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도 다양한 드라마가 우리 곁을 찾았다. 연말 시상식에서 다시금 회자하는 작품들은 모두 시청자들의 관심 중심에 섰던 작품이다. '최고의 작품'들이 다시금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과연 최고만 있었을까. 스타들의 이름값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의 혹평을 들은 최악의 작품들도 다수 출연했다. 그 중, 가장 아쉬웠던 드라마 5편을 뽑아 보았다.

[하나] 이현우의 흑역사, KBS <무림학교>

 드라마 <무림학교> 포스터.

드라마 <무림학교> 포스터. ⓒ KBS


청춘스타 이현우, 신인 여배우 서예지, 아이돌 vixx의 홍빈뿐 아니라 이범수, 신현준까지 출연한 학원물 <무림학교>는 2016년 1월, 가장 처음으로 시청자들을 황당하게 만든 작품이었다. '학교' 시리즈가 성공한 것처럼, 학원물은 언제나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을 여지가 있다. 그러나 <무림학교>는 학원물로 부르기조차 민망한 작품으로 남았다.

<무림학교>의 허술한 만듦새는 시청자들의 실소를 터지게 만들었다. 가상공간인 '무림학교'에 대한 작위적 설정은 마치 학원물보다는 '어린이 드라마'에 가까워 황당함을 느끼게 만든다. '무술'을 가르쳐야 하는 당위성은 제대로 설명되지 않고 주인공이 무림학교에 가야만 하는 이유도 귀의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라기엔 설득력이 부족했다.

판타지 드라마가 대세라지만 <무림학교>는 판타지를 설득력있게 만드는 방식에서 오류를 범했다. 이야기는 예상가능한데, 특별히 뛰어난 연출도 찾아보기 어렵다. 폭발한 튀김을 잡는 등의 꽁트같은 액션 장면들은 그들만 진지하고 지켜보는 시청자들은 어이가 없다. 결국 '이현우의 흑역사'라는 평가를 들으며 드라마는 막을 내려야 했다.

[둘] 천하의 김수현이었음에도 조기종영 굴욕 <그래 그런거야>

 드라마 <그래 그런거야> 포스터

드라마 <그래 그런거야> 포스터 ⓒ SBS


시청률의 여왕, 흥행 불패의 신화 김수현 작가가 주특기인 가족극을 들고 복귀했지만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너무 조용한 반응이 문제였다. 회당 1억에 가까운 '최고 대우'를 받는 천재작가 김수현의 이름값이 허망해지는 순간이었다. 결국 <그래 그런 거야>는 조기 종영을 당하는 수모를 맛보았다. 제작진은 시청률 때문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드라마의 인기가 조기 종영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가족의 울타리 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속의 김수현 화법은 그의 과거 가족극의 특징을 그대로 답습한다. 최소 삼대가 모여 사는 집안, 그 안에서 어른과 자신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다. 시아버지와 며느리가 함께 사는 파격적인 가족 형태도 선보였지만, 공감대는 놓쳤다. 그것은 보편적인 정서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뜻에 다름없었다.

드라마 안에서 어른과 자녀들의 입장을 규정하려는 강박관념이 느껴진다. 자녀들은 아무리 부당해도 어른들을 존중해야 하고 어른들 역시 포용력과 관용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지점. 물론 교과서적인 이 태도 자체가 틀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현실과 부대끼며 여러 감정이 섞여 있는 가족이라는 존재에 대한 고찰을 좀 더 심오하게 파고들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제 더는 삼대가 함께 사는 집을 찾기 힘들고, 가족의 울타리는 때때로 든든하기보다는 짐이고 상처다. 그런 현실적인 이야기가 들어가지 못한 <그래 그런 거야>는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고 말았다.

[셋] 수애만 고군분투, 산으로 간 드라마 <우리집에 사는 남자>

 <우리집에 사는 남자>에서 열연한 수애.

<우리집에 사는 남자>에서 열연한 수애. ⓒ KBS


그동안 같은 시간대 나왔다 하면 같은 시간대 1위를 거머쥔 수애의 이름값에도 불구하고 <우리집에 사는 남자>(아래 <우사남>)는 첫 회가 최고 시청률이 되어 버렸다. 수애는 분명 안정된 발성과 연기력으로 고군분투했지만, 이야기의 전개 방식이 시청자들의 공감을 끌어내지 못한 것이다.

<우사남>의 이야기는 후반부로 갈수록 중심을 잃고 흔들린다. 남녀 주인공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이후, 드라마가 더는 할 이야기가 없어진 것이다. 이 틈을 <우사남>은 다다금융이라는 사채업자 스토리로 해결하려 한다. 나중에는 주인공의 땅을 탐내는 인물들이 추가되며 결국 이야기의 정체성은 흐려졌다. 이 와중에 조연을 맡은 도여주(조보아)는 캐릭터의 정체성을 잃고 갈팡질팡하고 권덕봉(이수혁 분)은 아예 분량 실종 사태를 겪었다.

결국, 캐릭터의 활용과 스토리 라인에서 황당함만을 안겨준 <우사남>은 수애의 연기력 빼고는 논할 것이 없는 드라마가 되고 말았다.

[넷] 올 tvN 드라마 중 최저 시청률, 이도저도 아닌 <안투라지>

 드라마 <안투라지> 포스터

드라마 <안투라지> 포스터 ⓒ tvN


미국 드라마 리메이크에 화려한 캐스팅으로 방영 전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안투라지>.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자 실망스러움이 가득했다. 원작의 19금 설정은 한국 드라마에서 제대로 표현될 수가 없었고 어설프게 따라가는 욕설이나 음담패설은 어색하기만 했다.

라이징스타 서강준과 <시그널>로 최고의 한 해를 보내기도 했던 조진웅이 캐스팅되었지만 그들의 캐릭터는 매력적이지 않았다. 서강준은 톱스타 차영빈으로 분했지만 끝날 때까지 영화를 찍네 마네 하며 철없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런 줄거리에서 영화 하나를 찍느냐 마느냐 하는 지점은 전혀 흥미롭지도 않았다. 이도 저도 아닌 작품으로 드라마는 결국 혹평 속에서 종영했다.

드라마는 해피엔딩으로 끝났지만 첫 회의 시청률이 최고의 시청률이 된 만큼, 성적은 배드 앤딩이다. 올해 tvN에서 선보인 드라마 중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는 굴욕도 맛봐야 했다.

[다섯] 고군분투 어디 갔어? 마니아에게 욕 먹은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5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5는 시청자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5는 시청자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 tvN


시즌 15를 이어올 정도로 팬층이 탄탄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주인공 이영애(김현숙 분)가 현실 속에서 고군분투하던 이전의 스토리가 실종되자 시청자들은 혹평을 쏟아냈다. <막돼먹은 영애씨>(아래 <막영애>) 시즌 15는 어느새 삼각관계가 전부가 되어 있었다. 이제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다시 워킹맘으로서 현실에서 고군분투해도 좋을 것 같은데 영애는 아직도 어떤 남자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으니, 시청자들이 지치는 것도 당연하다.

삼각관계가 양념처럼 뿌려진 초반에는 삼각관계가 호응을 얻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곁다리였을 때 이야기다. 삼각관계가 메인이 되어버린 <막영애>는 여타 평범한 드라마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는 평작이 되었고 <막영애>의 팬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두터운 마니아를 양산해 낼 정도로 호응을 얻었던 작품이 한순간에 혹평으로 돌아선 것이다. 이는 제작진의 뼈아픈 실책이 아닐 수 없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우동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우사남 막영애 안투라지 그래 그런거야 무림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