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 오후 서울 강서구 탑산초등학교에서 열린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 주민토론회’에서 장애인 학부모들이 무릎을 꿇고 지역 주민들에게 장애인 학교 설립을 호소하고 있다.
 5일 오후 서울 강서구 탑산초등학교에서 열린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 주민토론회’에서 장애인 학부모들이 무릎을 꿇고 지역 주민들에게 장애인 학교 설립을 호소하고 있다.
ⓒ 신지수

관련사진보기


지난 5일 오후,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을 위한 주민 토론회장. 장애인 학부모 10여 명이 무릎을 꿇었다. 국립한방의료원을 설치해야 한다는 등의 이유로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서였다(관련 기사 : 무릎 꿇은 장애인 학생 엄마들 "우리 아이는 혐오시설이 아니다").

특수학교 설립 반대 측의 반발로 행사가 파행됐던 지난 1차 토론회 때와 같이 눈물을 훔치는 부모들의 모습에 여론이 들끓었다. SNS를 중심으로 '강서구 특수학교 신설을 위한 서명운동'(관련 링크) 링크가 번졌다. 

"우리 주변에는 학교에 가기 위해 세 시간씩 차량에 몸을 맡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중략) 더 이상 사회구조적 불평등이나 여러 장애를 이유로 열악한 환경과 지위 속에서 살아온 이들을 고립시키거나 배제하지 않고,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빼앗지 않는 것, 더 나아가 이들이 더는 부당한 착취나 편견 속 굴에의 삶을 살지 않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살고 싶은 진정한 사회 통합을 이루는 길입니다."

해당 서명운동을 주도한 '강서구를 사랑하는 모임'(아래 강사모) 회원이자 시민단체 '강서구 시민의눈'에서 활동하는 김상일(48·자영업)씨는 11일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우리 세금으로 장애인 학생을 교육시킬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왜 그 권리를 박탈하는지, 문제제기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시민의눈에서 같이 활동하는 회원 20여 명과 함께 지역 운동을 하며 자연스레 강서구 특수학교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지난 8월 21일부터 서명지를 돌렸다는 설명이다. 김씨는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무릎 꿇고 눈물을 흘렸던 토론회 현장에도 함께했다.

11일 현재, 전국적으로 약 9만1천 명이 서명을 마쳤다. 김씨는 "서명 10만 명에 달성하면 특수학교 설립에 책임이 있는 교육부, 복지부, 강서구청, 김성태 의원 등에게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씨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

"특수학교 찬성하는 이들이 이렇게 많으니 반성하라"

특수학교 설립 반대 측의 반발로 행사가 파행됐던 지난 1차 토론회 때와 같이 또 다시 눈물을 훔치는 부모들의 모습에 여론이 들끓었다. SNS를 중심으로 '강서구 특수학교 신설을 위한 서명운동'(관련 링크) 링크가 번졌다.
 특수학교 설립 반대 측의 반발로 행사가 파행됐던 지난 1차 토론회 때와 같이 또 다시 눈물을 훔치는 부모들의 모습에 여론이 들끓었다. SNS를 중심으로 '강서구 특수학교 신설을 위한 서명운동'(관련 링크) 링크가 번졌다.
ⓒ 서명 링크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 서명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현재 강서구 시민의눈에서 활동한다. 회원 간 연락을 담당하는 접주, 즉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시민의눈에서 집중하는 기본적인 이슈는 선거다. 최근 선거가 끝나고 회원들과 무엇을 할지 고민하다가, 지역에 대해 공부해보자고 결심했다. 지방자치분권 감시나 주민참여예산제, 정보공개청구 등에 대해 배우고 있었다.

그러다 지난 7월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을 위한 1차 토론회가 파행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함께 공부하던 회원이 20여 명 정도 있었는데, '이렇게 공부만 하지 말고 직접 나서보자'는 데 의견이 모였다. 회원 중 몇몇이 이 사안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김성태 의원이 지난 총선 때 '국립한방의료원을 짓겠다'고 선심성 공약을 남발한 게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다(관련 기사 : '특수학교 반대' 배후에 '김성태 월권공약'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돕자'는 게 서명운동의 시작이었다."

- 언론엔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모습이 주로 전파를 탔는데.
"기본적으로 지역 이기주의, 님비에 대한 불만이 있었다. 우리가 도매금으로 같이 넘어가는 분위기도 싫었다. 장애인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는데 왜 마음대로 방해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우리 세금이지 않나. 우리 세금으로 장애인 학생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왜 그 권리를 박탈하는지, 문제제기 하고 싶었다."

- 서명지엔 '작년 겨울, 출근을 위해 집을 나서다가 타 지역에 있는 특수학교에 다니기 위해 왕복 세 시간을 길에서 보내는 장애인 학생을 봤다'는 사연이 적혀있다.
"우리 모임에서 이런 문제를 알려주신 회원 분이 계시다. 그 분의 경험담이다. (이런 경우가) 많다. 사실 근처 구로구에 있는 특수학교는 거리상으로 멀진 않지만, 이 지역에 있는 장애인 학생들을 다 태워가야 하기 때문에 통학 시간이 오래 걸린다. 반대 측 사람들은 특수학교가 설립되면 문제가 생길 거라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 학생들의 등하교를 관리하는 분들이 있다. 또 집값이 떨어지지도 않는데. 조금 답답하다.

이미 강서구엔 교남학교가 있다. 학교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니다. 장애인 분들이 많은 동네에 사시는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이해를 못하는 거다. 횡단보도 하나 건너도 천천히 걷는 것 자체가 불편한 거다. 장애인 분들이 다니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거다."

- 서명은 얼마나 들어왔나.
"오늘(11일) 낮 12시 기준으로 약 9만 1천 명이 서명했다. 강서구만 따지면 6443명의 주민이 서명했다."

- 서명 시작한 지 약 20일 정도 지났는데,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참여했다.
"좀 당황했다. 사실 그간 우리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나 지역 내 커뮤니티에 링크를 올렸는데, 1만 명 정도 밖에 서명하지 않았다. 5일에 진행된 토론회 소식이 언론에 전해지고 자극받은 이들이 많은 것 같다."

- 앞으로 이 서명을 가지고 어떤 활동을 전개할 예정인가.
"문제를 풀어가는 행정적 절차라든지 법적 절차는 교육청 등에서 해야 하는 일이다. 우리는 10만이라는 상징적 숫자를 달성하면, 일단 서울시교육청에 서명지를 보낼 거다. 두 번째는 보건복지부, 세 번째는 교육부에 보낼 거다. 교육부에는 '우리가 이렇게 찬성하는데 이 사안에 대해 미지근하게 반응하면 안 된다'는 압력을 가하는 차원이다. 보건복지부에는 '장애인 학생 공부할 수 있도록, 복지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 왜 아무 말도 안 하고 있느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 다음은 강서구청장이다. 이런 사안이 불거지면 행정적 조치든, 어떤 스탠스를 좀 취해야 하는데 안 하고 있으니까. 정확하게 입장 표명을 했으면 한다. 또 장애인 학부모님들에게 '힘내시라'고 이 서명지를 드리고 싶다.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 찬성하는 분들이 전국적으로 10만 이상 나왔으니 걱정하지 마시라'고. 그리고 가장 마지막은 김성태 의원이다. 김 의원이 '국립한방의료원 건립'이라는 선심성 공약으로 헛발질 했는데, 특수학교를 찬성하는 이들이 이렇게 많으니 반성하라고 말하고 싶다."


태그:#장애인, #특수학교, #강서구 특수학교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