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일자 오마이뉴스는  최근 개봉한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떨어진 완성도는 마블 코믹스와 경쟁에서 쫓긴 DC코믹스와 손잡은 워너브라더스 경영진의 조급함과 그에 따른 과도한 편집권 침해라고 보도했다. (관련 기사 : 마고 로비·설경구·빅뱅 탑... 누가 더 억울하게 망가졌나) 하지만, <수어사이드 스쿼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DC코믹스발 영화화는 계속되는 분위기다. 원더우먼, 아쿠아맨, 플래시, 여성 아이언맨까지, 코믹스발 영화들이 대기 중이다.   

미국에는 코믹스, 한국에는 웹툰 

 < W >는 웹툰이라는 장르를 그저 소재로 쓰지 않고, 보다 본격적으로 본질적으로 다룬다.

< W >는 웹툰이라는 장르를 그저 소재로 쓰지 않고, 보다 본격적으로 본질적으로 다룬다. ⓒ MBC


이렇게 미국 영화 시장에서 콘텐츠 소스로서 '코믹스'가 대세를 이루는 반면, 우리 나라에서 2차원 콘텐츠 소스로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건 '웹툰'이다. 일찌기 <외인구단>을 비롯해 <식객>까지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소스로서 각광을 받았다. 그리고 이제 '웹'이라는 광활한 공간, 다양한 소재와 장르, 젊은층을 중심으로 '읽는 행위 영역'을 '독점'하고 있다.

일년에 책 한 권 안 읽은 사람은 많아도 웹툰 한번 들여다 보지 않은 사람은 드문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늘 '소재'의 갈증에 시달리는 영화나 드라마에 있어서 인기웹툰은 더할 나위 없는 '거리'가 된다.

윤태호 작가의 경우, <이끼>는 영화로, <미생>은 드라마로 만들어졌으며, 심지어 그의 완결되지 않은 <내부자들>조차 영화화되어 2015년을 달구었다. <순정만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26년>의 강풀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작가이다. 2015년 드라마화한 JTBC의 <송곳> 역시 최규석 작가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이종의 장르가 결합된 <밤을 걷는 선비(MBC 2015)>나, <냄새를 보는 소녀(SBS, 2015)>역시 웹툰을 각색한 작품이고, 기발한 상상력의 <패션왕<2014 개봉)>이나, 색다른 소재의 <닥터 프로스(OCN, 2015)>가 가능했던 것도 역시 원작 웹툰이 있었기 때문이다.

2차원의 공간 속에 펼쳐진 상상력 '웹툰'은, 그 2차원이란 한계에 '상상력'이란 날개를 달아 다양한 장르와 소재를 넘나든다. '보는' 욕구를 적절히 만족시키며, '보는' 것 이상의 '상상'의 나래를 독자에게 달아준다. 그러기에 시각적 욕구가 과점된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이 상상력의 덩어리들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건 당연한 일이 된다.

이렇게,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가 되었던 웹툰,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스스로 '자가 발전'을 한다. 웹툰을 드라마화하는 것을 넘어, 웹툰과 현실이 교차하고, 웹툰이 현실로 튀어 들어온다. 바로 MBC 수목 드라마 <W>다.

웹툰의 주인공과 사랑을? 

 < W >는 황당한 설정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를 흡입하는 힘이 있다.

< W >는 황당한 설정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를 흡입하는 힘이 있다. ⓒ MBC


공중파 수목드라마, 그것도 전통의 강호 이경희 작가의 <함부로 애틋하게>가 줄곧 1위를 수성하고 있던 수목 드라마 대전에, 도전장을 내민 <W>는 방송 3회만에 <함틋>을 제쳤다.(전국 12.9%, 수도권 15%, 닐슨 코리아 기준) 김우빈-수지 vs. 이종석-한효주의 별들의 전쟁은 싱겁게도 이종석-한효주의 승리로 끝났다. 18일 8회를 방영한 <W>는 전반적인 시청률 하락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1위를 수성했다.(12.8%, 닐슨 코리아 기준)

이 수목 대전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보수적인 공중파 시청자들을 상대로 누선을 자극하는 정통 멜로를 제치고 독특한 아이디어의 <W>가 압도했다는 점이다. <별에서 온 그대>는 그래도 외계인이라는 '존재'가 분명한 대상과 사랑에 빠졌다지만, <W>속 남자 주인공 강철(이종석 분)은 웹툰의 주인공에 불과하다. '실재'하지 않는 인물, 가상의 세계 속 인물과 사랑에 빠진 여주인공 오연주(한효주 분)라니!

이 '허무맹랑'한 러브 스토리에는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강철이 주인공으로 등장한 웹툰을 그린 것은 오연주의 아버지 오성무 작가이지만, 정작 드라마 속 강철이 위기에 빠지자, 웹툰 속으로 뛰어 들어간 것은 그의 딸 오연주이다. 오연주는 아버지 오성무 작가가 자신이 그린 강철을 '죽음'으로 내몰려고 하자, 솔선하여 그걸 말리는 존재다. 그런 오연주의 행동의 근거에는, 아버지 오성무 작가가 그린 캐릭터 강철에 대한 '사랑'이 전제되어 있다.

즉, <W>의 러브 스토리는 죽어가는 강철을 살리기 위해 웹툰 속으로 뛰어든 오연주의 만남으로 시작되지만, 사실 이미 그 사랑은 만화 독자로서의 '오연주'의 일방적인 강철에 대한 사랑으로 부터 비롯된다. 즉 자신이 보는 만화 캐릭터를 '사랑하는 것', 그래서 그를 사랑하는 마음이 간절하여, 작가의 '전지전능'한 캐릭터의 생사여탈조차 막아내는 열성 팬의 도발, 이것이 강철과 오연주 사랑의 근저에 깔린 것이다. 물론 드라마는 거기서 더 나아가, 강철의 마음에 반응하는 오연주의 현실과 만화 사이의 공간 이동의 원인까지 보여준다. 강철의 탄생자가 아버지 오성무가 아니라, 오연주였다는 것. 학창 시절 본 사격 시합의 여운을 캐릭터화시킨 오연주의 상상력, 거기서부터 강철과 오연주의 사랑은 시작된 것이다.

사실 드라마의 전개는 아직 작가의 의도가 다 드러나지 않은 것인지 종종 맥락이 분명치 않다. 그토록 '복수'에 매달렸던 강철이 오연주가 자신을 사랑했다는 이유만으로, 삶의 목표를 '사랑'으로 변환한 채, 질주하는 것도 머쓱하다. 마음의 변화가 '공간 이동'의 전제라는 건 공감하면서도, 어쩐지 코에 걸면 코걸이식이란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종종 석연찮은 맥락조차도, 오연주의 캐릭터 강철에 대한 '사랑'을 전제로 하면 다 용서가 된다. 뿐만 아니라, 그런 오연주의 '덕심' 가득한 사랑에 대한 공감이 드라마 <W>에 대한 시청자 호응의 전제가 되기도 한다. 만화 캐릭터를 사랑하는 여자가 공감되는 시대다.

웹툰 속 상상력에 대한 공감 

 < W >는 웰메이드 드라마로서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

< W >는 웰메이드 드라마로서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 ⓒ MBC


오성무 작가가 그렸지만, 작가의 권역을 뛰어넘어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한 강철, 그리고 그의 세계에 대한 공감 역시 드라마 <W>가 가능하게 하는 전제 조건이다. 작가의 의지를 뛰어넘는 만화 주인공, 그리고 그의 세계. 17일 8회에서 사라지려 했던 친구 윤소희(정유진 분)를 달랜 강철은 오연주에게 말한다. '우리도 인간이니까', <W>에서 가장 감동적이면서도 슬픈 장면은 자신이 만화 캐릭터임을 강철이 느낀 그 순간부터이다.

그토록 복수에 매진해 왔지만, 그것이 결국 '설정값'이었단 사실 앞에 좌절하는 강철, 그리고 이제 자신이 그녀를 택하지 않자, 사라지려한 여자 친구 앞에 슬퍼하는 강철, 그리고 그의 세계, 그런 외계와는 또 다른 2차원의 공간 속에 갇혀있는 세계에 대한 상상력이 드라마 <W>의 또 다른 자산이다.

그런 상상력에 대해 수긍하는 대중이 바로 드라마 <W> 속 설정들을 '개연성'을 넘어 받아들이게 한다. 어느덧, 웹툰을 보고 즐기는 것을 넘어, 그 웹툰의 주인공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다는 가능성, 그의 세계가 '실존'한다는 상상력이 공중파 드라마에서 수긍되는 세상, 바로 '웹툰'의 시대의 또 다른 증명이다. 웹툰 속 상상의 존재와의 사랑이 불치병을 이기고 현실 비판을 넘겨버리는 시대, 2016년 8월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W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