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얼굴 속의 섬뜩함, 조여정이 표현하는 또 다른 악역의 세계가 돋보인다.

웃는 얼굴 속의 섬뜩함, 조여정이 표현하는 또 다른 악역의 세계가 돋보인다. ⓒ KBS


KBS <완벽한 아내>의 초반부는 식상한 불륜 소재를 다룬 또하나의 '줌마렐라'(아줌마+신데렐라) 스토리인 듯 했다. 주인공 심재복(고소영 분)의 남편 구정희(윤상현 분)는 바람을 피우고, 완벽한 조건의 연하남 강봉구(성준 분)까지 등장한다.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전형적인 아줌마 스토리는 이제 더 이상 특별할 것이 없었다. 그러나 <완벽한 아내>는 이야기를 평범하게 풀어가지 않는다. 극 안에 미스터리 요소를 넣어 매회 예측하기 힘든 전개를 완성해 나간다.

이 드라마는 고소영 복귀작으로 유명세를 탔다. 무려 10년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한 고소영은 우려와 다르게 자연스러운 연기력으로 연기에서는 일단 합격점을 받았지만, 시청률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상황이다. 화려한 외모나 이미지를 버리고 내려놓은 연기력을 보여준 고소영은 칭찬할 만했지만, 첫회 3.9%의 저조한 시청률로 시작하여 여전히 4%대에 머물고 있다.

<완벽한 아내>를 주목해야 할 이유

 시청률 꼴찌이지만, 졸작이라 부르기 어려운 <완벽한 아내>.

시청률 꼴찌이지만, 졸작이라 부르기 어려운 <완벽한 아내>. ⓒ KBS


그럼에도 이 드라마는 졸작이라 부르기 어렵다. 스토리는 비록 높은 시청률을 담보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틀어졌지만, 나름대로의 짜임새와 몰입도를 갖추고 있는 데다가 연기자들의 호연을 보는 재미 또한 상당하다.

특히 조여정이 맡은 이은희 캐릭터에 대한 호기심은 이 드라마를 지탱하는 가장 큰 힘이다. 이은희는 <완벽한 아내>에서 '악역'을 맡았지만, 단순한 악역이 아니다. 타고난 미모에 참한 성품까지 지닌 가정주부로 언제나 생글생글 웃는 가면을 썼지만, 그 안에 검은 욕망을 감추고 있는 인물이다. 초반부터 지금까지 이은희가 감추고 있는 욕망의 끝이 어딘지 모호하게 숨기며 이은희의 정체를 궁금하게 만든 것은 이 드라마가 단순한 줌마렐라 스토리를 뛰어넘어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로 탈바꿈 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역할을 했다.

그는 심재복의 주변에서 심재복의 신경을 거슬리게 만든다. 물론 심재복은 그 사실조차 눈치채지 못한다. 처음에는 심재복과 한때 연인 사이었던 이은희의 남편 차경우(신현준 분)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만들었지만 회차가 진행되며 은희의 진짜 목표는 심재복이 아닌 구정희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한 때 외모와 노래실력으로 인기있었던 구정희의 소녀팬 중 하나가 이은희였던 것이다.

조여정은 아무렇지 않은 척,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검은 속을 숨긴 캐릭터를 완벽하게 연기해낸다. 심재복과 구정희의 이혼이 결정되자 춤을 추며 기쁨을 표현하는 모습은 절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악에 받쳐 소리를 지르거나 비열한 얼굴을 그대로 드러내는 악역이 아니라, 자신을 포장하지만 혼자있을 때면 드러나는 조용한 미소나 감정표현은 보는 이들의 소름을 돋게 만드는 것이다.

조여정이 표현하는 다른 종류의 악역

 조여정의 연기에 주목하게 만든 <완벽한 아내>.

조여정의 연기에 주목하게 만든 <완벽한 아내>. ⓒ KBS


차라리 대놓고 나쁜 짓을 일삼는 캐릭터보다 편안한 표정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조여정의 캐릭터에는 또 다른 임팩트가 있다. 친절하게 '언니'라고 주인공에게 다가가는 평범한 모습 속에서도 알 수 없는 섬뜩함을 표현해 낼 줄 아는 것이다.

단 한가지 아쉬운 것이라면 그 사실을 많은 사람이 알기에는 시청률이 너무 낮다는 것이다.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실질적으로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캐릭터가 조여정이라는 사실을 모를리 없지만, 드라마가 화제성을 갖기에는 시청률이 지나치게 저조한 것이다.

그러나 <완벽한 아내>는 분명 조여정의 재발견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웃음 뒤에 감추어진 비뚤어짐을 평온한 얼굴로 표현해 내는 조여정의 연기력을 이토록 확실하게 느껴볼 수 있는, 거의 최초의 드라마다. 조여정만큼은 이 드라마 안에서 진정한 승리자라고 할 수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우동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아내 조여정 고소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