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8일 동시에 개봉하는 <공조>와 <더킹> 포스터

1월 18일 동시에 개봉하는 <공조>와 <더킹> 포스터 ⓒ CJ 엔터테인먼트, NEW


설날의 승자는 누가 될까? 설날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영화의 대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설날은 추석, 크리스마스와 함께 영화계 대표적 흥행 대목이다. 매년 한국영화의 선전이 눈에 띄는 시기이기도 한데, 이 때문에 배급사들의 눈치작전이 펼쳐진다. 자칫 흥행에 실패할 경우 손해가 크기 때문이다.

올해는 <공조>와 <더 킹>이 출격한다. <공조>는 <마이 리틀 히어로>를 연출한 김성훈 감독 작품으로 <해운대> 윤제균 감독 제작자로 나서고 JK필름이 제작했다. 배급은 CJ 엔터테인먼트가 맡는다. 하지만 CJ E&M이 지난해 11월 JK필름을 인수하면서 사실상 투자·배급에 제작까지 맡은 작품이 됐다. <더 킹>은 <관상>을 만튼 한재림 감독 작품으로 우주필름이 제작하고, NEW가 배급한다. 영화산업 독과점 기업과 대형 투자배급사가 설날 흥행을 놓고 대결하는 모양새다.

두 작품은 구성과 배경, 등장인물과 배우 등에서도 대조를 이룬다. 남북관계와 국내정치, 형사와 검사, 가벼운 코미디와 묵직한 현대사, 2명(현빈, 유해진) 대 4명(조인성, 정우성, 배성우, 류준열) 등이다.

공통점은 남남 대결이라는 것. 여자배역은 존재감이 약하고 남자 배우들 중심이다. 제작비도 100억 안팎으로 두 작품의 손익분기점은 300만~350만 전후다. <공조>에 비해 <더 킹>의 제작비가 더 많이 들어갔다.

<공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코믹액션

 영화 <공조>의 한 장면

영화 <공조>의 한 장면 ⓒ CJ 엔터테인먼트


<공조>의 장점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믹액션영화라는 점이다. 북한 형사로 등장하는 현빈의 무술 실력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남한 형사 류해진 역시 현빈의 파트너로 극을 이끌고 장영남 등 조연의 연기도 안정적이다.

북한에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3국을 거쳐 남한으로 들어오고 이를 잡기 위해 남북한이 협력하는 이야기지만 배경과 도입과정의 장치로 활용될 뿐 선과 악의 대결로 가다보니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남북관계라는 대립적 상황이 그저 소모적으로 사용된 느낌이다. 이념보다는 인간적인 부분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으나, 영화에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현실과는 동떨어진 느낌이 강하다.

현실이 영화를 능가해 영화인들이 고민의 커지는 시기에 현실에 미치지 못하는 설정이나 전개는 <공조>에서 드러나는 약점이다. 황진미 영화평론가는 "몰입할 만하면 장면이 전환된다"면서 "시나리오가 각색되는 과정에서 방향이 엉뚱하게 흘러간 것 같다"고 평했다. 가볍게 웃고 즐길 수는 있을지는 몰라도 영화가 담으려는 메시지는 약하다. 

<더 킹>, 정치검찰을 통해 엿보는 한국 현대사

 영화 <더킹>의 한 장면

영화 <더킹>의 한 장면 ⓒ NEW


<더 킹>은 검사들에 대한 이야기다.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주제는 묵직하다. 영화의 무게감이 크게 느껴진다. 더구나 현실 정치가 함축돼 있고 권력의 이면을 다룬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으로 이어지는 1980년대 이후 현대사가 압축돼 있다는 점은 이 영화를 정치영화로 규정하게 만든다. 한재림 감독판 <내부자들>이라고 평할 수 있을 정도다.

<더 킹>의 속내는 정치검찰에 대한 비웃음이다. 언론을 통해 드러난 검사들의 문제를 여러 상황에 빗대어 깨알같이 풍자했다. 폭력조직과 관계를 맺는 검사의 모습에서 '개검'이라는 속된 표현이 자연스레 연상될 만큼 정치검찰을 작정하듯 비웃는 영화다. 수 년 전 발생한 전직 대통령의 비극을 다시 일깨우며, 단순히 영화가 아닌 현실에 대한 이야기임을 전달한다.

문화예술계 인사들에 대한 블랙리스트 문제가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잘못된 권력을 향한 영화적인 풍자와 비판 정신이 돋보인다. 영화 속 풍자와 비판은 관객들의 폭소로 이어진다. 정치사회적인 상황이 개봉시기와 묘하게 맞아떨어지면서 촛불 흥행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전양준 평론가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꼭 봐야하는 영화"라고 말했다.

다만 서사적으로 <관상>보다 약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강성률 평론가는 "무엇보다 아쉬운 것은 감독의 전작 <관상>이 지닌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면서 "패배의 시대적 정서를 놀랍도록 꿰뚫었던 그 시선이 무뎌졌다고 할까? 서사가 너무 약한 것 같고, 긴장도 없다"고 평가했다.

개봉 직전 예매율은 <더 킹>이 우세

 영화 <더킹>의 한 장면

영화 <더킹>의 한 장면 ⓒ NEW


흥행 가능성은 <더 킹>이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시사회를 통해 두 작품을 미리 본 관객들 역시 <더 킹>의 우세를 예상한다. 대기업 영화관들도 두 영화에 좌석이 많은 상영관을 비슷하게 배정한 모습이다.

흥행 예상의 척도인 예매율은 개봉을 하루 앞둔 17일 5시 현재 <더 킹>이 34%로, 17.3%를 차지하고 있는 <공조>를 2배 이상 앞서는 상황이다.

다만 투자·배급에 제작까지 맡게되며 영화산업의 수직계열화를 심화시키고 있는 CJ가 자사 작품 밀어주기를 할지와 관객들의 입소문이 향후 흥행의 변수다. 상대적으로 두 영화가 대부분의 스크린을 가져갈 경우, 설 연휴에 맞춰 개봉되는 작은 영화들에 미치는 영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조 더킹 CJ NEW 설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