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만이 내 세상> 포스터

ⓒ CJ 엔터테인먼트




"너 같은 놈 많이 봤어. 발 좀 담그는 척하다가 다 없어져."

배우 박정민은 2016년 10월 발간한 자신의 산문집 <쓸 만한 인간>에서 연기를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극단 형이 자신에게 한 말을 되새기며 버텨냈다고 회상한다. 박정민은 2016년, 영화 <동주>의 송몽규 역할로 국내 여러 신인상을 휩쓸며 주목받았다. 그러나 그 후 작품들의 부진과 본업 대신 책을 내는 등의 행보가 '그 역시 한 명의 반짝 스타였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했다. 하지만 17일 개봉한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을 통해서 사람들의 그런 생각이 전부 부질없는 것이었음을 깨닫게 만들었다. 

<그것만이 내 세상>은 사실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영화다. 한때 잘나가는 복서였지만 지금은 집도 없이 떠도는 신세인 조하(이병헌)가 자신을 버리고 떠난 엄마 인숙(윤여정)을 우연히 만나 함께 살게 되는데, 그 집에서 동생 진태(박정민)의 존재를 알게 된다. 진태는 서번트증후군을 앓고 있는데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다. 세 명의 가족이 한집에 살게 되며 생기는 코믹한 상황과 갈등, 그리고 마침내 각자의 속사정이 밝혀지고 마지막엔 서로의 손을 잡으며 영화는 끝을 맺는다. 결정적인 순간마다 내려지는 예상되는 선택과 다른 영화에서 여러 번 본 듯한 사연들이 이어지는 <그것만이 내 세상>은, 이야기만 놓고 평가했을 때는 그리 높은 점수를 줄 수 없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은 명배우들의 명연기 덕분이다. 자신에 관한 모든 논란을 연기로 잠재우는 배우 이병헌은, 최근 그의 작품들과는 달리 코믹스럽고 힘을 쫙 뺀 연기를 선보인다. 하지만 그런 연기를 하면서도 다른 클래스를 보여준다. 또한 최근 tvN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 두 번째 시즌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배우 윤여정 역시 완벽한 연기를 보여준다. 최근 영화 <신과 함께: 죄와 벌>에서 배우 예수정이 연기한 주인공 자홍의 어머니와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다. 두 역할 모두 영화에선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기 위한 기능적 장치로 쓰인 듯한 느낌을 주긴 하지만,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여 관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데에는 성공한다. <그것만이 내 세상>의 경우, 윤여정이 든든하게 가운데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덕택에 두 아들의 연기가 빛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서번트 증후군에 걸린 피아노 천재

 <그것만이 내 세상> 스틸컷, 박정민 배우

ⓒ CJ 엔터테인먼트


그러나 무엇보다 인상적인 것은 박정민의 연기이다. 서번트증후군에 걸린 진태 역을 훌륭히 연기하여 영화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서번트증후군 캐릭터는 이젠 어느 정도 예상되는 모습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말아톤>(2005)의 배우 조승우가 연기한 윤초원 캐릭터가 유명하다. 하지만 박정민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그런 예상에서 빗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박정민의 피아노 연주 연기이다. 영화에서는 박정민의 피아노 연주가 꽤 많이 나오는데, 실제론 영화에서 편집된 곡까지 합쳐 총 9곡을 연기했다고 한다. 특히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느껴지는 전율은 온전히 박정민의 공이다. 박정민의 피나는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장면이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장면을 대역 없이 소화한 박정민 덕분에 클라이맥스의 울림이 더 크게 다가온다. 연주하는 모습이 꽤 수준급으로 보이는데, 그래서 앞으로 어떤 특수한 역을 맡더라도 믿고 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게 만든다. 차기작인 이준익 감독의 <변산>에서는 래퍼 연기를 한다고 하는데, 그의 랩이 벌써부터 기대된다. 

박정민이 돋보이는 이 영화는 사실상 이병헌, 윤여정이라는 대배우 두 명이 박정민을 서포트하고 있는 듯한 영화이다. 실제로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조하와 인숙이 나란히 무대 위에 있는 진태를 지켜보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장면이 꽤나 상징적으로 다가온다. 새로운 스타의 탄생을 지켜보는 것 같다. 필명을 언희(言喜), 즉 '말로 기쁘게 한다'는 뜻으로 지었다는 박정민, 이제 말이 아닌 연기로써도 사람들을 기쁘게 할 준비를 끝마친 것 같다. 바야흐로 '박정민의 세상'이 도래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철홍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anwu.tistory.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것만이내세상 박정민 이병헌 윤여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