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늪', 팔세토 창법, 밀리언셀러, 명창 가문.

가수 조관우를 설명하는 단어들이다. 지난 1994년 데뷔한 조관우는 '늪'으로 큰 인기를 얻었고 이후 '님은 먼곳에', '꽃밭에서' 등 히트곡을 선보이며 꾸준히 음악 활동을 이어왔다. 하지만 그를 설명하는 중요한 수식어가 더 있다. '시대의 아픔을 노래하는' 조관우. 그는 성수대교 붕괴 아픔을 노래한 '실락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헌정 곡 '그가 그립다', 세월호 참사를 애통해하는 추모곡 '풍등'을 발표하며 동시대의 슬픔에 마음을 더해왔다. 추모공연 무대에도 꾸준히 섰다.

그는 지금 새 앨범 마무리 작업에 한창이다. 올해 발매될 이 앨범은 무려 14년 만에 선보이는 정규앨범이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역삼동 그의 소속사 녹음실에서 조관우를 만났다. 인터뷰를 요청할 때 이미 "앨범에 관한 질문보단 세월호와 시대에 관한 질문이 더 많을 것"이라고 예고했고, 그는 흔쾌히 인터뷰를 수락했다. 세월호 3주기를 열흘 앞둔 날이었다. TV에는 3년 만에 녹슨 몸체를 드러낸 세월호 뉴스가 이어졌고, 조관우는 담담하고 솔직하게 마음을 털어놨다. 인터뷰하면서 그가 새 앨범에도 세월호 헌정 곡을 넣을 계획이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됐다.

조관우 지난 7일 오후 서울 역삼동 제이컴 사무실에서 조관우와 인터뷰를 나눴다.

지난 7일 오후 서울 역삼동 제이컴 사무실에서 가수 조관우와 인터뷰를 나눴다. ⓒ 제이컴 엔터테인먼트


- 준비하고 있는 앨범에 대해 궁금하다.
"지금 작업 마무리 단계이고 14곡 정도 실릴 것 같다. 젊은 작곡가들과 많이 작업했다. 옛날엔 저에게 맞춘 노래를 달라고 했지만 이젠 젊은 작곡가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곡을 써달라고 말한다. 앨범 전체에서 젊은 분위기가 날 것이다."

- 인터뷰 전 소속사 대표님께 듣기로, 조관우씨 의지로 'Pray for You'라는 제목의 세월호 헌정 곡을 준비했지만, 앨범에 담을지 고민 중이라고 하더라.
"세월호를 다시 한번 기억하는 노래 'Pray for You(프레이 포 유)'를 완성했는데, 앨범이 하반기쯤 발표될 예정이라 (시기상 추억팔이나 상업적으로 비칠)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아서 수록 여부를 고민 중이다. 조심스럽지만 제 입장은, 내년이 되고 내후년이 되고 10년이 흘러도 이 사건에 대해서 기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 노래를 통해서 기억되든 어떤 식이든.

산 사람은 살자, 잊을 건 잊자고 하는데 절대 산 사람이 살아야 하는 것도 아니고 기억 속에서 그 일을 지워야 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영원히 기억돼야 한다. 뒤로 숨는 어른들의 비겁함도 기억돼야 한다. 책임도 못 지는 이런 불행이 다시 없었으면 하는 거다. 사고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어떻게 수습하고 책임지느냐가 중요한 문제인데 그것이 안 됐으니 지금 시대의 가수로서 그것이 오래 기억되도록 알리고 싶다. 'Pray for You'는 우리 기억 속에서 그들을 지우지 말자는 취지의 노래고, 슬픔에 초점을 맞춘 게 아니라 그 친구들이 하늘에서 잘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그는 녹음실에서 'Pray for You'를 들려줬는데, 따뜻하고 아름다운 느낌의 곡이었다. 미발표로 남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 세월호 추모 노래를 계속 해왔다.
"세월호 사고가 일어난 해에 '풍등'을 발표했고, 12월 31일에 광화문 광장에서 노래했다. 그날 가을옷을 입고 나갔는데 영하 10도가 넘는 날씨에 호흡이 안 되더라. 아이들이 추운 곳에 갇혀 있는 것에 비하면 나는 아무것도 아닐 거란 생각이 들었다. 유가족이 안 되어보면, 당사자가 아니면,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일 같다. 이번 음반에서 슬픈 감정을 끌어올리는 노래들을 부를 때 세월호가 계속 떠올랐다. 앨범에 실릴 'Beautiful(뷰티풀)'이라는 노래가 있는데 작사가는 어떤 의도로 썼는지 모르겠지만, 이 노래를 부를 때 갇혀 있던 아이들이 떠올랐고 내게는 이 노래가 더 세월호 추모곡처럼 여겨진다. (그는 'Beautiful'도 들려줬다)

조관우 지난 7일 오후 서울 역삼동 제이컴 사무실에서 조관우와 인터뷰를 나눴다.

조관우는 세월호 추모공연에 지속적으로 참여했다. 무대 위에서 그리고 무대 아래에서 유가족을 위로했다. ⓒ 제이컴 엔터테인먼트


- 지난달 16일 대전 예술의전당에서 세월호 참사 3주기 추모공연 <기억> 무대에 섰다. 공연은 어땠나.
"저도 울고 유가족도 울었다. 흐느끼지 않고 우는 경험은 처음이었다. 노래하는데 턱밑으로 눈물이 그냥 흐르더라. 유가족분이 앞에 다 앉아 계시고, 제가 '풍등'을 부르는데 저를 한 분도 보시지 않더라. 쳐다보지 못하고 고개 숙이고 우셨는데 제가 부르면서도 아픈데 아래서 얼마나 아플까 하는 생각에 눈물이 흐르더라.

이날 유가족합창단도 노래했는데 모든 관객이 기립했다. 그때 가슴이 너무 뭉클했다. 무대 뒤 유가족분들 계신 대기실로 갔는데, '조관우씨가 왔다'며 가족들이 너무 해맑게 웃으시며 반가워하셨다. 사진도 찍자 하시고 웃으시면서 대해주시는데 그게 더 슬프게 느껴지더라. 12월 31일 노래할 때도 난로 옆의 자리를 비켜주시던 생각이 났다."

조관우 가수 조관우가 지난달 16일 대전 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3주기 추모공연 <기억> 무대에서 노래하고 있다.

가수 조관우가 지난달 16일 대전 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3주기 추모공연 <기억> 무대에서 노래하고 있다. ⓒ 제이컴엔터테인먼트


조관우, 노무현 대통령 추모제 공연 19일 오후 서울시청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4주년 추모 서울문화제'에서 가수 조관우가 공연을 하고 있다.

지난 2013년 5월 19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4주년 추모 서울문화제'에서 공연한 조관우. ⓒ 권우성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공연도 계속했다.
"정치적 색깔은 전혀 없다. 그저 노무현 대통령을 사랑한다. 권좌에 계시면서도 자신이 높은 자리에 있다고 표시낸 분이 아니다. 아픈 사람들 위해서 소리 내주셨고, 굉장히 정의로웠던 분이다. 솔직하신 것 같고. 노 대통령이 군대 고참을 발견하고 '형님'하시며 다가가더라. 권좌를 떠나 형님한테 형님이라 부르고, 고개 숙여서 먼저 인사하실 줄 알던 분이다.

묘 만들어졌을 때도 스스로 간 적이 있는데, 저는 민간인인데도 노사모 분들께서 띠를 풀어주시면서 들어가게 해주시더라. 그때 정치인들과 함께 국화도 헌화했던 기억이 난다. 추모 공연했을 때, 리허설이 끝나고 공연 전에 권양숙 여사님이 사가로 직접 초대해주셔서 가기도 했다. 여사님이 노 대통령께서 앉으셨던 자리에 대통령께서 직접 재배한 쌀을 두셨더라.

저는 정치색을 띠고 싶지도 않고, 그냥 노무현 대통령을 사랑한다. 옆집 사는 형님 같다. 내게 노 대통령 헌정 곡인 '그가 그립다'란 곡이 왔을 때도 저는 두려울 게 없었다. 사랑 앞에 두려운 게 어디 있겠나. 블랙리스트니 뭐니, 그런 게 뭐가 있겠나. 하고 싶어서 한 것일 뿐이다."

- 곧 대선이다. 마음속에 품은 대통령상은 어떤 모습인가.
"정의롭고 솔직하고, 고개 숙일 줄 아는 그런 분. 쥐어짜지 않는 울음을 우는 대통령이었으면 좋겠다. 눈물도 진실 돼야 하잖나. 저도 억지로 울어도 봤고, 세월호 추모공연에서 진짜 눈물도 흘려봐서 안다. 그리고 귀를 여는 사람, 잘못을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 노무현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 자서전에도 나오지만 자기가 잘 몰라서 못 했던 것들에 대한 사과도 쓰시잖아. 그런 대통령을 기다린다."


조관우 세월호 노무현 인터뷰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오마이뉴스 23년차 직원. 시민기자들과 일 벌이는 걸 좋아합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은솔아, 돌잔치 다시 할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