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국회 외교연설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국회 외교연설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망언을 거듭하며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2일 고노 외무상은 국회에서 열린 신년 외교연설에서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양국의 약속"이라며 "한국이 책임을 갖고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전례 없는 위협에 한국과 긴밀히 연대하고 협력할 필요가 있다"라며 "양국 사이에 어려운 문제가 있지만 적절하게 대응하며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일본 고유의 영토 다케시마(竹島, 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의 입장과 주장을 한국 측에 계속해서 확실하게 전달하며 끈기 있게 대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중국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면서 "중일 평화우호조약 40주년을 맞아 양국 국민의 교류를 확대하고 신뢰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과도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오키나와현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최근 중국 선박이 진입하며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것에 대해 "동중국해의 현상 변경 시도는 결코 용인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아베 신조 총리도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그동안 사용해왔던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는 표현을 빼고 "국제 약속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시대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겠다"라고 밝히는 데 그쳤다.

위안부 피해자 사죄를 비롯한 한국 정부의 추가 조치 요구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며 기존의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태그:#고노 다로, #아베 신조, #독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