북한 국적의 유조선과 도미니카 유조선의 환적이 확인된 것을 거론하며 "북한의 제재 회피 방식이 정교하고 다양해지고 있어 국제사회가 더욱 확실히 대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대북 지원, #밴쿠버 회의, #강경화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