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사태를 주제로 한 국회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라 주목된다. 지난 2014년 <다이빙벨> 상영 이후 부산영화제에 가해진 부산시의 행정지도점검(감사)과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음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이 지시를 충실히 이행했음이 최근 관련 재판 등을 통해 확인되면서 궁지에 몰리는 상태다. (관련 기사: "<다이빙벨> 막아라" 김기춘, 서병수 부산시장에 직접 지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최로 22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토론회는 '다시 시민의 품으로 부산영화제 정상화'를 주제로 주요 영화계 인사들의 관련된 내용을 발제하고 의견을 나누게 된다. 영화계의 향후 대응 방향과 해법 등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토론회가 주목받는 이유는 박근혜 정권에서 문화융성위원장을 지낸 김동호 이사장에 대한 거취 문제가 공론화될 여지가 다분한 점에 있다. 김동호 이사장은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민간 이사장으로 취임했으나, 일부 영화계 인사들로부터 '문화융성위원장 재직 시 발생한 부산영화제 사태에 대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서병수 시장을 고발한 것에 대해서도 부산영화제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서 시장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자세를 나타내 영화인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 이사장은 지난 2월 20일 부산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최선을 다했으나 더 이상아 방법이 없다"며 역정 섞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1주일 뒤 정기총회 때도 같은 목소리가 나왔으나 "노력하겠다"는 말로 넘어갔다.

최근 칸에서 타계한 김지석 부집행위원장의 장례 절차 과정에서도 부산지역 영화인들과 이견이 생겨 감정의 골이 생겨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역의 한 영화계 인사는 "김 이사장은 장례 절차를 유족의 뜻에 따라 결정을 했다는 입장이지만, 그보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앞세워 부산 영화인들의 의견을 무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22일 토론회에 나오는 인사들의 면면을 볼 때, 이러한 사안들에 대해 문제 제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부산영화제 파행 원인과 해법 놓고 격론 예상

 22일 국회서 열리는 부산영화제 사태 토론회 포스터.

22일 국회서 열리는 부산영화제 사태 토론회 포스터. ⓒ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이준동 나우필름 대표가 좌장을 맡아 진행될 토론회에는 조종국 전 부산영상위원회 사무처장과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을 맡은 김상화 부산어린이청소년영화제 집행위원장, 이미연 감독 등이 부산영화제 사태와 발단과 파행의 실상, 쇄신과 정부 지원정책 개편, 영화계의 파행 책임 규명 의지와 피해 복원 방향 등이 제시될 예정이다.

이후 김영진 전주영화제 프래그래머와 최용배 부천영화제 집행위원장, 문화부와 부산시 관계자 등이 의견을 개진하게 된다. 부산영화제 측은 참석 의사를 밝히지 않다가 뒤늦게 남동철 프로그래머가 '부산영화제 사태의 시작부터 지금까지의 경과'에 대한 발제를 맡아 참석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안에 따른 격론이 예상된다.

부산영화제는 지난해 서병수 부산시장에 의해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사실상 해임된 이후 김동호 이사장 취임과 정관개정이 이뤄지기는 했으나, 영화계의 요구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결국, 영화단체들의 보이콧으로 인해 지난해는 반쪽으로 치러졌다. 영화단체들은 서병수 시장의 사과와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보이콧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특히 최근 영화제의 기둥이나 다름없던 김지석 부집행위원장이 지난 5월 칸에서 급작스럽게 타계하면서 위기감이 한층 높아졌다. 영화제 창설 주역이었던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과 전양준 전 부집행위원장은 정치적 탄압으로 강제로 내쫓기면서 중심축이 모두 부재한 상황이 됐다.

따라서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회복과 영화계 보이콧 문제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영화제가 정상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영화단체들이 보이콧을 철회할 수 있는 명분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영화계의 한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부산영화제 사태에 대한 김동호 이사장의 책임론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일부 영화인들이 김 이사장에게 거취 문제에 대해 고려해 봤으면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부산영화제 김동호 이용관 서병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