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희생(실종) 학생 학적 처리에 대한 경기도교육청 공문.
 세월호 참사 희생(실종) 학생 학적 처리에 대한 경기도교육청 공문.
ⓒ 유가족 제공

관련사진보기


오랜 갈등 끝에 단원고 기억 교실 존치 및 임시 이전을 합의한 가운데 단원고 측에서 지난 1월 세월호 희생자 전원을 제적 처리한 것으로 알려져 유가족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제적 처리? 단원고가 뒤통수 쳤다" 세월호 유가족들 학교 밤샘 농성

앞서 지난 6일 밤에는 학교 측이 이삿짐센터를 불러 교실 이전 준비해 논란이 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9일 단원고에 방문한 유가족들은 학생들의 생활기록부가 잘 보관돼 있는지 확인하던 중에 전원 제적 사실을 뒤늦게 알게됐다. 갑작스런 제적 소식에 충격을 받은 유가족 40여 명은 현재 단원고 앞에 모여 단원고와 경기도교육청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안내도 없이 제적처리... 뒤늦게 알게 돼 황당"

세월호 희생 학생 전원 제적 소식을 뒤늦게 통보 받은 유가족들이 단원고 앞에서 학교와 경기도교육청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세월호 희생 학생 전원 제적 소식을 뒤늦게 통보 받은 유가족들이 단원고 앞에서 학교와 경기도교육청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 윤솔지

관련사진보기


유가족의 항의가 거세지자 단원고 측은 전원 제적 관련 경기도교육청의 공문을 공개한 상태다. 공문에 따르면 지난 1월 21일 단원고 측은 경기도교육청에 세월호 참사 희생 학생의 학적 처리에 대한 지침요청을 보냈다.

교육청은 경기도교육감 명의로 "학적처리 권한은 학교장에게 있"으며 "학생이 사망하였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적인 서류를 받아 내부결재를 통해 제적처리 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실종학생의 학적처리는 "민법에 따른다"고 안내했다.

이에 현장에 있는 한 유가족은 "제적이란 학생기록부 삭제이며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학생에게 주는 최고의 징계를 뜻하는 게 아니냐"라며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암담하다"고 전했다.

또한 "공문에 따르면 공적인 서류를 받아 사망학생들을 제적처리 할 수 있다고 했는데 단원고 희생자 중에는 아직 사망신고를 하지 않은 학생이 많다"라며 "제적처리를 하기 위한 안내도 없었을 뿐더러 공적인 서류를 제출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지난 1월에 강행했으며 이제와 공개하는 이유도 이해할 수 없다"라고 분노했다.

유가족 김영오씨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이게 무슨 날벼락입니까? 우리 아이들이 1월 이미 단원고에서 제적처리 되었다고 합니다"라며 "제적이라니요... 우리 아이들은 엄연한 단원고 학생입니다"라고 남겼다.

이와 관련 단원고의 입장을 듣고자 행정실에 전화를 걸었으나 "제적 관련 담당자가 부재중이라 대답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단원고 교무실에서는 "제적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교무 선생님이 현재 재학생들 데리고 필리핀 어학연수 갔다"라며 전화를 그만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 1월 단원고 생존 학생들의 졸업식을 앞두고 학교 측이 세월호 참사 희생 학생들을 상대로 명예 졸업을 제안했지만, 유가족들은 이를 거절했다. 아직 미수습자가 있는 상황에서 희생 학생들만 먼저 졸업시킬 수 없다는 이유였다.


태그:#세월호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