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열사 묘역에서 배우 문성근과 영화 < 1987> 팀이 만났다. 문성근은 아버지인 고 문익환 목사의 24주기 추도 행사를 위해 모란공원에 나와있었다. < 1987> 배우들은 문성근과 인사한 뒤 문익환 목사 묘역도 참배했다.

박종철 열사 묘역에서 배우 문성근과 영화 < 1987> 팀이 만났다. 문성근은 아버지인 고 문익환 목사의 24주기 추도 행사를 위해 모란공원에 나와있었다. < 1987> 배우들은 문성근과 인사한 뒤 문익환 목사 묘역도 참배했다. ⓒ 문성근 페이스북


 13일 영화 < 1987> 장준환 감독과 출연 배우 김윤석·강동원·이희준·여진구 등이 고 박종철 열사 31주기를 맞아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배우들이 박 열사 묘역에 헌화한 꽃다발.

13일 영화 < 1987> 장준환 감독과 출연 배우 김윤석·강동원·이희준·여진구 등이 고 박종철 열사 31주기를 맞아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배우들이 박 열사 묘역에 헌화한 꽃다발. ⓒ 성하훈


박종철 열사 31주기를 하루 앞둔 13일 오전, 영화 < 1987> 장준환 감독과 배우 김윤석, 여진구, 이희준, 강동원 등 출연진이 박종철 열사의 가묘가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을 찾았다. 버스를 타고 함께 온 이들은 박 열사의 묘소에 헌화하고 고인의 넋을 기린 뒤 조용히 돌아갔다. 함께 있던 영화 관계자는 비공개로 온 것이라며 기자의 접근을 제한했다.

이날 모란공원에는 아버지 고 문익환 목사의 24주기 추모 행사를 위해 나와있던 배우 문성근도 있었다. 우연히 만난 배우 문성근과 <1987> 팀은 반갑게 인사한 뒤, 문익환 목사의 묘소도 함께 참배했다.

같은 날인 13일 오전 7시, 영화 < 1987>은 5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지난 12월 27일 개봉 18일 만이다. 전날까지 494만 관객을 기록하며 500만을 목전에 뒀던 < 1987>은 박종철 열사의 기일에 맞춰 500만을 돌파하면서 영화의 의미를 더했다.

< 1987>은 1987년 1월 고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을 중심으로 이를 은폐, 조작하려는 권력과 이를 밝혀내려는 재야 인사, 언론의 모습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국민적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초반 출발은 약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더 힘을 받는 모습이다. 2018년 새해를 맞아 입소문이 퍼지면서 2주 차부터 흥행에 두각을 나타내며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7일 <1987> 관란을 위해 극장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박종철 열사의 형인 박종부씨, 이한열 역을 맡은 갇동원 배우와 인사하고 있다.

지난 7일 <1987> 관란을 위해 극장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박종철 열사의 형인 박종부씨, 이한열 역을 맡은 갇동원 배우와 인사하고 있다. ⓒ 청와대


특히 지난 주말 문재인 대통령의 관람으로 영화의 관심이 많이 증가했다. 문 대통령 관람 당일 400만을 돌파하며 손익분기점(410만)에 다다른 < 1987>은 다음날부터는 박스오피스 1위로 올라섰다. 일반적으로 흥행세가 약해지는 3주 차에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보기 드문 일로, 영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민들의 뇌리에서 희미해져 가던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 당시 6월 항쟁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세세하게 담아낸 것이 호평을 이끌어 냈고, 흥행으로 이어지고 있는 요인으로 보인다. 당시 박종철, 이한열 열사와 개인적 인연이 있는 배우들이나 민주화 투쟁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들에 대해 대중들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다음 목표인 600만 돌파도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 1987> 제작자와 작가 등 추모행사 참석

 박종철 열사 31주기 추모제 안내

박종철 열사 31주기 추모제 안내 ⓒ 박종철 기념사업회


한편 < 1987>이 500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박종철 열사 31주기 관련 행사도 예전보다 주목받고 있다. < 1987>을 통해 민주 열사들의 희생을 알게 된 젊은 세대들이 박 열사 희생의 의미를 되새기며 추모의 마음을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민주열사 박종철 31주기 추모제는 14일 오전 11시 마석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에서 열린다. 추모제에는 김세균 박종철기념사업회 회장을 비롯한 서울대 민주동문회 및 서울대 총학생회장, 장남수(유가협 회장) 등 유가협 아버지 어머니들, 당시 사건 관련자인 이부영 전 국회의원, 최환 변호사, 한재동 전 교도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당에서는 이정미 정의당 대표/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김종훈 민중당 대표, 이갑용 노동당 대표가 참석하고, < 1987> 제작자인 이우정 대표와 시나리오를 쓴 김경찬 작가 등 영화인들도 함께한다. 

당일 오후 2시 30분에는 박종철 열사가 고문을 당해 숨진 경찰청 인권센터(옛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실)에서 헌화와 박종철 장학금 전달식이 있게 된다. 박종철 열사의 정신을 기리는 행사로 안산의 청소년 동아리에게 장학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옛 남영동 대공분실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인권기념관으로 전환을 요구하며 청와대 청원과 지하철 역 등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서울 시내 지하철역에서 함께하며 시민들의 관심을 요청하기도 했다.

31주기 기일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에는 서울대 앞 녹두거리 관악구 대학 5길에서 박종철 거리 선포식이 열린다. 박종철 열사가 하숙집이 있던 자리와 그 주변을 박종철 거리로 명명하고 기념 동판을 제막한다. 관악구는 최근 거리 조성을 완료했는데, 박 열사의 기일에 맞춰 선포식 행사를 개최한다. 관악구는 주변에 박 열사의 모습을 담은 벽화와 함께 봄부터는 해설사도 배치해 방문객들에게 민주화 운동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지난 10일 서울의 한 지하철 역에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인권기념관으로 전환해달라는 서명 운동을 홍보했다.

지난 10일 서울의 한 지하철 역에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인권기념관으로 전환해달라는 서명 운동을 홍보했다. ⓒ 박종쳘 열사 기념사업회



1987 박종철 이한열 여진구 강동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