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 목동 SBS 본사 모습.

서울 양천구 목동 SBS 본사 모습. ⓒ 연합뉴스


용역 대금을 상품권으로 지급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은 SBS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된 일"이라면서, "상품권 지급 사례와 규모에 대해 조사 중이며, 불합리한 점을 즉각 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른바 '상품권 갑질'로 명명된 이번 논란은 <한겨레21>의 '열심히 일한 당신, 상품권으로 받아라?'라는 기사를 통해 알려졌다. 해당 기사에는 SBS 예능프로그램에서 일하는 20년 차 프리랜서 촬영감독에게 체납된 6개월 치 임금 900만 원을 상품권으로 제공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후 SBS는 문제의 본질보다는 제보자 색출 작업에 치중한 것으로 드러나 더 큰 논란을 빚었다. 방송 노동자들이 모인 오픈 채팅방에는 '상품권 페이'가 방송계 전체에서 벌어지고 있는 악습임을 토로하는 제보가 쏟아지기도 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SBS는 11일 공식 보도자료 등을 통해 "이 일로 인해 SBS의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애쓴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심심한 사과를 드리며 차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SBS의 입장이 나온 뒤 '방송계갑질 119' 채팅방에는 "당사자에 대한 사과 없이 언론에만 대고 하는 사과가 무슨 사과냐", "제보자가 업무 배제 등의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연대하자", "SBS는 한겨레 보도가 있기 전까진 이런 관행을 몰랐단 말인가" 등 냉소적인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방송갑질 119' 운영진 역시 "이제라도 SBS가 잘못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사과는 기자들이 아닌 당사자에게 해야 한다. 제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앞으로 제보자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방송갑질 119'는 '직장갑질 119'의 방송업종 모임으로, 방송계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이들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고용노동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기관에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방송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SBS 상품권 페이 방송계 갑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