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전인권이 18일 오전 서울 정동의 한 레스토랑에서 열린 <전인권밴드 콘서트 기자회견>을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전인권밴드>의 첫 단독 콘서트 '새로운 꿈을 꾸겠다 말해요'는 5월 6일과 7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

가수 전인권. ⓒ 이정민


[기사수정 : 20일 오후 2시 16분]

가수 전인권이 '걱정 말아요, 그대' 표절 논란의 원곡자인 독일 밴드 블랙 푀스 등과 함께 국내 공연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전인권은 표절 시비에 대한 본인의 생각도 전했다. 

그간 전인권은 '걱정 말아요, 그대'와 블랙 푀스의 노래 '드링크 도흐 아이네 멧(Drink doch eine met)'이 비슷하다는 지적에 "직접 독일로 가서 확인이라도 받아오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인권은 18일 <오마이스타>와 통화에서 "독일을 다녀오진 못했고, 오히려 현지 관계자들을 통해 그 밴드 등과 공연을 같이 하자는 제안을 받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얘기가 진행 중인 밴드는 스콜피온스, 블랙 푀스, 닐 영 등이다. 전인권은 "이들과 함께 8월 중 사랑과 평화를 주제로 공연을 가지려 한다"며 "닐 영 쪽만 섭외가 잘 되면 문제없을 것"이라 전했다.

표절 시비와 대선 정국

"표절이라는 건 독일에서 문제될 게 없으니 지금까지 법적으로 걸지 않고 있잖나. 본래 독일에 사는 막스라는 가수가 있는데 그와 함께 (블랙 푀스를) 만나려 했다. 근데 차라리 공연을 같이 준비하자는 말이 나와서 진행 중인 거다. 음악을 아는 사람이라면 제 노래에 나오는 멜로디가 의도적인 게 아닌 흔히 나올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직접 노래를 흥얼거리며) 스타일이 다르다. (후렴구를 들려주며) 이 부분이 비슷했다면 표절이라 할 수도 있지.

(사람들이 비슷하다고 한) 멜로디를 생각해보니 (하도) 표절이라 하니까 중학교 2학년, 3학년 때 듣던 밴드의 것들이 일부 입력된 건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다. 가사나 스타일은 제 곡과 전혀 다르다. (예를 들면) 존 바에즈 노래 중에 'babe I'm gonna leave you'라는 노래가 있다. 레드 제플린이 이걸 더 멋지게 표현했다. 멜로디는 비슷하지만 완전 다른 노래가 됐고, 존은 여기에 표절 시비를 건 게 아니라 존경을 표했다. 사실 그 노래도 존 바에즈 것이 아닌 원곡이 있었다. 좋은 것에 대해 존경하는 행동인 건데 우리나라만 유독…."

전인권은 표절 시비에 대해 "아마 제가 특정 후보를 지지해서 나온 거라는 말도 있다"며 "이젠 정치적으로 누굴 지지한다는 말을 하기 어려울 것 같다. 안철수(전 대표)와도 지금은 접촉이 전혀 없다"고 심경을 밝혔다. 전인권은 대선 정국 당시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는 발언을 했다가 일부 타 후보 지지자들로부터 '적폐 가수'라는 표현을 들었다. 후보 시절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 집회 때 그의 애국가가 다시없을 감동을 주었다"며 "우리 국민과 정권교체를 위해 기꺼이 애국가를 불러주는 가수라고 믿고 있다"고 SNS에 글을 쓰며 해당 논란에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5.18 국립묘지에 울려퍼진 '상록수'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가수 전인권씨가 상록수를 부르고 있다. 오른쪽 문재인 대통령의 뒷모습이 보인다.

▲ 5.18 국립묘지에 울려퍼진 '상록수' 가수 전인권은 지난 5월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상록수'를 불렀다. ⓒ 남소연


"다른 얘기지만 지금 (작곡가) 윤이상 선생님 (관련)행사가 있어 그 분 노래를 쭉 듣고 있는데 새삼 대단하셨다는 걸 느낀다. 우리가 지금 문화적으로 너무 고립돼있다. 한류가 거의 식었다. 이젠 문화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잘하고 계시고." 

전인권은 "지금까지 쭉 달려와서 좀 쉬고 싶었는데 (제) 밴드를 위해서라도 공연을 하는 거다"라며 "장소는 비무장지대(DMZ) 쪽으로 하려고 추진 중"이라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한 관계자는 지난 5월 중 독일을 다녀온 전인권이 자신의 히트곡 '걱정 말아요 그대'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전인권 걱정말아요 그대 문재인 안철수 정권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