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금남공원 일원에서 열린 추모식및 궐기대회
 금남공원 일원에서 열린 추모식및 궐기대회
ⓒ 김영남

관련사진보기


신천지교회에 출석한다는 이유로 부모로부터 개종을 강요당하다 숨진 A(25 여)씨 추모식이 21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렸다. 주최 측 추산 3만여 명이 참석한 이날 대회에서는 강제개종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인권유린을 지적하면서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살인까지 유발하는 증오범죄 '강제개종'은 사라져야"

50대 부부가 신천지교회에 출석하는 딸을 강제 개종시키려다 폭행 치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준다. 전남 화순경찰서는 18일 폭행치사 혐의로 B(56)씨 부부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 부부는 지난달 30일 오후 5시 40분께 전남 화순 한 펜션에서 딸 A씨가 소리를 지르며 나가려는 것을 제지하려고 다리를 누르고 입을 막아 수일 후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강제개종피해자인권연대(이하 강피연) 광주·전남지부는 21일 기자회견과 A씨 추모대회와 함께 궐기대회를 통해 강제개종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권유린 실태를 고발하면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강피연은 21일 오전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개종 교육의 심각성을 말했다.
 강피연은 21일 오전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개종 교육의 심각성을 말했다.
ⓒ 김영남

관련사진보기


강피연은 이날 오전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종 목사가 강제개종교육을 위해 그 가족을 앞세워 개종교육장소로 납치해 감금하고 협박과 폭행을 하는 등 심각한 인권 유린을 행하고 있다며 그 실태를 밝혔다.

이어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대한민국 기독교 안에서 돈벌이를 목적으로 개종(改宗)사업을 하는 목사들이 저지른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해 꽃다운 20대의 한 여성이 목숨을 잃은 사건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A씨의 사망 과정을 말한 후 "고인은 죽기 직전까지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종교의 자유'가 이 나라에서 실현되기를 외쳤고, 2017년 6월 4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OOOO상담소 폐쇄와 강제개종목사 법적 처벌과 종교차별금지법 제정'을 대통령님께 부탁드린다는 글을 남겼다"면서 "이 국민신문고의 글이 증거이며, 이 글의 호소를 대통령님께서 들어주셨다면 이번 사건은 절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피연은 이 같이 말한 후 "강제개종 피해자들이 2003년 이후 현재까지 1000명이 넘는다"면서 "2013년부터는 매년 평균 150여명의 피해자들이 발생되고 있다. 이 많은 피해자들이 후유증과 가정파탄, 실직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피연은 이어 "대한민국에서 '종교의 자유'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강제개종으로 사리사욕을 채우는 개종목사들을 처벌해야 한다"면서 "불법적인 강제개종 목사들을 처벌할 수 있는 강제개종처벌법을 제정해주십시오!라는 청원 글을 꼭 읽어 주시고 동참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어 광주 금남공원 일원에서는 3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시부터 1시간 여 동안 A씨의 추모식을 겸한 강제개종 금지법 제정 촉구 궐기대회를 열고 강제개종 금지법 제정 촉구와 함께 강제개종 목사의 처벌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신문고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강제개종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