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봉다리' 뒤집어 쓴 문재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오후 부산 서면 젊음의 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박정태 전 롯데 선수(왼쪽)가 선물한 롯데 유니폼에 주황색 '봉다리'를 머리에 뒤집어 쓰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4월 22일 오후 부산 서면 젊음의 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박정태 전 롯데 선수(왼쪽)가 선물한 롯데 유니폼에 주황색 '봉다리'를 머리에 뒤집어 쓰고 있다. ⓒ 남소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10일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으로 취임함에 따라, 그동안 부정입학을 비롯해 여러 비리의혹으로 홍역을 치러온 국내 체육계도 대대적인 개혁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체육계는 지난해 10월에 터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가운데,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을 비롯해 여러 문제가 드러나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9개월 밖에 남지 않은 것 역시 개혁의 시초가 될 전망이다.

최대 화두는 평창,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엠블럼

평창 동계올림픽의 엠블럼 ⓒ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9개월 남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최순실 국정농단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그 열기가 싸늘하게 식어 버렸다.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평창 동계올림픽의 이권을 노리고 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설립해 공금을 횡령한 것을 시작해, 올림픽 경기장 건설과 관련한 이권을 노렸다는 정황들이 드러나면서 지구촌의 최대 축제인 올림픽에마저 '검은 손'이 미쳤다. 이러한 사건들이 속속 드러나면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 위원장 역시 평창이 정치적인 역풍을 맞은 상황에서 성공적인 개최를 할 수 있을지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식을 진행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직접 챙기겠다"며 강한 의사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의 국정 제1과제로 선정하고 대회지원위원회를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선거 유세 당시 "평창 동계올림픽은 강원도에게 중요하고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강원도에 더 자주 와서 동계올림픽 성공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역시 문재인 정부가 새로이 시작함에 따라 성공적인 대회 개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조직위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드린다"면서 "새 정부에게는 국민 대통합이 우선인데, 평창동계올림픽이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지난 8일 올림픽 티켓 1차신청과 관련해 추첨을 거쳐 최종 당첨자를 발표했다. 이번에 조기대선으로 치러지면서, 이전과 달리 동계올림픽의 개폐막식의 선서를 모두 문 대통령이 하게 됨에 따라 평창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동계올림픽의 인기종목인 쇼트트랙과 피겨스케이팅의 티켓 신청이 매우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또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함에 따라, 남은 기간 올림픽 붐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제2의 정유라 사태 막고 적폐청산 한다

분노한 이대생의 눈빛 ‘최순실 딸 정유라(승마특기생)의 부정입학 및 학사 특혜 규탄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정문에서 총학생회와 동아리연합회 등 학생 자치단체 주회로 열렸다. 참석자들은 ‘비선실세’ 최순실의 딸 입학특혜와 학사특혜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와 최경희 총장 사퇴를 촉구했다.

‘최순실 딸 정유라(승마특기생)의 부정입학 및 학사 특혜 규탄 기자회견’이 지난 2016년 10월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정문에서 총학생회와 동아리연합회 등 학생 자치단체 주회로 열렸다. 참석자들은 ‘비선실세’ 최순실의 딸 입학특혜와 학사특혜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와 최경희 총장 사퇴를 촉구했다. ⓒ 권우성


평창과 함께 정유라의 이화여대 부정입학은 체육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사건이었다. 정유라 사태로 인해 체육입시를 대대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결국 문재인 대통령은 공부하는 선수, 운동하는 학생을 양성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또 체육특기자의 학사관리를 강화하고 최저학력을 반드시 이수하는 계획도 공약에 포함돼 있다. 실제로 이번 정유라 사태로 연세대와 고려대 등 서울의 주요 상위권 학교들은 향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체육 단체 자율성을 보장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이는 지난해 체육계의 전 협회와 연맹의 엘리트와 생활체육 단체들이 통합하면서, 정부가 체육계에 과도하게 개입했다는 비판을 수렴해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체육계의 오랜 문제로 꼽혀오는 협회와 연맹들의 비리와 관련해, 스스로 공정한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나아가 정치계의 최대 이슈 중 하나였던 적폐청산 역시 체육계에도 강하게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체육적폐 청산을 위한 '스포츠공정위원회'를 법정 법인화해, 체육계의 비리를 뿌리 뽑겠다는 계획을 드러냈다.

그 외에도 세월호 침몰사고 등의 여파로 비상상황 시 학생들의 대처능력을 키우기 위해 초등학교 수업에 생존 수영을 의무화하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생활체육, 평창 사후 활용도 탄력 받을까

문재인 대통령은 엘리트 체육 이외에 생활체육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공약을 내놓았다. 최근 한국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2018년 이후에는 인구절벽 시기를 맞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생활체육에 대한 중요성도 끊임없이 대두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생애 주기별 맞춤형 스포츠 활동을 확대하는 것과 생활체육시설 대폭 확충, 공공기관 체육시설 지역 주민 개방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러한 공약을 바탕으로 임기 내에 동네형 공공스포츠클럽 1만개를 조성하고, '스포츠클럽 지원법'을 제정하겠다는 공약도 더했다. 유아, 노인 및 청소년 장애 유형별 맞춤형 스포츠를 확대해, 아직 다소 보급이 미흡한 생활체육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의 사후 활용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현재 대부분의 경기장이 사후 활용 계획이 확정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일부 경기장은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과 강릉을 동계스포츠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올림픽 경기장의 사후방안을 위한 다양한 방안 구성 및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사도 공약에 내비쳤다.

사후 방안은 올림픽의 성공과 직결됨은 물론 올림픽 유산을 남기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 가운데 하나다. 실제로 지난 2014 인천 아시안게임의 경우, 대회가 폐막한 이후 대부분의 경기장이 사후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해 인천시의 골칫덩어리로 남아 있는 바 있다. 이 같은 전례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하루 속히 남은 방안을 확정짓는 것이 정부가 체육계문제를 개선하는데 있어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아울러 평창을 통해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계기로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체육 공약 중 남북평화 공조를 위한 남북 스포츠 교류를 촉진시키는 것을 발표했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이 지속되고 있고, 사드배치, 위안부 배치 등 한반도의 안보와 외교가 크게 흔들리는 상황 속에, 평창을 통해 남북 간의 소통을 재개할 수 있는 여지를 확보하겠다는 모습이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평창동계올림픽 문재인 대통령 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동계스포츠와 스포츠외교 분야를 취재하는 박영진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